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웅

現 카트라이더 프로게이머
파일:듀얼 전대웅.png
프로필
이름전대웅 전머웅
별명주행은 전대웅
로마자 이름Jeon Dae Woong
한자명全大熊[1]
생년월일1994년 9월 29일
국적/출생지대한민국 인천광역시
現 소속『 MysTic 』 → ITBank → Always Team → ProfessionalPlayer → TriplePerfect →GameKings
IDMysTic레온→ITBank전대웅→Always대웅o→PlayTheWoong→김하민사랑해→Triple대웅,TripleHack→HackJDW[2],GK전대웅→GKHackwc
빅 3
문호준유영혁전대웅
주행은 전대웅

무결점의 라이더
구 L2(가장빠름) 타임어택의 1인자 [3]

"문호준도 있고 강진우, 강석인 쟁쟁한 선수 다 많은데 개인적으로 누가 이길 것 같냐고 물어보신다면 저는 전대웅을 찍겠습니다!"
</br>전용준 캐스터, 11차 리그 결승전 선수소개 중


"다른 선수들에게는 뭐 황제, 뭐 유버스 이런 수식어들이 붙는데 왜 전대웅 선수 이름 앞에는 그냥 '주행은' 이 세 글자만 붙겠습니까!"
</br>김대겸 해설위원, 에볼루션 리그 4강 당시 전대웅이 이재인의 트랙레코드를 깬 직후

이제 BiG 3 에서 밀리는 선수.
서든어택 BJ 핵스나와 의형제 사이라 카더라.
핵씨 가문 형제

최근엔 참교육을 시전하신다 카더라
모든사건의 중심

1 약력

대한민국카트라이더 프로게이머

버디버디 카트라이더 9차리그로 데뷔하였으나 이때는 1차전 꼴찌, 2차전 4위로 부진하였고, ITBank 팀에 입단하여 출전한 10차리그는 안기준과 한정섭, 정영석에게 패하여 오프라인 예선에서 광탈하여 나오지도 못했다.

그러나 전대웅이 이때까지 부진했던 건 11차리그의 미친주행을 위한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었다!!!
전대웅은 ITbank 팀에서의 체계적인 연습을 통해 실력이 대폭 상승하여 팀이 해체된 후 출전한 11차 리그 온라인 예선에서 1위를 하였고 오프라인 예선에서는 안한별에게 밀려 아쉽게 2위를 하여 A조 블랙시드[4]를 받았는데, 하필 그 조에는 문호준이 있었다. 그런데 전대웅은 압도적으로 1차전 조 1위를 했으며 문호준은 박준혁과 2위를 다투는 불안한 경기력을 보이다 마지막에 겨우 박준혁을 역전하여 2위를 했다. 심지어 2차전마저 문호준은 전대웅을 꺾기위해 맹 연습을 했지만 전대웅은 그런 문호준을 따돌리며 1위를 지키고 승자전에 진출 그러자 전대웅은 자만심에 빠져 결승날 오전 결승 진출자 8인이 모두 모여 연습하는 시간에 혼자 서든어택을 하는(...) 모습을 보였고, 끝내 결승에서 무너져서 문호준은 물론이고 박인재한테까지 밀려 3위를 하고 말았다.

12차 리그에서는 1차 조별 예선에서 퍼펙트를 하고 승자전에서도 2위로 결승에 직행하여 문호준VS전대웅 구도를 만들었으나... 12차 리그 우승자는 그 둘 다 아닌 유영혁이었다. 전대웅은 문호준은 꺾었으나, 유영혁에게 70대 80으로 참패하여 준우승에 만족해야 했다.

13차 리그에서는 승자전에서 노진철과 결승 직행을 다투는 불안한 모습을 보이며 4위로 겨우 결승을 갔으나, 마지막 경기 전에 문호준 77 유영혁 77 전대웅 72로 1위를 턱 밑까지 추격하였으나, 마지막 경기에서 문호준이 1위하고 자신이 2위, 유영혁이 3위를 하여 79점으로 3위에 만족해야했다.

