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돈이와 대준이

이들이 하는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형돈이와 대준이의 히트제조기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대한민국의 랩퍼 데프콘(본명: 유대준)과 개그맨 정형돈2012년 5월 결성한 2인조 힙합 유닛.

1 개요

음악성향은 비즈니스 뮤직갱스터랩을 추구한다. 갱스터 음악을 하면서도 미칠듯한 평범함을 자랑하는 팀명의 조화가 아스트랄하다. 정형돈이 작사를, 데프콘이 작곡을 맡았다.

의상 컨셉이 기지바지에 금목걸이, 일수가방 등 딱 동네 양아치 스타일이다.

이 둘은 평소에도 정형돈이 누군가를 부를 일이 있으면 데프콘을 찾을 정도로 친했다. 이 인연은 2008년 MBC 드라마넷의 MT왕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정형돈은 MC였고, 데프콘은 고정 출연자로써 활약했다. 그때 친분을 많이 쌓았던 것으로 보인다. 그 이후 데프콘의 힙합유치원 M/V에 정형돈도 출현했다. 2011년부터 <주간 아이돌>의 공동 MC를 맡으면서 앨범 발매 떡밥을 열심히 뿌려대었다. 그리고 5월 29일 싱글을 발표하면서 데뷔했다.

2012년 6월 7일 엠넷 엠카운트다운에서 스페셜 무대를 가졌다. 스페셜 무대의 동영상을 보려면 아래의 '그 외' 카테고리를 참조하기 바란다.

팀명을 지어준 사람이 유재석이라고 한다. 원래 정형돈의 '돈'과 데프콘의 '콘'을 합친 '돈콩' 같은 이름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작업실에 온 유재석이 그냥 형돈이와 대준이로 하라고 했다고 한다. 오오오오 유느님 강림

2 음반 목록

2.1 껭스타랩 볼륨1 (Single)

EP앨범 발매 전 싱글 형태로 2012년 5월 29일 선발매한 음원. 타이틀곡인 <올림픽대로>는 MC날유의 피처링이 세일즈포인트였다. 곡 내용은 늘 막히는 올림픽 대로에 대한 것. 같은 시기 빅뱅, 원더걸스 컴백 소식이 들려왔지만, 발표하자마자 이 노래는 음원 순위 1위를 달성했다. 오오 유느님!

2.2 껭스타랩 볼륨1 (Mini)

파일:Attachment/2012-06-05 14;22;18.jpg

  • 인트로
  • 안 좋을 때 들으면 더 안 좋은 노래 - 여주인공은 정형돈의 후배인 KBS 23기 개그우먼 김희원.링크.
  • 되냐 안 되냐
  • 한심포차 (Feat. 보니)
  • 올림픽대로 (Feat. MC날유)

2012년 6월 5일 EP로 발매된 1집. 타이틀 곡은 <안 좋을 때 들으면 더 안 좋은 노래>. 앨범 구성이나 곡 짜임새 등에서 의외의 호평을 받고 있다. 데프콘이 작곡 전반을 맡고 작사에 정형돈이 대거 참여. 특히 타이틀곡 <안 좋을 때 들으면 더 안 좋은 노래>는 웃기면서도 시니컬한 가사에 정형돈 파트의 "아니아니아니아니~" 부분이 중독성이 있어서 컬트한 지지를 받았다. 뮤직비디오도 찍었는데, UV 1집을 연상케 하는 저예산 뮤비에 정형돈 특유의 눈을 희번득거리는 표정 연기가 포인트. 발매 당일 빅뱅과 원더걸스에 이어 음원 순위 3 ~ 5위를 마크하며 선전하였다. 미존개오... 아니 미존여오의 힘!

6월 21일 엠카운트다운에서 1위 후보로 올라 무대를 가졌다. 다만 상대가 f(x)원더걸스라... 그래도 10퍼센트 가까운 문자 지지율을 받았다. 여기서 데프콘은 무대로 걸어나올 때 안전제일 펜스에 제대로 걸려 넘어졌다(...).

사족으로 외국사람들에게는 "듣지마."가 몬데그린으로 타치마로 들리는지 Tachima로 유튜브에 검색해도 이게 나온다(...).

2.3 오,예! (SINGLE)

  • 오,예!

