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1 중국의 고대 국가

중국의 고대 국가들. '한국'이라고도 표기하나 보통 이 두 나라를 한나라라고 부르지 한국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한국은 대한민국 몽골족의 칸국도 한자표기로 하면 한국이다 차거타이 한국 오고타이 한국 한나라가 여러나라

1.1

한(전국시대) 문서로.

1.2

중국의 역사
中國史
기원전 1600 ~ 기원전 206기원전 206 ~ 907년
907년 ~ 1644년1616년 ~ 현재
중국의 역사 기원전 206 ~ 907년
기원전 206 ~ 220한(漢)
초한전쟁(楚漢戰爭)
전한(前漢)
신(新)
현한(玄漢)
후한(後漢)
220 ~ 265삼국(三國)위(魏)촉한(蜀漢)오(吳)
265 ~ 436진(晉)서진(西晉)
동진(東晉)오호십육국(五胡十六國)
439 ~ 589남북조(南北朝)송(宋)북위(北魏)
제(齊)
양(梁)
한(漢)
후량(後梁)
서위(西魏)동위(東魏)
진(陳)북주(北周)북제(北齊)
581 ~ 619수(隋)
618 ~ 907당(唐)
무주(武周)

동아시아 문화 및 중국 문화의 가장 큰 뿌리가 된 왕조. 기원전 206년~서기 263년.ㅡ

기본적으로는 중국에서 초한대전(楚漢大戰)이 마무리된 기원전 2세기부터 삼국시대(三國時代)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3세기 초까지 존재했던 왕조. 초한지로 시작해서 삼국지로 끝난 나라. 통일 진나라의 뒤를 이어 통일된 중국의 기반을 자리잡게 한 왕조다.[1]

초대인 한고조(高祖) 유방(劉邦)이 진승 오광의 난으로 시작된 진나라(秦) 말기에 패왕(楚覇王) 항우와의 결전 중인 기원전 206년 한중(漢中)땅에서 창업했다. 한(漢)이란 국명은 바로 이 한중에서 유래한 것. 이후 서기 220년 헌제조비에게 선양하여 완전히 멸망할 때까지 약 400년간 지속되었다. 통일국가로서는 중국 역사상 가장 오랜 통치기간을 지닌 왕조이다. 중간에 왕망이 건국한 이라는 듣보잡 왕조가 잠깐 들어섰다가 망해서, 그때를 경계로 서한동한으로 나뉜다.

400년이라는 긴 통치기간을 지닌 왕조로서 중국 문화뿐만 아니라 한국베트남, 일본을 아우르는 동아시아 문화권 전반의 기틀을 이룩한 왕조로 평가되고 있다. 이 때문에 중국의 토착 민족한족이라고 한다. 또한 중국의 전통적 글자를 한자라고 부른다. 한자가 진나라 시대의 동글동글한 전서(篆書)의 형태를 벗어나 지금의 형태를 정립한 것이 한나라 시대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동아시아 문화권의 핵심인 인의(仁義)를 바탕에 둔 통치 이념인 유교와 그 시행 법령인 율령이 정비된 시점이 바로 한나라 시대. 그 밖에도 한나라의 대표 상품으로 채륜이 발명하였다고 하여 채후지(蔡侯紙)로도 불리는 종이를 들 수 있겠다.

양한兩漢의 경제는 장안낙양을 중심으로 한 관동지역이 가장 발달했고 그 다음이 파촉, 회북 - 회남, 한수유역과 장강하류 이남의 단양, 오, 회의 순이다. 양한시기에는 토지겸병과 더불어 소농민의 노비, 유민으로의 전락이 큰 사회문제였다.

전한과 후한은 수도의 위치 때문에 장안(長安)에 도읍했던 서한(西漢)과 낙양(落陽)에 도읍했던 동한(東漢)이라고도 한다. 이는 오대 십국 때 유지원이 세운 한나라를 후한(後漢)으로 부르기 때문이다. 한편으로 후한(後漢)이라는 국명은 서진(西晉) 멸망 이후 중원지역에 우후죽순 생겨났던 오호 십육국 시대 흉노유연이 세운 나라를 칭하기도 한다. 해당 나라는 나중에 유요에 의해 전조라는 이름으로 바뀐 나라를 뜻한다.

이 외에도 촉한(蜀漢)이 있다. 삼국지의 촉(蜀)은 본래의 국명이 아니며, 한나라의 정통성을 이어 찬탈왕조 위와 맞선다는 뜻으로 엄연히 한(漢)을 국명으로 지었다. 후세에 이를 혼합하여 촉 지방의 한나라라고 해서 촉한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자세한 역사는 전한, 후한, 촉한 항목을 참조.

1.3 관련 항목

2 대한민국의 정당인 한나라당

  1. 100년 후라는 책에서 제시하는 중국의 인구밀도지도를 보면 인구밀집지역의 모양이 삼국지 게임에서 흔히 보는 한나라의 영토와 비슷하게 칠해져 있는 걸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