팀 스피릿에서는 강진우와 조성제, 박정렬과 팀을 짰는데, 종종 강진우와 1위싸움을 벌여서 해설자들을 어이없게 했다.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로 손꼽혔는데, 거짓말처럼 결승에 Fantastic4(박인재,강석인,박준혁,유영혁)에게 3대0으로 쳐발렸다. 경기 전까지만 해도 우승을 확신해오더니 이건 콩의 저주인듯 평생 전대웅은 콩만 까라는

14차 리그에서는 조별리그 2차전에서 9경기나 끌면서 불안한 주행을 하더니, 끝내 결승에서 준우승은 했으나 문호준에게 89대 45로 쳐발리며 망신을 당했다.

15차 리그에서는 예선에서 이중선에게 1위를 뺏길뻔하며 불안감을 자아냈으나, 승자전 2위를 하며 다시 제대로 된 모습을 보였고, 그랜드파이널에서는 문호준과 유영혁이 5번씩 번갈아 1위하는 동안 포인트를 2,3등 해가면서 차곡차곡 모았으나, 2% 부족한 모습을 보이며 3위에 그쳤다. 여담으로 이때 전대웅의 닉은 '김하민사랑해'로, 김하민은 이 선수의 여자친구 이름이다. 여담으로 이 여자분 89년생이라고 한다.연상킬러 2016년 현재까지도 사귀는 중.

16차 리그에서는 손목이 부러져(리그가 팀전으로 바뀌어서 안 나왔다는 얘기도 있다) 못 나왔으며 17차 리그에서는 TriplePerfect로 팀을 옮겨 이중선과 Hack이라는 팀으로 나와서 대활약을 펼쳤으나 정작 결승에서는 전대웅이 결승 진출자 8명중 가장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4등밖에 하지 못했다.

카트라이더 2014 패치 이후 카트 간의 속도차이가 매우 줄어서 초반에 치고 나가서 몸싸움을 걸 수 없을만큼 거리를 벌리는 그의 전략이 좀 힘들어짐에 따라 이전만큼 압도적으로 잘하지 못하고 있다. 2014 패치 이후 첫 리그인 시즌 제로 리그에서는 CJ레이싱 팀으로 출전하였으나, 전대웅은 잘했지만 노종환,원상원의 심각한 부진 때문+상대팀인 E-Rain 팀이 너무 강해서[5] 스피드전 아이템전 모두 4대1로 털리고 말았다.

작년쯤부터 아프리카TV 방송을 시작했고 카트 방송 치고는 사람들이 꽤 보는 편. 하지만 말없이 주행만 해서 노잼이라는 평가도 있다.

본선 명단에 없어서 모르는 사람도 있지만 배틀 로얄 리그에도 출전했다. [6]오프라인 예선 1라운드는 무난히 통과했는데 2라운드에서 조 1등은 본선 직행, 조 2등은 패자부활전행, 조 3위 이하는 광탈이었다. 이때 사람들은 전대웅이 무난히 조 1위를 하고 한주성[7]과 박지호[8]가 2등을 두고 싸울줄 알았는데...
한주성이 조 1위, 박지호가 조 2위, 전대웅은 조 3위로 밀려 떨어지고 말았다!!!

