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터(DC 코믹스)

400px322px-Spectre_(New_52)_004.png
리부트 이전 트윈테일 ㅂ..베네딕트?!리부트 이후
DC 코믹스에서 등장하는 마법적인 존재. 본명은 Aztar.

1 소개

야훼가 인간에게 내리는 징벌을 총 관장하는 신적인 존재. 노아 시대에 홍수를 일으킨 것도 그였고 소돔과 고모라를 멸망시킨 것도 그였다. 현대에도 지구에 도를 넘어선 악이 보이면 압도적인 힘으로 수정해 버린다.

우주적 존재인 만큼 DC 세계관에서도 상위권에 드는 강자. 슈퍼맨뿐 아니라 마법을 쓰는 존재들 기준에서 봐도 엄청나게 강하다. 슈퍼맨의 숙적인 다크사이드와 싸운적이 있는데 오메가빔도 먹히지 않았고, 한번 분노해서 능력을 쓰자 다크사이드가 그냥 패배하는 흠좀무한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웬만큼 대단한 악의 세력이 등장할 경우 스토리 진행을 위해 제일 먼저 무력화 당해서 현실적으로 별로 도움이 안된다. 게다가 강하다고 해 봤자 위로 그 이상가는 강자들이 줄줄이(…) 있기 때문에 뭔 일만 생기면 항상 떡이 되도록 발리면서 굴욕을 당한다. 한마디로 전투력 측정기만도 못하다(...).

스펙터의 수난사 참고로 배트맨에게 얻어맞기도 했다. 오오 뱃신 오오.[1] 어쨌든 거의 전지전능한 존재이다.

분명 엄청 대단한 존재로서 실질적으로 지구에 존재하는 슈퍼 히어로 캐릭터 가운데서는 거의 최강급의 존재이기는 한데, '스토리 진행'이라는 문제 때문에 그 위상이 격렬하게 변동하는 안타까운 캐릭터.안습

2 1대 숙주 짐 코리건

Jim_Corrigan_Showcase_001.png
(인간형태)
Spectre_SBG_01.png
(스펙터 상태)
신의 의향만으로 인간에게 너무 가혹한 징벌이 내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대비책으로 억울하게 죽은 선한 인간의 영혼과 융합하여 인간의 성질도 갖게 되는데,1대 스펙터는 1920년대에 갱단에게 살해당한 형사 짐 코리건으로,이 당시의 스펙터는 유래없이 착해져서 저스티스 소사이어티 소속으로 2차대전 당시 나치들과 싸우기도 했다.(-_-)

3 2대 숙주 할 조던


Halspec.jpg

그린 랜턴으로 더 잘 알려진 할 조던도 한 때 스펙터로 활동했었다. 할 조던은 한 때 공포의 화신 패럴랙스의 숙주가 되어 악당이 되었지만 지구가 위기에 처하자 정신을 차리고 지구를 구하며 죽었었는데, 타락천사 아스모델이 에트리간의 술수로 짐 코리건이 천국으로 가 숙주가 없는 상태가 되어버린 스펙터를 지배하고 천국을 무너뜨리기 위해 지구를 침공하자 저스티스 리그와 수많은 마법계 히어로들은 짐 코리건 말고도 스펙터를 통제할만한 의지력이 있는 영혼을 찾아다니다 연옥에서 할을 발견하고 그를 스펙터의 새 숙주로 세운다.

이후 <그린 랜턴 : 리버스>로 할 조던이 다시 그린 랜턴으로 부활하면서 잠시 숙주가 없는 시절이 있었다. 그리고 이런 숙주 없는 스펙터가 <인피닛 크라이시스> 기간중에 타락천사 이클립소[2]에게 낚여서 일으킨게 스펙터의 똥파워를 엿보게 해 준 <데이 오브 벤전스>.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스펙터가 미처 날뛰면서 내로라하는 마법캐들을 마구잡이로 학살해댄 것이다. 팬텀 스트레인저, 닥터 페이트, 마담 재너듀 등 내로라하는 마법계 강자들이 스펙터에게 완전히 박살이 났었고 캡틴 마블에게 힘을 준 마법사 사잠은 영원의 바위가 박살나면서 죽었다. 하여튼 민폐도 이런 민폐가 없다.

4 3대 숙주 크리스퍼스 앨런


(리부트이전)

결국 간신히 현재의 숙주인 3대 스펙터 크리스퍼스 앨런으로 옮겨가면서 목줄이 채워졌다.
그런데 이 크리스퍼스 앨런은 짐 코리건보다 주인공 보정을 못받는건지 능력이 떨어지는건지 안습하다...<파이널 크라이시스>에서 마샨 맨헌터를 죽인 리브라로부터 죗값을 받으려고 했는데 스펙터로서의 힘을 쓸수가 없어서 크리스퍼스 앨런인 상태에서 한대 맞는 굴욕을 당하고, 반달 새비지의 몸을 얻은 카인[3]이 크리스퍼스 앨런과 스펙터를 분리시키고 스펙터를 자신의 노예로 삼는다. 무력화 셔틀 헌트리스퀘스천 르네 몬토야의 활약으로 막판에 가서야 크리스퍼스 앨런과 재합체, 카인의 힘을 빼앗고 오지로 보내버린다. 이 때문에 카인을 받아들인 밴달 새비지는 안습됐다...
하지만 <블래키스트 나이트>에서 블랙 랜턴이 된 파리아와 블랙 핸드가 앨런의 몸을 좀비화 시켜 버리면서 스펙터까지 덤으로(!) 딸려들어와 블랙 랜턴화 되어 버렸다. 사실 큰 이슈마다 뭔가의 이유를 붙여서 무력화시키는 일이 많다. 그 분의 대리인이다보니 능력 스펙상 거의 전지전능하기 때문에 능력을 봉인시키거나 해당 이슈에서 상성이 나쁘거나 모종의 이유로 불참하는 등의 이유를 만들어 이슈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 스펙터를 되돌릴려고 할 조던이 패럴랙스와 합체까지해서 별에 별 짓을 다한 끝에 겨우 돌아오긴 했는데, 부활하자마자 <블래키스트 나이트>의 주범네크론에게 "넌 심판받을 것이다." 하며 덤벼들었다가 네크론의 "썩 꺼져라."한마디에 박살났다. <파이널 크라이시스>때는 막판 활약이라도 했지만 <블래키스트 나이트>는 그저 안습(...) [4]

