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막

1 일반적인 의미

  • 帳幕 : 한데[1]에서 볕 또는 비바람을 피할 수 있도록 둘러치는 막. 비유적으로 어떠한 지역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봉쇄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들추고 엿보면 망각만이 보인다 한다

1.1 관련 항목

2 후한 말의 군벌

張邈 (? ~ 195)

후한 말의 군벌. 자는 맹탁(孟卓). 장량의 후손이기도 하다.

동평군 수장현 사람으로 젊은 시절부터 조조, 원소와 친구였으며 청류파의 일원이자 명사로 손꼽혀 공부(公府)에 들어가 기도위를 역임하다가 진류 태수가 된 인물이다. 의협심이 강하고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데에 몸을 아끼지 않아 팔주(八廚)의 일원으로 꼽혔다.

동탁한나라를 장악하자 조조, 원소와 함께 반 동탁 의용군을 결성하였으나, 동탁에게 패하여 조조와 함께 연주로 물러났다. 이때 거의 밑바닥으로 떨어진 조조가 재기할 수 있었던 것은 장막의 도움이 크다. 처음에는 조조의 후원자였으나 조조가 점차 세력을 키우자 반쯤은 조조의 산하로 흡수된 듯 하다.

한때 원소는 장막을 친형처럼 따랐다고 하지만, 장막은 맹주시절 원소의 독선적이고 교만한 태도를 정론으로 질책했기 때문에 원소와의 사이가 틀어지게 된다. 훗날 원소에게서 도망친 한복을 보호해서 원소와 장막의 관계는 더욱 틀어진다.

원소는 조조에게 장막을 제거하라고 했으나 조조는 "친구끼리 죽이려 한다."고 오히려 원소를 책망했고, 이 사실을 안 장막은 조조를 더욱 두텁게 대했다. 조조 역시 도겸과 싸울 때 일족들에게 자신의 신변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장막에게 의탁하라는 말을 남겼으며 조조가 돌아와 재회하자 서로 눈물을 흘리며 대했다고 할 정도였다.

이후 원소의 숙청을 피해 달아난 여포를 보호했는데 이를 들은 원소는 크게 진노하며 장막에게 한을 품었다고 한다. 장막은 조조가 결국은 원소에게 굴복해 자신을 해치울 것으로 생각하여 불안해 했다.

조조가 다시 도겸을 공격하자(194년) 장막의 동생 장초진궁 등이 접근하여 여포를 불러들여 그를 연주목으로 세우며 조조와 싸울 것을 권한다. 장막의 높은 명성은 조조의 난폭,잔인함에 대한 불만에 힘입어 연주 전역이 호응하게 했고 이로 인해 조조는 멸망 직전의 위기까지 몰린다.

그러나 순욱 등 조조군의 참모진들의 노력으로 장막은 연주를 완전히 장악하는데 실패했고, 조조가 이끄는 본대의 귀환으로 전세가 장기화된다. 처음에 조조는 고전을 거듭했으나 이듬해부터는 점차 반격을 가하기 시작했고, 정도 근처에서 여포군을 대파한 이후부터는 전세가 역전되어 빼앗겼던 성들을 대부분 수복한다. 여포는 전세가 불리해지자 달아나 서주의 유비에게 의탁한다. 이에 장막은 여포를 뒤따라 서주로 향하는 한편, 동생 장초에게 일족들을 맡기고 옹구를 지키게 했으며, 자신은 직접 원술에게 지원군을 요청하러 떠났으나 수춘에 도착하기 전에 부하들의 배신으로 살해당한다.

장초는 조조에게 포위되어 수 개월 동안 항전했지만 결국 성이 함락되자 자살했다. 조조에 의해 장막, 장초의 일가는 삼족이 멸해졌다.

2.1 미디어 믹스

138-Zhang-Miao.jpg
삼국지 10,11
삼국지 12,13

코에이 사의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그저그런 B급/C급 문관이다. 매력은 그래도 쓸 만 하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통무지정 순으로 46/50/70/73. 분전, 혼란, 배반을 가지고 있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통무지정매 순으로 53/52/70/69/79로 능력치 자체는 평범한데 특기가 3개밖에 안된다. 상업 특기가 있지만 정치는 69밖에 안되는지라 조금 미묘. 명사 특기가 있는건 그래도 장점이다.

삼국지 11에서의 능력치는 52/53/70/74/85 으로 정치력과 매력이 높다. 매우 유용한 특기인 명성을 가지고 있어서 가치가 높다. 역대 삼국지 시리즈 중 장막이 가장 유용한데 194년 군웅할거 시나리오에서는 여포 수하로 등장하는데, 여포 수하내에 문관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꽤 우대받는 편이다.

삼국지 12의 일러스트에서는 매우 살쪘다. 매력이 삭제되었므로 내정용으로 활용하자.

삼국지 13의 능력치는 통무지정 순으로 52/53/71/74으로 중신특성이 없고, 특기도 상업(1), 농업(1), 훈련(1) 정도밖에 없어서 삼국지 11과 다르게 그냥 평범한 C급 문관이 되어버렸다. 이벤트 옵션을 켜놓으면 이벤트로 195년 전후로 사망하고, 이벤트를 꺼놓더라도 수명이 짧아서(사망년도 195년) 병사로 설정된게 아니라 사망년도보다 5~10년 정도 더 살다가 사망하게 된다.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에서 등장한다. 그런데 책사가 어째서인지 왕원희.
  1. 사방, 상하를 덮거나 가리지 아니한 곳. 곧 집채의 바깥을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