이 사실을 가지고 이중대와 박민수 등 팀원들이 놀리다가 전대웅의 정색으로 불화가 일어났고, TriplePerfect 소속 선수들이 거의다 팀을 떠나는 비극적인 일이 일어났다. 최근 에볼루션 리그 그랑프리에서 전대웅이 참여하는 모습이 보였는데, 신동이 선수[9]가 자꾸 자신을 앞지르자 분노하여 1대1 신청을 했는데 8대 2로 패했다. 여러모로 예전의 실력에 비해 많이 죽은것이 정말 조현준과 비슷하다.[10]

위키백과에 보면 은퇴했다는데 이번 카트라이더 에볼루션 리그에 문호준, 장진형과 함께 출전한다고 밝혔다. 나머지 한 명은 정현우였다가, 방출되고 강석인으로 바뀌었다는 말이 있는데, 실제로 그렇게 되었다. 강석인? 강석인도 복귀? ㄷㄷ 아니야, 그래도 이 팀은 우승 못할거야 에볼루션 리그에서 두 번 치러지는 오프라인 예선에서 둘 다 참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토요일 예선에는 불참이건 뭔 패기야 배틀로얄 꼴 날 일 있나? 고만해 미친놈들아!했고, 일요일만 참여해서 다행히도본선 진출에 성공하였다.[11]

에볼루션 1차전은 스피드전 3대1, 아이템전 3대0으로 이겼다.[12]
2015년 9월 4일을 기준으로 그의 소속팀 인디고는 스피드전에서 문호준, 장진형, 전대웅, 아이템전에선 강석인, 장진형이, 특히 강석인의 아이템전에서의 발군의 활약으로 예선에서 3승 0패라는 기록으로 4강에 진출했다. 4강에서는 유베이스 알스타즈를 상대해 1세트 스피드전 세번째 트랙인 '아이스 부서진 빙산'에서 종전 CJ레이싱의 이재인이 가지고 있던 1분 52초 749의 기록을 1분 50초 037로 줄이며 트랙 레코드를 깨버렸고, 다섯번째 트랙인 '대저택 은밀한 지하실'에서도 이재인의 기록인 2분 00초 291을 깨고 1분 59초 859로 골인했다.
그러나... 콩라인의 저주인지 무조건이길거라 생각한 스피드전을 4대3으로 역전패하였고, 아이템전을 극적으로 4대3 승리하여 에결까지 갔고, 에결에서 문호준이 치고 나가서 이길줄 알았으나...
마지막에 유영혁이 드래프트 기능을 써서 0.005차로 역전승하고 말았다!!! 결국 전대웅은 이번 리그에서도 준우승에 그치고 말았다. 그러나 관계자의 인터뷰에 의하면 12월에 다음 리그를 개막한다고 밝혔으니, 기회는 아직 남아있다지만 이번 리그같은 드림팀에서도 못 우승했는데 될까?

여담으로, 에볼루션 리그 결승 후에 전대웅은 사석에서 김대겸한테 결승전 마지막경기인 에이스 결정전을 이기든 지든 자신이 나갔어야 했다고 후회했다고 한다.[13]

최강자전 리그에서 신동이에게 마지막 경기에서 밀려 조 2위로 결승에 진출하였다. 그러나 각 경기별 1위 횟수는 신동이에 비하여 훨씬 많은 모습을 보이며 김택환김대겸에게 극찬을 받았다. 그러나 결승에서는 초반에 잘하다가 뒷심부족으로 무너져서 5위.

버닝 타임 리그에 에볼루션과 같은 팀 구성 그대로 출전하였다!! 이번 리그에 전대웅이 드디어 첫 우승을 차지할 수 있을 지 카트리그 관객 모두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과연 이번 유영혁과의 에결전에선 전대웅이 나올 것인가 The A와의 에결전에서 문호준이 또 지면서 그럴 가능성이 커졌다

1경기를 디펜딩 챔피언 유영혁의 팀과 대결하여 2:0으로 압승하여 승자전에 진출하였으나, 승자전에서 문호준이 상대팀 황선민과의 에결에서 패하면서 패자부활전으로 밀렸다. 문제는 패자전에서 유영혁의 팀이 승리하여 패자부활전에 진출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 이렇게 되면 결승도 아니고 준결승도 아닌 본선 1라운드 조별 리그에서 전대웅이 탈락할 지도 모른다!! 근데 이미 시즌제로에서 1라운드 탈락했었잖아

그리고 결국... 에이스 문호준의 부진과 상대팀 유영혁과 김승태의 대활약 덕분에 전대웅은 홀로 고군분투했음에도 불구하고 상위권에서 밀려서 스피드전을 3:0으로 졌고, 아이템전마저 강석인을 제외하면 모두 부진한 바람에 3:2로 패배하며 1라운드에서 탈락, 시즌제로[14]와 배틀로얄[15]의 악몽을 재현하고 말았다!!

