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 Ⅰ & Ⅱ 크로니클즈

이스 시리즈
본편
MotS/TDoY
리메이크이스 이터널이스 Ⅱ 이터널이스: 페르가나의 맹세이스: 셀세타의 수해----
Ⅰ&Ⅱ 시리즈이스 Ⅰ & Ⅱ 완전판이스 Ⅰ & Ⅱ 크로니클즈
프리퀄이스 오리진
위키 등록된 외전이스 vs 천공의 궤적
얼터너티브 사가
이스 온라인: 콜 오브 솔럼이스 Ⅱ 스페셜
이스 시리즈 발매 순서
이스 온라인: 콜 오브 솔럼->이스 Ⅰ&Ⅱ 크로니클즈->이스 Ⅶ
이스 시리즈 연대 순서
이스 오리진->이스 Ⅰ&Ⅱ 크로니클즈->이스 Ⅳ
참고항목
이스 Ⅰ & Ⅱ 완전판
250px
イース Ⅰ&Ⅱ クロニクルズ
Ys Ⅰ&Ⅱ Chronicles
이스 Ⅰ&Ⅱ 크로니클즈
250px
제작니혼 팔콤
발매PSP2009년 7월 16일
PC2009년 12월 24일
파일:00Eo19S.jpg[1]2013년 2월 14일[2]
모바일2015년 4월 29일(Ⅰ)
2016년 2월 10일(Ⅱ)
유통 파일:UdZpT3X.jpg 니혼 팔콤
파일:00Eo19S.jpgXSEED Games
모바일DotEmu
플랫폼PC, PSP, iOS, Android
장르액션 RPG
언어일본어, 영어, 한국어[3]
불어, 러시아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포르투갈어
등급CERO B (12세 이용가)
공식 홈페이지

이스 1&2 크로니클즈 PV

1 소개

이스 1 & 2 완전판PSP 이식작. 2009년 7월 16일 발매. 2012년 2월 15일 PC판으로 이식되어 스팀 발매.

팔콤이 1995년 발매된 이스 5 이후 14년만에 발매한 콘솔용 이스 시리즈이며, 팔콤이 발매한 최초의 PSP용 이스 시리즈.[4] 그리고 같이 발표되었던 이스 7과 함께 본격적인 콘솔게임 업체로의 전향의 신호탄격 작품이라 할 수 있겠다. 발표 직후 팬들의 반응은 또 우려먹냐?

몇가지 변경점이 있지만 사실상 그냥 이식작이다. 많은 팬들이 기대했던 '이스 1 엔딩 후 자연스럽게 이스 2 오프닝으로 넘어가기' 같은 것도 없었고, 그냥 독립적으로 실행된다. [5]

로딩은 상당히 쾌적하다. 처음 이스 1이나 이스 2의 타이틀 화면이 나올 때까지의 로딩을 제외하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팔콤 프로그래머들이 딴건 몰라도 로딩 최적화엔 도가 튼 듯.

여기까진 그냥 PSP로 우려먹는다고 볼 수 있었지만 이후 팔콤은 윈도우즈 7 대응판이라는 명목하에 PC로 역이식하였다. 이를 발표했을 당시 야심차게 일본에서 서비스를 시작했던 이스 온라인이 망하는 등(솔직히 망할 만한 게임이었지만)의 악재로 팔콤 주가가 반토막나는 등 위기설이 나돌던 때라 팬들이 장난삼아 예상했던 건데….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PC판의 발매일은 2009년 크리스마스 이브 솔로인 사람은 크리스마스때 게임이나 하라는 팔콤의 배려

PC판의 세일즈 포인트는 넷북에서도 실행 가능이다. 사양도 낮은 편이고, 설치만 하면 게임 DVD를 넣지 않아도 실행되기 때문. 다만 처음 실행 때 시리얼 번호를 물어보며 이를 입력해야 실행할 수 있다.

하지만 게임의 평가는 그다지 좋지 않다.

마우스 조작이 불가능하고, 해상도가 PSP 그대로 480x272. 이터널이나 완전판의 640x480 보다도 못하다. 게임 설정의 해상도가 존재하지만 늘려봤자 검은 화면만 늘어나거나, 엄청난 도트의 압박을 느끼던가 둘 중 하나.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R PC판급의 무성의한 이식을 보여준다. 애초에 PC엔 이미 완전판이 있으니 크로니클즈의 존재 의의는 OST 변경판.

