이스 Ⅳ: Mask of the Sun

이스 시리즈
본편
MotS/TDoY
리메이크이스 이터널이스 Ⅱ 이터널이스: 페르가나의 맹세이스: 셀세타의 수해----
Ⅰ&Ⅱ 시리즈이스 Ⅰ & Ⅱ 완전판이스 Ⅰ & Ⅱ 크로니클즈
프리퀄이스 오리진
위키 등록된 외전이스 vs 천공의 궤적
얼터너티브 사가
이스 온라인: 콜 오브 솔럼이스 Ⅱ 스페셜
이스 시리즈 발매 순서
이스 Ⅲ->이스 Ⅳ: Mask of the Sun->이스 Ⅳ: The Dawn of Ys
이스 시리즈 연대 순서
이스 Ⅱ->이스 Ⅳ->이스 Ⅲ
이스 시리즈 정사 연대 순서
이스 Ⅱ->이스: 셀세타의 수해->이스 Ⅲ
이스 Ⅳ: Mask of the Sun 원작
이스 Ⅳ
250px
イース Ⅳ MASK OF THE SUN
Ys Ⅳ: Mask of the Sun
이스 Ⅳ: Mask of the Sun
250px
원안니혼 팔콤
제작톤킨 하우스
PC 이식[1]프로젝트 EGG
발매1993년 11월 19일[2]
유통니혼 팔콤
플랫폼슈퍼패미컴, PC
장르액션 RPG
언어일본어
공식 홈페이지

1 소개

팔콤의 원안을 토대로 슈퍼패미컴으로 발매된 이스 4. 개발, 발매는 톤킨 하우스에서 담당했다. 보통 부제를 직역한 태양의 가면이라고 불린다.

PCE판 이스 4 - The Dawn of Ys을 만든 허드슨이 당대 손꼽히는 개발사였던 것에 비해, 톤킨 하우스는 인지도, 역량이 부족한데다가 개발기간도 상당히 촉박했기에 PCE판에 비해 초라한 작품이 되고 말았다. 그렇다고 쿠소게까진 아니고 명작이라고는 못해도 그럭저럭 할 만한 작품. 과거 톤킨 하우스가 이식한 SFC판 이스 3보단 훨씬 낫다. 선입관을 가지지 않는다면 재밌게 할 수 있는 게임. 단지 PC엔진판이 넘사벽 수준으로 터무니없이 대작이라 상대적으로 묻히는 거지.

기본적으로 조작성이나 그래픽, 인터페이스 전체적으로 좋은 평을 하는 사람은 보기 힘들다. 게임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캐릭터가 제자리에서 한바퀴 도는 연출이 특히 안 좋은 평을 받는다. 이스 대전집에서도 연출에 대한 지적이 있을 정도.

스토리나 캐릭터 디자인에 대대적인 어레인지를 가한 허드슨판과 달리 원안에 상대적으로 충실한 편. 따라서 인물관계도 PCE판과 약간 다른 면이 있고 PCE판과 동일한 지명이라도 설정이나 위치가 다른 경우가 많다. 다만 어디까지나 상대적인 것이지 100% 원안대로 만든 것은 아니라는 것 같다. 그래도 캐릭터 일러스트도 원안을 채색만 해서 사용했을 정도로 원안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작품. 후에 팔콤이 제작한 이스 셀세타의 수해도 기본적으로는 SFC판 스토리에 훨씬 가깝다.

BGM은 PCE판과 거의 동일하지만 없는 곡이 몇 곡 있다. 물론 SFC판에만 있는 곡도 있다. 다만 SFC에서만 사용된 JDK 오리지날 곡은 '탑'밖에 없고 나머지는 사운드를 맡은 CUBE에서 쓴 곡. 전작의 충격적인 사운드에서 벗어났으며, 오히려 몇몇곡은 PCE보다 고평가 받기도 한다. 게다가 오리지날 곡들은 숨겨진 명곡이라는 평이 있을정도.[3] 몇몇 곡은 PCE판과 동일한 지역에서 나오지만 대부분의 곡은 배열이 전혀 다른데, 팔콤측에서 양측에 원안을 넘길 때 몇 곡만 사용할 위치를 정해주고 나머지는 알아서 쓰라는 식으로 넘겨준 것으로 추정된다.

발매 후 한동안은 PCE판이 정사였지만, 이스 6 이후 팔콤이 정식 작품으로 공인한건 이쪽이다. 이스 6 특전으로 들어간 각 작품의 원작에도 이 버전으로 나온다. 하지만 이스의 두 여신이 셀세타에서 왔다던가 또 하나의 흑진주가 등장하는 등 현재의 설정하곤 다른 부분이 상당히 많다.

부제가 태양의 가면임에도 불구하고 작중 태양의 가면의 비중은 낮다. 직접적인 등장은 각 신전에 있는 것과 마지막에 황금의 신전에서 엘딜이 사용하는 것으로 끝. 태양의 가면의 능력에 대한 설명은 강력한 아티팩트라는 것 뿐이다. 정확하진 않지만 흑진주를 만드는 것이 능력으로 보인다.

영문판 대사 공략.

2 신규 시스템

  • 상태이상
독을 지닌 마물에게 맞으면 일정 시간동안 체력이 감소한다. 해당하는 적이 나오는 곳이 얼마 없으니 별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 마법
마법효과를 지닌 검을 장비하면 X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셀레이에서 보석 장식으로 강화할 수 있다. 다만 다른 마법을 사용하기 위해선 '메뉴→장비→무기 변경→마법 사용→메뉴→장비→무기 재변경'이라는 귀찮은 조작이 필요한데다가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까지 마법을 사용할 필요성이 없었기 때문에 있으나마나 한 것이 되었다. 공격용 검마법의 위력이 비싼 돈을 들여서 강화해도 영 좋지 못한 것도 버려지는 이유일듯. 다만 '영웅의 검'에 붙어있는 힐링 마법은 마지막까지 유용하게 써먹는다. 반면 PCE판 이스 4의 마법은 이스 2의 마법과 비슷하다.
검에 따라 다른 마법을 사용하는 것은 이스 6의 검마법, 보석을 사용한 마법의 강화는 이스 페르가나의 맹세에서 사용된다.

3 등장인물

  1. 예뮬레이터 이식.
  2. 슈퍼패미컴판 기준.
  3. 다만 JDK의 곡이 아닌지라 이후 팔콤 관련 작품에는 쓰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