2016년 2월 14일 열린 2인 1조 온라인 이벤트전인 윙클리그에 문호준과 함께 팀을 짜 '전문파이브'라는 팀명으로 출전했고 우승하였다. 또한 네티즌 투표로 출전자를 뽑는 버닝타임 리그의 이벤트전인 '응답하라 2011'에서 B조 투표 2위(4113표, 10%)를 기록하며 출전이 확정되었다. 개인전으로 열린 이벤트전에서는 13차 리그와 똑같이 또 3위를 기록하였다.

2016년 열릴 넥슨 카트라이더 리그 듀얼 레이스문호준, 강석인, 그리고 뉴 페이스인 최영훈 선수와 출전한다. 원래는 이중선 선수와 나갈 예정이었으나, 모종의 이유로 방출되었으며 이중선의 방출 이유에 대해선 아직 밝혀진 바 없다.

리그 팀 결성 직후 타 팀의 선수와 시비가 붙었다. 이 과정에서 팀간 내분이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말이 있었으나, 다행히도 잘 넘어갔다.역시 카트라이더 모든 사건의 중심

듀얼레이스 리그에서는 파라곤 9을 타고 출전한다!
늘 하던대로 문호준이 파라곤을 타고 전대웅이 흑기사를 타기로 했으나, 전대웅이 이번 리그에서는 에이스 결정전에
출전하기로 했기 때문에 4:4 스피드전에서도 파라곤을 타는 게 맞을 것 같다며 문호준이 파라곤을 넘겨주었다.

듀얼레이스 리그 첫날 예선결과 우성민 선수에게 에결에서 패하여 PC방예선에서 또 광탈하고 말았다!!!!!![16] 그리고 그들을 꺾은 우성민 선수의 팀은 결국 본선에 무사히 진출하였다.
다행히 둘째날 예선에서 본선을 진출하였다.

본선 첫 경기가 자신을 PC방예선에서 떨어뜨린 우성민 선수의 팀이다. 이 팀을 제외하면 같은 조에 최약체 두 팀밖에 없기 때문에 이번 경기만 잘 해주면 준결승 이상은 무난히 갈 듯.그래놓고 승자전에서 또 불의의 일격을 맞고...

그리고 스피드전을 3대2로 이기고 아이템전을 3대0으로 이기며 승자전에 갔고, 승자전에서 만난 팀은 이번 리그 8팀 중 최약체로 분류되던 유베이스 알스타즈. 그러나 저번 리그의 승자전 상대 The A 역시 그 당시 8팀 중 최약체만 겨우 면하는 수준이라는 평가였기 때문에, 안심할 수는 없다. 거기다가 첫 경기에서 전대웅은 스피드전 아이템전 모두 제일 못하는 모습을 보여 줬기 때문에, 앞으로의 경기력이 매우 중요하다.

8강 승자전의 상대였던 유베이스-알스타즈와의 경기에서는 저번 경기보다는 나아진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전대웅의 이름값에 비해 임팩트가 부족했다. 오히려 파라곤 9보다는 흑기사 9을 다시 탑승하는 것이 에볼루션과 버닝타임에서 보여주던 플레이를 보여줄 것 같다고 할 정도.
하지만 연습방송이나 친선에서는 날아다닌다