싼 티 나는 뮤비는 건재하다!
2012년 9월 7일 공개된 신곡. <안 좋을 때 들으면 더 안 좋은 노래>와는 완전히 정반대인, "사소한 것에서도 웃을 수 있다"라는 것이 곡의 주요 포인트. 다만 씁슬한 상황을 웃기게 표현한 말하자면 '웃픈' 대사도 있다. 발렌타인 데이나 크리스마스에 여친이 없으니까 돈 굳어서 좋다거나, 차도 막히고 기름 비싼데 차가 없으니 상관없다든가, 돈 빌린 친구 전화 무시했는데 알고보니 군대 간다는 연락이었다든가. 정형돈은 이 곡에서 <안 좋을 때 들으면 더 안 좋은 노래>에서의 "아니아니아니아니아니~"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으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 오, 예!(...)"를 담당했다. 가사로는 저렇게 표현됐지만, 실제로 들어보면 웃는 부분마다 미묘하게 다 다르게 표현했다. 그야말로 혼신의 웃음 연기. 깨알같이 나오는 티벳궁녀를 보자.

2.4 스윗 껭스타랩 볼륨1 (Single)

x400px

  • 나 좀 만나줘

2013년 2월 8일 공개된 신곡. 미니 앨범 선공개 곡으로 낙점되어서 공개된 곡이다.
표지나 뮤직비디오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바보형이 출연했다. 표지가 참...

2.5 스윝 껭스타랩 볼륨1 (Mini)

2435807.jpg

  • 인트로
  • 꺼져
  • 나 좀 만나줘
  • 희맨사항
  • 옆에 (Feat. 보니)

2013년 2월 22일 공개 된 미니앨범. "전곡 타이틀화! 동시 출격!" 이라고 앨범설명은 되어 있으나, 각종 음원 사이트는 <꺼져>와 <희맨사항> 두 곡 옆에만 Title 표시를 달고있다. 로엔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인터뷰에 따르면 유통을 담당하는 로엔에서 줄여달라고 했단다양심도 없냐면서꺼져의 찰진 가사가 일품으로 평가받으며 인기를 얻는 중. 5번 트랙 <옆에>는 정형돈데프콘에게 부탁했던 프로포즈 송을 재편곡한 곡이라고 한다.

꺼져의 M/V와 희맨사항의 M/V가 같은 배경이다. 희맨사항에서 나온 소품들을 꺼져에서 부순다던가 한다. 하지만 유느님 판넬은 곱게 다시 세운다 거기에 인사까지한다 온통 하얀 스튜디오로 유명한, 두 사람이 MC를 보는 주간 아이돌 세트장으로 보인다.

싱글로 나온 나 좀 만나줘의 싱글 제목은 스 껭스타랩 볼륨1 인데, 미니로 나온 이 앨범에선 스 껭스타랩 볼륨1로 바뀌었다.

2.6 닭크 껭스타랩 볼륨1 (Mini)

2456271.jpg

2014년 7월 14일 간만의 신곡을 들고 나왔다. 선행공개 곡명은 박규. 이름을 잘못 가지고 태어난 사람들을 대변하는 노래...인데 진짜 그런 오해를 살 만한 사람들(?)이 뮤비에 특별 출연 하였다. 박준규와 이병진. 그리고 왠지 크고 아름다운 중지 역할로 한기범도 출연했다. 그리고 아이튠즈에도 곡이 올라갔다(!). 사실 이 노래는 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를 본 사람이면 익숙한 노래인데 형용돈죵이 음악 장르를 트랩으로 정하자 트랩이 뭔지 모르는 정형돈을 위해 데프콘이 살짝 들려준 트랩 비트가 이 노래다. 당시에는 가사가 정해지지 않아서 정형돈데프콘이 애드립으로 가사를 지었는데 그 애드립이 상당한 수준으로 엄청난 웃음을 지어냈다.[1]

그리고 8월 28일 정식 앨범으로 발매됐다. 1번 트랙의 '성인 명작 동요'는 시망인 가사가 압권. '콩 좀 줘요'뭐?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에서 녹음 장면이 공개되기도 했었다.# 꽁트 아니였어?!

  • 성인 명작 동요
  • 타이틀이었을뻔했던 곡 (타이틀이었을뻔했던 곡)
  • 확실하네 (타이틀)
  • 박규 (선공개 곡)
  • 콩 좀 줘요 (타이틀로 전혀 고려하지 않은 곡)
  • 박규 - 이단옆서기 리믹스 (뽀나스 곡)

2.7 결정 (Single)

2016년 9월 22일 공개된 신곡.

2.8 예스빠라삐 (Sexy side)

  • 예스빠라삐 (Sexy side)

작곡가 프랙탈이 프로듀싱한 EDM 음악.

