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전국노래자랑 문서를, 술게임에 대해서는 전국노래자랑(술게임)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
2013년 5월 1일 개봉한 한국 영화로 모티브는 KBS 1TV의 국민 장수 프로그램 전국노래자랑.
감독은 이종필에 김인권, 김수미, 류현경, 오광록, 오현경[1], 유연석 등이 출연하며 이경규가 복면달호 이후 6년만에 제작한 영화이다. 동명의 프로그램을 소재로 하는 영화로, KBS와도 협의하여 제목 사용 허락을 받았다. 타이틀 로고도 그것을 그대로 사용. 사회자 송해 역시 본인 역할로 카메오 출연한다.
아무래도 감독보다는 제작자가 더 유명한 영화로, 실제 이경규는 각본에서 섭외까지 연출을 제외하고는 모든 걸 맡고, 홍보를 위해 본인이 직접 김인권 등과 함께 런닝맨에도 출연하였었다. 부침이 있었다고는 해도 이미 유재석보다 먼저 탑MC의 반열에 올랐으며 지금도 대등한 위치인 그가, 유재석이 진행하는 토크쇼도 아닌 버라이어티에 직접 출연하는 건 영화 홍보에 큰 의지를 가졌다는 의미이기도 했다. 이보다 앞서서 화신에도 역시 김인권 등과 함께 출연하기도 하였었다. 잠깐, 그런데 영화소재는 KBS 프로그램인데, 홍보는 왜 SBS에서 한 거야?
라스트 신에 나온 OST인 전국을 뒤집어 놔는 전국노래자랑 오프닝 곡을 리믹스한 것. 노래는 김인권. 피처링은 형돈이와 대준이. 참조로 송해 선생님의 전국~~~! 하는 목소리도 보너스로 들어가 있다.
2 흥행
2013년 5월에 아이언맨3과 비슷한 시기에 개봉한 관계로 제작자 이경규는 "아이언맨3 두렵지않다!"라는 농담이라도 지나친 발언을 하였다. 그말은 결국 2013년 영화계 최대의 허세발언이 되었으며, 흥행면에서 아이언맨3에게 처참하게 발렸다! 개봉한지 1달이 되어가는데도 손익분기점을 넘지못하고 전국 98만 관객에 그쳤다. 한마디로 망했어요. 하지만 사실 아이언맨3가 아니더라도 작품 자체에서는 소소한 재미를 느낄수있지만 그렇게 크게 어필할만한 작품도 아니니 어중이떠중이 작품에 그칠 정도. 게다가 이 작품뿐만 아니라 5월에 개봉한 한국 영화들은 전부 외화 폭풍앞에 무릎을 꿇었다. 네티즌도 이경규의 이번 허세어린 발언을 결코 탐탁치않게 여기고 있는 중. 우습게도 몇 달도 안가 한국영화들이 차례로 역습하면서 설국열차, 관상, 숨바꼭질같은 영화들 대박이 이어졌지만 이 전국노래자랑 영화는 잊혀졌다. 후에 이경규가 아빠를 부탁해에 나와서, 결국 아이언맨3를 봤다고 한다 안습
3 여담
제작지원 파트너 중에 굽네치킨이 들어가있다. 그에 비해 제작자 이경규는 치킨 프렌차이즈 돈치킨을 운영 중.
2014년 추석에 KBS 2TV에서 전국노래자랑 시간대인 낮 12시 10분에 특선영화로 방송되었다.- ↑ 1936년생 남자배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