스토머 레이싱과의 4강전에서는 다시 부활한 모습을 선보였다! 스피드전에서는 압도적으로 치고 나가며 몸소 러너라는 역할이 무엇인지 제대로 보여줬고, 심지어 에결불패, 에결종결자 이재인을 상대로 에이스 결정전에서 첫 출전에 완벽하게 제압하면서 빅3의 위엄을 다시금 느끼게 해주었다.
덕분에 전대웅vs유영혁을 주제로 열띤 토론이 진행중이다 개인전 조별예선 이재인과 다시 붙을 예정이다
그리고 개인전 B조에서 초반에는 좀 불안한 모습을 보였지만,중반부터 다시 예전 개인전 시절에 버금가는 주행을 선보이며 69점으로 압도적으로 1위를 하며 다시 이재인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었다.[17]
결승전에서는 초반에는 괜찮은 모습을 보였지만 중반이후부터 사고에 휘말리는 등 뒷심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며 5위로 탈락하였다.

2 입상 경력

연도대회명순위
2010Nexon 카트라이더 11차 리그3위
2010Nexon 카트라이더 12차 리그준우승
2010대통령배 전국아마추어 e스포츠대회(KeG)우승[18]
2011Nexon 카트라이더 13차 리그3위
2011Nexon 카트라이더 14차 리그준우승
2011Nexon 카트라이더 팀스피릿준우승[19]
2012Nexon 카트라이더 15차 리그3위
2015넥슨 카트라이더 리그 에볼루션준우승

2.1 입상 실패 리그

연도대회명순위
2010버디버디 카트라이더 9차 리그1라운드 탈락
2012Nexon 카트라이더 17차 리그4위[20]
2014넥슨 카트라이더 리그 시즌 제로1라운드 탈락
2014넥슨 카트라이더 리그 배틀 로얄오프라인 예선 탈락
2016넥슨 카트라이더 리그 버닝 타임1라운드 탈락
2016넥슨 카트라이더 리그 듀얼 레이스 개인전5위

3 타임어택 영상

S1=루키=빠름, S2=L3=매우빠름, S3=L2=가장빠름
매우빠름 대저택 은밀한 지하실 뉴 스토커 1:57:50
매우빠름 대저택 은밀한 지하실 뉴 스토커 1:57:50(원본)
L2 아이스 부서진 빙산 플라즈마EXT 1:52:01[21]
S3 광산 꼬불꼬불 다운힐 헬로키티 스쿠터-S 1:11:37
S3 팩토리 미완성 5구역 골든스톰블레이드 1:16:17
S2 광산 위험한 제련소 골든스톰블레이드 2:09:88
매우빠름 사막 빙글빙글 공사장 뉴 코튼 1:54:45
S2 사막 빙글빙글 공사장 윈드엣지Z7 1:57:29
매우빠름 사막 빙글빙글 공사장 뉴 코튼 1:54:57
매우빠름 광산 위험한 제련소 뉴 마라톤 Black-H 2:08:12
매우빠름 광산 아슬아슬 궤도전차 뉴 세이버LE 1:27:65
매우빠름 해적 로비 절벽의 전투 뉴 스토커 1:51:47
매우빠름 팩토리 부비트랩 공장탐험 뉴 스토커 1:40:83
중카 매우빠름 사막 빙글빙글 공사장 파라곤9 1:49:88
중카 매우빠름 차이나 황산 파라곤9 1:14:32
매우빠름 브로디 비밀의 연구소 파라곤9 2:03:22
팀전 매우빠름 포레스트 지그재그 파라곤9 2:05:06