주간 아이돌에서 쇼케이스를 열었지만 가사를 못외우거나 안무가 서로 안맞는등 총체적 난국이였다(...)녹음하고 처음 들어보는거야!

3 그 외

2012년 6월 7일 엠넷 엠카운트다운 스페셜 무대.

1년 6개월만에 새 앨범을 발표한다.

YTN 뉴스&이슈 인터뷰 영상.
이 인터뷰는 앨범 발매 후 처음으로 가진 인터뷰였다. 빵 터진 앵커들과 통제 안 되는 대준이가 압권! 형돈이는 대준이를 감당 못해서 점점 난감해하고...

2012년 6월 23일 엠넷 <절대음악 MUST>. 이 방송에서 진행자 윤도현은 <올림픽대로> 원곡에서 MC날유 파트에 해당하는 훅을 불렀다. 무대를 마친 뒤에 인터뷰에서 윤도현은 "정형돈의 '강변북로 아니다'라는 부분의 톤이 더티사우스와 똑같았다"고 극찬했다. 정작 정형돈 본인은 음악적인 얘기를 힘들어한다며 넘어갔다. 이거 전자깡패 때도 그렇고, 정형돈 진짜 천재 래퍼 아니야? 프로듀서가 잘하는 거겠지.

2012년 7월 9일 디씨인사이드 LG 트윈스 갤러리에서 '죽었쥐'라는 갤러가 <안 좋을 때 들으면 더 안 좋은 노래>를 패러디한 <LG야구 보지마>를 올려서 힛갤로 갔다. 주소

2012년 7월 21일, 6개월간의 MBC 파업 사태가 끝나고 방영된 무한도전 복귀기념 무한뉴스에 출연하여 특별공연으로 <안 좋을 때 들으면 더 안 좋은 노래>를 불렀다. 그런데 정형돈은 노래를 부르다가 숨이 차서 제대로 노래를 못 불렀으며, 둘 사이에 제대로 안무를 짜놓지 않아 공연은 무질서 그 자체였다. 엠카에선 잘만 하더니.

2013년 3월 7일, 강호동이 진행하는 무릎팍도사 시즌2 게스트로 참여했다. 정형돈의 간곡한 요청으로 꿈도 데프콘이 빨리 결혼했으면 좋겠다.결혼 안하고 혼자 즐거운 게 너무 보기 싫어서. 로 정해놓고 시작, 대부분의 분량은 정형돈 보다 데프콘, 형돈이와 대준이라는 팀에 할애했다. 나름대로 괜찮은 선택이었기에 데프콘의 순발력과 센스, 애드립 등등이 잘 살아있어서 방송분량도 괜찮았고 무릎팍도사 특유의 생각할 거리들도 잘 던져주면서 안정적으로 재미있는 방송이 되었다. 문제는 광희하차에 더 쏠린 언론의 관심.

2013년 12월 12일, 정규 앨범이 아니라 카트라이더 홈페이지에서 <카트라이더 2014> 업데이트를 기념해서 신규 테마송이 공개되었다. 제목은 또, 라이더. 이것과 헷갈리면 심히 곤란하다(...). 카트라이더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배경음을 샘플링한 것으로 들어보면 카트라이더에서 겪을 수 있는 에피소드가 들어가있다. 그리고 꺠알같은 후반부에 나오는 대준이넥센 히어로즈 만세 3:38부터 끝까지. 넥슨넥센 두 단어 사이의 몬더그린 현상을 극대화시킨듯.

이 팀의 사실상 전신이자 손승LOCK의 선배현대 유니콘스 투수 출신 조용준 MBC 스포츠플러스 해설위원별명은 '조라이더'. ㄷㄷㄷ 빌리장석:"제 얘기를 10분만 들어보시면 왜 넥슨이 저희 넥센 히어로즈 요시 그란도스폰서가 되어주셔야 하는지, 아울러 왜 유대준씨가 2015년 목동야구장 시구를 하셔야 할지 아시게 될 것입니다"

2014년 7월, 형돈이와 대준이의 히트제조기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돌 프로듀서로 변신했다. 프로듀서 팀 이름은 '용감한 이단 호랑이'. 그리고 멀쩡한 아이돌 이미지를 회복불능 상태로 만드는 중 해당 항목 참조.
  1. 데프콘 : 니네집 어디야? 정형돈 : 흥!!! 데프콘 : 내가 사는 동네 합정동 정형돈 : 반전세 월세로 돌려달래(데프콘 : 반전세) 전세금이 너무 높아 홍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