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치사

언어의 품사
체언명사대명사수사
용언동사조동사형용사
수식언관형사부사관사접속사
관계언 & 독립언조사전치사감탄사

前置詞 / Preposition
명사보다 앞(前)두어서(置) 전치사다.
관사가 끝판왕이라면 전치사는 극악한 중간보스 정도?

1 의미

위치를 나타내는 부사로부터 유래하여 앞의 명사와 뒤의 명사의 상대적인 위치, 관계 등을 나타내는 품사다. 이에 대응하는 한국어의 품사로 조사가 있다.
영어를 비롯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등등 여러 언어들에서도 존재하는데, 대체로 주어+동사+목적어(SVO), 동사+주어+목적어(VSO) 어순의 언어들이 이런 전치사형 언어인 경우가 일반적이다. 반면에 주어+목적어+동사(SOV) 어순의 언어들은 후치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전치사를 동반하는 명사는 일정한 을 갖는데, 이를 전치사의 격지배라고 한다. 영어의 전치사는 목적격을 지배하며, 아랍어의 전치사는 소유격을 지배한다.

독일어, 러시아어 등 영어에 비해 격이 분화된 언어들은 전치사에 따라 지배하는 격이 다르다. 격 변화 익히기만 해도 힘든데, 각 격을 지배하는 전치사까지 같이 외워야 하며 또한 한국에서 판매되는 영어 교재의 뒷부분에 있어서 많은 학생들이 그 곳까지 꾸준히 가는 경우가 드물기에 참으로 배우기 힘들다. 수학에서는 집합만 잘하는 것과 같은 현상이다. 매우 찔린다 특히 러시아어 같은 경우에는 한 전치사가 여러 격에 쓰이는(...) 상황이 아주 잦기 때문에 꽤나 혼동된다. 그것도 모자라서 문장 내에서 같은 의미적 역할을 하는 경우에도 앞에 붙는 동사나 명사에 따라 쓰이는 전치사가 달라지는(...) 경우마저 있다. 제대로 익히는 것도 힘들 정도.

라틴어에서는 대부분의 전치사가 탈격 명사를 동반하지만, 드물게 다른 격의 명사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같은 전치사여도 탈격 명사를 동반할 때와 대격 명사를 동반할 때 뜻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

에스페란토에서도 전치사가 주격 명사를 동반할 때와 목적격 명사를 동반할 때 나타내는 뜻이 다르다. 전치사가 목적격 명사를 동반할 때는 말 그대로 목적지를 나타낸다고 보면 된다.

유럽 귀족 후손들의 이름을 보면 이름의 전치사가 들어간 경우가 많다. 샤를 드 골의 '드(de)'나 오토 폰 합스부르크의 '폰(von)'이 바로 그것. 이는 유럽의 귀족들은 자신의 받은 영토의 이름을 자기 가문명으로 정하고, 그 성을 대대로 물려주면서 '~의 누구'라는 식으로 이름을 표현했기 때문이다. 현재 이런 성들은 중세가 지나고 봉건제가 무너지면서 더 이상 지명이 아니게 되었기 때문에 그닥 자연스러운 성은 아니다. 여담으로, 다른 곳들은 18, 19세기까지 이런 전치사가 들어간 이름이 있었는데도 영국, 즉 잉글랜드의 귀족은 잉글랜드 왕국 성립 이후부터[1] 이미 전치사를 사용하지 않았다. 이유는 추가바람 of는 한 번에 발음이 안 되잖아 엘리자베스 오브 잉글랜드

2 영어

2.1 종류

기본적인 전치사 그림
파일:전치사.기본.jpg

영어문장 나열에 맞게 평면적으로 도해한 모습
파일:전치사.png

  • 위치를 나타내는 전치사
beyond
above
over
up
down
underneath
beneath
under
below
  • 비교, 동등을 나타내는 전치사
as
than
like
  • 공간의 소속과 관련된 전치사
at
in
inside
within
between
among
amid
outside
around
about
on
  • 관계를 나타내는 전치사
with
of
  • 분리와 관련된 전치사
off
  • 방향과 관련된 전치사
for
toward
to
onto
into
from
out of
away from
  • 앞뒤와 관련된 전치사
before
in front of
ahead of
after
behind
in back of

2.2 예제

(출처: [1])
around, along
파일:Attachment/전치사/around-along.jpg
into
파일:Attachment/전치사/preposition-into.jpg
The cat went into the box.
파일:Attachment/전치사/preposition-outof.jpg
The cat jumped out of the box.
over, under
파일:Attachment/전치사/oversunder.jpg

2.3 습관적인 용례

문제는 저대로 계속 쓰면 좋겠지만, 영어의 전치사는 the와 마찬가지로 습관에 의한 예외가 몇 있다는 것. 이건 그냥 외울 수밖에 없다(...)

  • 거시적인 행동을 하고 있는 중인 경우는 대개 in을 쓰는데(In exhibition, In research 등), 유독 construction만큼은 under를 쓴다. In construction이라고 쓰면 '공사업에 종사하는'이라는 뜻이 되기 때문인 것 같다.
그래서 무엇을 진행하고 있는 뜻으로 종종 'undergo' 등의 동사를 사용하기도 한다.
  • 시간의 길이 앞에 in이 쓰이면, '~안에'라는 뜻이 아니라 ~후에, 뒤에 라는 뜻이다.
I'm coming back in two days: 이틀 뒤에 돌아올게. (이틀 '안에'가 아니다. ~ 안에를 쓰려면 until을 쓸 것.)
  1. 웨식스 왕국까지는 사용했다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