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 캐릭터

1 개요

대전액션게임 등에서 특수한 자세가 있어 그 자세에서 나오는 파생 필살기들이 주력이 되는 캐릭터. 자세에 따라 기본기가 바뀌기도 한다.

상황에 따라 자세를 바꿔가면서 상대방에 대처할 수 있으나 이게 오히려 캐릭터 조작 난이도를 높이는 요인이 되어버려서 어지간한 개캐가 아닌 이상 셀렉트율은 낮은 편. 게다가 특수자세라는게 보통 장단점이 모두 부각되는 식으로 디자인되기 때문에[1] 상대는 그때그때 자세에 맞는 단점만 공략해서 패면 된다는 심리적 불리함을 근본적으로 가지고 있다. 그래서 자세캐릭터들은 캐릭터 성능보다 파일럿 실력과 심리싸움이 더 중요시되어 심리우위에 설 경우 몹시 강하지만 상대에게 심리가 조금이라도 말리면 거의 아무것도 못하게 된다. 하지만 심리압박 잘하는 플레이어는 뭘 잡아도 세다는 것이 불편한 진실(...).

넓게 보면 자세 자체는 바뀌지 않지만 모드 체인지 등으로 기본기나 필살기가 바뀌는 캐릭터도 여기 들어간다. 아래 목록에서 ★표시.

다양한 기술 바리에이션이라든지 흥미로은 자세 메커니즘 등 캐릭터 디자인적 매력은 충분하지만 밸런싱에 있어서는 암적인 존재라 자세 캐릭터는 이론상 최강인 약캐 아니면 특정 자세로 밥벌이 다하는 개캐 둘 중 하나인게 보통이다.

2 자세 캐릭터 일람

  1. 어떤 자세를 취하면 하단공격에 유리하지만 후딜이 길어진다든지, 공격리치가 길어지지만 가드가 안된다던지
  2. 이놈은 원하는 자세도 못 만든다
  3. 순제는 3, 카게,사라는 4에서 자세 및 파생기가 추가되어 자세 캐릭터가 되었고 바네사, 레이페이는 4의 신캐릭터. 자세라고 하기는 뭣하지만 잭키 브라이언트가 다리 위치에 따라 기술이 달라지는 게 몇 가지 있어서 3에서부터 스텝을 바꿀수 있는 기술이 추가되기는 했었다.
  4. 셋 다 대부분 기술이 육합봉륜식에서, 그리고 육합봉륜식으로 파생된다
  5. 드라이브가 자세 잡는 동시에 상대를 록온하여 추적한다
  6. 사찰(214D)로 자세 잡은 후 파생기 가능
  7. 창을 든 자세 캐릭터로 출시될 예정이라 한다.
  8. 4편까지. 5편부터는 자세가 전부 삭제
  9. 자세가 랜덤으로 나간다.....
  10. 자세 캐릭터류 난이도 최고봉
  11. 필살기 원월(623+공격)을 맞추면 랜덤으로 화염/번개 속성이 붙는다. 그리고 속성이 붙어야 다른 필살기들을 쓸 수 있다. 또한 일정시간동안 모든 속성의 기술을 쓸 수 있게 해 주는 오버드라이브 환수천호초래(중중↓강약) 때문에 두 속성 필살기의 커맨드는 겹치지 않는다.
  12. 자세가 특수스텝하나까지 합쳐 14개로 가장 많다.그덕에 철권에서 어려운 운용난이도로는 자타공인 원탑 (...).
  13. 스텐다드 모드, 히어로 모드에 따라 동작이 다르다.
  14. 네오지오 베틀 컬리시엄, KOF XI만 해당
  15. XIII만 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