5 파워

<World's funnest>에서 믹시즈피틀릭뱃 마이트를 제어하려 나서지만 그냥 박살난다.(...)
스펙터가 약한 게 아니라 5차원 임프들이 강했을 뿐이다. 믹시즈피틀릭에게 진 건 인간 상태 한정. 혼령 상태의 스펙터는 믹시즈피틀릭을 고등어 바르듯 발라버린다. 이렇게만 설명하면 안습해 보이지만, 우주의 수호자간셋과 할 조던이 블랙 랜턴이 된 스펙터를 공격했을 때 멀쩡했다. 파워 링 항목에서 보면 알겠지만 그린 랜턴의 힘으로 블랙 랜턴을 없애는것이 가능하다. 간셋은 이걸 보고 '스펙터 본체의 힘이 우리를 뛰어넘기 때문에 죽일수 없다'고 했다.

6 고스트 라이더와의 공통점

악인만을 단죄하는 존재라는 점에서 경쟁사인 마블 코믹스고스트 라이더와도 비슷한 면이 있다. 심지어는 둘의 이명도 스피릿 오브 벤젼스(Spirit of Vengeance, 복수의 영혼)으로 똑같다. 다만 스펙터는 신으로부터 힘을 얻었고 고스트 라이더는 악마로부터 얻었다는 차이가 있다.
참고로 DC세계관에 등장한 첫번째 숙주인 짐 코리건은 스펙터를 그동안 통제한 대가로 천국에서 잘먹고 잘 사는중. 그래서 할 조던이 그린 랜턴으로 부활한 다음에 짐 코리건에게 다시 스펙터를 맡기려 했지만 하지 못했다.

7 리부트 이후

322px-Spectre_(New_52)_004.png
리부트 이후, 팬텀 스트레인저 코믹스에 짐 코리건이 스펙터가 되는 모습이 나왔는데 과거 일이기에 현재 시간대에서도 짐 코리건이 스펙터인지는 알수 없다.

8 킹덤

Aztar_Earth-22.png
<킹덤 컴>에서 나오는 스펙터는 짐 코리건 버전이다.

9 스포일러

<블래키스트 나이트> 이슈에서 아트로시터스는 이 캐릭터의 분노를 보고 '이건 분노의 엔티티구나'라고 좋아하면서 레드 랜턴으로 만들었지만 스펙터는 금방 평범하게 돌아와서는 자신의 분노는 아트로시터스의 분노와는 다른 종류의 분노고, 분노의 엔티티는 부처라고 말해준다.

이후 아트로시터스가 부처를 레드 랜턴 군단의 중앙 파워 배터리에 가두는데 기여했다.[5]

참고로 예전에 감정의 엔티티들이 인간에게 너무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해서 그들을 봉인하려고 나섰다가 부처한테 걸려서 호되게 털렸다고 한다. 패럴랙스에게도 밀리고 부처한테도 밀리고[6]

DC 유니버스 온라인에서는 디자인이 약간 바뀌었다. 요렇게 생겼다. 얼굴이 해골처럼 변했으며 가슴에 초록색 보석이 박혀있고 다리와 팔에 초록색 문양이 늘어났다.

파일:Attachment/스펙터(DC 코믹스)/아말감브라더스의스펙터와리빙트리뷰널.jpg
여담으로 아말감 브라더스 때문에 마블 코믹스의 2인자 리빙 트리뷰널은 졸지에 스펙터와 동급 취급을 받으며 위상도 덩달아 낮아지는 굴욕을 겪었다. 안습. 거기다 엄밀히 말하자면 스펙터와 동급은 리빙 트리뷰널이 아닌,그의 직속 수하인 갤럭투스라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할 것이다. 왜냐면,둘 다 일단은 막강한 힘을 가진 초월종이지만 뭔일만 터지면 얻어맞고 수난을 당하는 등...동네북이라는 점이 비슷하기 때문에.

  1. 다만 저건 스펙터가 당하는 이미지만을 붙여놓은 거라서 100% 신뢰하면 곤란하다. 예를 들자면 캡틴 마블에게 얻어맏는 장면은 캡틴 마블이 다른 마법적인 존재들에게 힘을 얻어서 그런거지, 마지막에 가선 스펙터가 이긴다. 문제는 그거 빼면 대부분 스펙터가 싸움에서 진거다
  2. 아톰의 아내인 진 로링에게 빙의.
  3. 아벨과 카인의 그 카인.
  4. 다만 이건 네크론에게 스펙터가 심판할 영혼이 없었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다.
  5. 아트로시터스가 자신의 개인용 파워 배터리에 부처를 가둘 수 있게 도왔다.
  6. 근데 패럴랙스에게는 완전히 밀린다고 보기에는 좀 뭐하다. <그린 랜턴 : 리버스>에서 할 조던과 패럴랙스를 분리시키기도 했고, <블래키스트 나이트>에서도 스타 사파이어의 도움을 받았지만 패럴랙스를 분리시켰다. 패럴랙스와는 동급이거나 조금 약한 수준으로 봐야할듯. 분리시키기전에 두들겨 맞았다는건 중요치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