전대웅 연대기 #1

전대웅 연대기 #2
  1. 그런데 중국카트라이더 유저들은 熊이 아니라 雄으로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2. 이 계정은 해킹으로 핵을 사용해 정지를 먹었지만, 리그 정지니 뭐니 하는건 아니라며 밝혀졌다.
  3. 지금은 없어졌지만 당시 카트라이더 홈페이지에 있었던 타임어택 명예의 전당에서 L2 타임어택의 1위는 대부분 전대웅 선수가 랭크하였다. 어택영상 항목 참고.
  4. 각 경기별 그날의 경기에 2위로 진출한 선수에게 주는 시드로, 11차리그에는 5명이 본선 자동진출을 하여 오프라인 예선 3위까지 각 조의 블랙시드가 주어졌는데, 1위는 안한별, 2위는 전대웅, 3위는 이구응이었다.
  5. 이중대 조성제 장진형이 뭉친 바로 그 팀이다!
  6. 정확히는 오프라인 예선 탈락이다.
  7. 번번히 오프라인예선에서 떨어지다가 시즌 제로에서 처음 본선진출한 선수로, 실력은 못하진 않는데 그냥그렇다는 평가가 지배적
  8. 마하길드의 에이스인데 카트리그 본선은 드럽게 못나간다. 자기보다 못하는 선수도 올라가는 판에 한번도 본선에 못나갔다. 전국 체전에 출전해서 5위를 했다.
  9. 이 선수 또한 2014 패치 이전에는 본선 진출도 못하다 패치 이후에 꽤 잘나간다. 파라곤9 뽑는데 124만원 뽑은 선수가 바로 이분이다. 여담으로 MysTic길드 테스트 떨어져서 못들어가서 TriplePerfect에 갔다는 소문이 있는데 이중대가 실제 방송에서 신동이 낙하산으로 트리플들어온 새끼야 하는거로 보아 사실일지도 모른다.
  10. 조현준도 전성기때 아슬아슬하게 1등 놓친뒤 계속 준우승만 하다가 나중에는 중하위권으로 밀려 은퇴했는데, 전대웅의 경우가 많이 비슷하다.
  11. 여담으로 배틀 로얄에서 전대웅을 밀어내고 본선에 가서 우승까지 차지한 한주성은 그 다음 리그인 에볼루션에서 오프라인 예선 탈락이라는, 우승자가 다음 리그 본선조차 못 나가는 대기록을 세운다. 에볼루션 리그 오프라인 예선에서 배틀 로얄에서의 결과와 정반대로 뒤집어진 셈. 여담으로 전대웅을 밀어낸 또다른 선수인 박지호는 에볼루션 리그로 드디어 카트 리그에 도전한지 3년만에 처음으로 본선 무대를 밟게 되었다.
  12. 상대팀은 유베이스 알스타즈(멤버 박준혁, 이다빈, 최영훈, 박천원)로, 이 조에서 전대웅의 팀 말고 나머지 3팀 중 가장 잘한다는 평판을 받는 팀이었다!
  13. 왜냐면 우승이 가장 절박했던 선수는 전대웅과 장진형이었고, 1대1 경기는 전대웅이 조금 더 우세했기 때문에, 전대웅이 스스로 에결을 나가서 이기면 문호준 버스를 탔다는 소리를 듣지 않고 당당히 우승할 수 있었고, 지더라도 본인의 실력이 유영혁에게 밀렸다는 것이 증명되기 때문에 적어도 훗날 후회할 일은 없었을 것이다. 실제로 결승 후에 게시판에서는 전대웅이 에결을 나갔어야 한다는 의견이 자주 보였다.
  14. 본선 1라운드 탈락. 그것도 개막전을!!
  15. PC방예선 2라운드에서 한주성과 박지호 선수에게 밀려 조 3위로 패자부활전조차 못가고 예선탈락.
  16. 배틀 로얄 리그에서도 광탈이었는데...
  17. 이재인은 불안한 모습을 보인 끝에,문민기한테도 질 뻔했지만 다행히 마지막 문민기의 자멸로 간신히 2위를 했다.
  18. 전대웅의 유일한 우승. 하지만 정규리그가 아니라는게 함정
  19. 'First'라는 팀명으로 참가했다
  20. 'Hack'이라는 팀명으로 참가했다
  21. 보면 알겠지만 타임어택 영상이 아니라 멀티 주행 영상이다. 전대웅의 주행 실력을 보여주는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