자비없이 깠지만 그래도 원판이 원판인지라 게임은 재미있다. 아쉬울 뿐…. 게임의 본 목적이 PSP로 이스 1&2를 이식하는 것이었던 만큼 PC게임이라 생각 말고 PSP용 게임이라고 생각하자.

PSP판은 북미에서도 발매되었다.

2013년 2월 15일에는 스팀으로 영문판이 발매되었다. 완전판때의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크로니클즈의 추가요소를 추가시킨 버전.

2015년 4월 29일 iOS안드로이드로 출시되었다... 만 1만 있다(...). 스마트폰 버전은 기본적으로 한글화가 되어있다. DotEmu에서 직접 한글화를 한 듯.

2015년 6월 iOS안드로이드용 2가 발표되었다. 1월 26일, 닷에뮤 트위터에서 밝혀진 출시일은 2016년 2월 10일.

2016년 2월 10일 iOS안드로이드용 2가 출시되었다. 가격은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 / 5,000원(티스토어). 다만 매끄러웠던 1편 번역과 달리 2편의 번역품질은 게임 진행에 지장을 줄 정도이다. 번역기를 돌린 후 최소한의 교정만 한 느낌이다.

2 평가

메타크리틱
전문가 점수 63점/16곳 집계유저 점수 8.8/33명 투고
아마존 리뷰 평점
4.0점
패미통

3 완전판으로부터 변경된 점

  • 신규 그래픽 추가
일러스트만 새로 그렸다. 완전판의 일러스트도 여전히 수록되었으며, 게임 시작시 '크로니클즈 모드'와 '오리지날 모드'로 선택 가능. 한번 선택하면 게임 내에서는 바꿀 수 없다. 새로운 일러스트는 캐릭터들이 너무 동글동글하고 어려보이게 그려진 관계로 기존 완전판의 이와사키 미나코의 일러스트를 좋아하던 팬들에게 많이 까인 바 있다.
이스 2의 경우 엔딩을 간단한 애니메이션으로 새로 그렸다. 새로 그리는 과정에서 중간중간의 여러 캐릭터들의 후일담(?)을 보여준 일러스트는 모조리 잘려나갔다.
참고로 오프닝은 완전판 그대로.
  • BGM 어레인지
이거 안하면 음반회사팔콤이 아니다(…). 크로니클즈 버전/PC-8801 버전/오리지날 버전[6][7]중에서 선택 가능하며 게임 도중에도 옵션에서 변경 가능. 크로니클즈 버전의 경우 페르가나의 맹세와 팔콤 게임의 슈퍼 어레인지를 담당하였던 진도 유키히로가 편곡을 담당했고 엔딩곡은 코테라 카나코가 부른 보컬곡이 되었다.[8] 퀄리티는 나쁘지 않으나 넘사벽의 퀄리티를 보인 이스 페르가나의 맹세의 BGM보단 임팩트가 떨어진다는 게 중론.
여담으로 이스 1 & 2 완전판 항목에서도 언급했지만, 이 작품 덕분에 8년 동안 나오지 않은 완전판 OST가 나왔다.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 전용이지만 그래도 나왔다는 것에 의의를 두자.
  • 인터페이스 변경
PSP에 걸맞게 인터페이스가 간소화되었다. 전반적으로 이스 6의 인터페이스와 흡사하다.
  1. Steam 기준.
  2. 완전판이랑 합본으로 해서 냈다.
  3. 모바일 독점 한국어 지원. 이스 Ⅰ&Ⅱ의 한국어판을 단종되었던 패키지로 즐길 수 밖에 없었던 만큼 이번 한국어 지원은 정말 가뭄 뒤에 내리는 단비와도 같을 것이다.
  4. 그 이전에 이스 6이 PSP로 이식되었지만 이쪽은코나미가 이식, 발매한 물건이라 제외
  5. PC판의 경우 ysl.exe, ys1c.exe, ys2c.exe 세개의 파일이 있고 ysl.exe을 실행해서 이스 1/이스 2 중 선택하고 나면 ysl.exe는 종료되고 ys1c.exe/ys2c.exe가 실행된다.
  6. PC-8801 버전은 최초 발매판의 BGM이고, 오리지날 버전은 완전판의 BGM.
  7. PC-8801 버전의 경우는 몇몇곡, 특히 이터널1에서만 새로이 추가된 곡은 FM음원으로 어레인지되었다. 그외에도 몇몇곡은 PSG음원버전으로 있다.
  8. 이스 1,2 둘 다. 참고로 둘 다 과거 어레인지 음반에 보컬곡으로 수록된 적 있는 곡들이다. 제목은 다르지만 가사도 그때 그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