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함소녀/전투기

상위 항목 : 전함소녀/장비

전함소녀R 관련 문서
게임 안내기본게임 실행 및 기본 정보 · 팁 및 주의사항 · 스탯 · 상세 공략 · 전투 안내
출정해역 전체 · 1해역 · 2해역 · 3해역 · 4해역 · 5해역 · 6해역 · 7해역 · 이벤트
연습 · 원정 · 역사전투 · 임무
건조 및 개조건조 안내 · 개발 안내 · 스킬
장비함포소구경 주포 · 중구경 주포 · 대구경 주포 · 대공포
함재기뇌격기 · 폭격기 · 전투기 · 정찰기
그외포탄 · 어뢰 · 레이더 · 폭뢰&소나 · 미사일&발사대 · 그외 장비
캐릭터국가별 미국 영국 독일 일본 프랑스
이탈리아 소련 중화민국 기타
함종별전함전함 · 순양전함 · 항공전함 · 모니터함
항공모함항공모함 · 장갑항공모함 · 경항공모함
순양함경순양함 · 중뇌장순양함 · 항공순양함 · 중순양함
그외구축함 · 잠수함 · 잠수순양함 · 보급함
기타심해함선 · GALO
기타차이점 · 문제점 · 사건/사고 · 전함소녀 갤러리 · 참여 일러스트레이터 · 상점 · 전함소녀/2차 창작 ·참여 성우· 미사용 컨텐츠

1 개요

항공모함에 장착하는 전투기로 적의 전투기를 상대한다
몇몇 희귀 함재기를 제외하면 대체적으로 일본과 중화민국의 전투기는 보크사이트 4를 소모하고 그 외에는 5를 소모한다.

1.1 미국

width=100% F2A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3----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F2A는 1938년에 취역한 짧고 굵은 형태를 띤 단엽함상전투기였다. 취역 초기 성능은 나쁘지 않았지만 설비의 증가로 F2A의 비행성능은 떨어졌다. F2A는 태평양전쟁 초기에 사용됐으나, 영식에게 압도당했다. 미드웨이 해전 이후 F2A는 전선에서 물러났다.
보크사이트 소모: 5
width=100% F2A(태치기)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10-+6+2-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태치는 VF-3전투기 중대 지휘관으로 원래 사라토가에 배속되었지만, 사라토가가 수리하는 동안 요크타운에 배속되었다. 태치 소령은 그 유명한 태치위브를 발명했다. 2대 한쌍이 서로를 원호해 1대를 먹이로 적을 유도해 교차항로로 남은 1대가 적을 공격한다는 이 간단한 전술로 미군은 우세를 점유해 영전을 제압했다. 태치 본인은 미드웨이 해전에서 6대의 일본기를 격추했다.
보크사이트 소모: 5
미드웨이 이벤트 E4의 보상함인 요크타운이 들고오는 함재기이다. 그러나 정작 미드웨이 해전 당시 태치 소령이 탑승했던 것은 F4F 와일드캣이었기 때문에 요크타운이 미드웨이 해전 사양이 아닐 것이라는 근거가 되고 있다. 기종 전환 시스템이 도입된다든지 F4F버전이 따로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
width=100% F4F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5----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1937년 전투기 입찰에서 XF4F-1는 복엽기로서 디자인에서 F2A에게 밀렸다. 그러자 그루먼은 XF4F-1를 기초로 단엽기로 설계를 변경하고 고출력엔진을 교체를 했고 결국 1940년에 취역해 미국 항모부대 초기의 주력전투기로 사용됐다. 성능이 뛰어나진 않지만 튼튼한 구조와 막강한 화력으로 오헤어 같은 에이스도 발굴했다. 후에 사라토가와 요크타운에서 근무한 태치소령은 태치위브를 발명해 F4F보다 뛰어난 영전과 맞붙어 미드웨이전투에서 4대1의 전과를 올렸다. 동시에 영국 항공모함 부대도 F4F를 운용했다.
보크사이트 소모: 5
FM-2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6+5---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인게임 설명 추가바람
보크사이트 소모: 5
랭글리를 개조 하면 얻을수 있는 장비이다. 특이하게도 전투기에 왠만한 뇌격기에 버금가는 대잠 수치가 붙어있다.
width=100% F4U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9----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F4U전투기는 미국 최초로 R2800엔진을 채용한 전투기였다. 뛰어난 엔진으로 F4U는 1940년에 600km의 속도를 실현했다. F4U는 성능이 좋았지만 항공모함에서 운용하기 어려워 해병대에게 인도되었다. 과달카날 전투에서 F4U는 그 우수성을 증명해 1944년엔 F4U를 개량해 항모에서 운용했다. F4U는 튼튼한 구조와 고출력으로 항공전투뿐만이 아니라 폭격기로도 활약했다. F6F와 같은 레이더를 장착한 야전용 기체도 있다. 영국도 F4U를 운용했다.
보크사이트 소모: 5
당대 최강의 함재 전투기라는 명성에도 불구하고 성능이나 레어도는 어중간한 편.
width=100% F4U(보잉턴기)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12-+3+3-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인게임 설명 추가바람.
보크사이트 소모: 5
2차 팬티 이벤트로 추가된 콜세어 에이스기. 리디아와 비슷한 능력치면서 요구 팬티 개수가 무려 90개로 2배이상이다.
width=100% F6F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8-+1--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F6F는 F4F의 설계를 계승하고 고출력엔진을 도입했다. R2800엔진의 2천마력 출력은 그루먼사 전투기의 속도와 기동력의 열세를 보완해 영전을 압도했다. 수많은 숙련된 조종사를 배출해 마리아나 해전에서 “마리아나의 칠면조 사냥”으로 불리는 전과를 얻었다. F6F는 전쟁 후반의 미국 주력전투기로 적은 피격추수와 많은 에이스 조종사를 만들었다.
보크사이트 소모: 5
width=100% XF5U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10--1-+3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XF5U는 원형날개의 설계를 채택했기 때문에 외관은 원판처럼 보인다. 특수한 설계로 XF5U는 좋은 비행성능과 강한 화력을 가졌으며 기동성도 보통 항공기보다 뛰어났다. 그러나 종전과 제트기의 성공으로 XF5U는 대량생산되지 않았다.
보크사이트 소모: 5
그 생김새로 인해 '플라잉 팬케이크'라는 별명을 얻었다. 사실 얘는 'flying flapjack' 이고 'flying pancake' 라는 별명을 가진 비행기는 V-173이지만 어차피 V-173의 후계기가 XF5U이고 flapjack랑 pancake랑 같은 뜻이다..

1.2 일본

width=100% 96식 전투기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2----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96식 전투기는 호리코시가 설계한 일본해군 최초의 단엽전투기이다. 기체의 구조는 이전의 외국전투기의 단순모방을 벗어났으며 성능도 당시의 일류전투기와 논쟁할 수 있을 정도로 높았다. 그러나 항공기의 빠른 발전으로 태평양전쟁에선 주력의 자리를 내주었다. 이후엔 류조 등의 소형항모에 탑재되다 1942년에 일선에서 물러났다.
보크사이트 소모: 4
width=100% 0전 21형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5----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96식 전투기의 성공과 함께 호리코시는 해군에게 후계기의 설계 요구를 받았다. 0전은 극단적인 경량화를 통해 일시적으로 전장에서 우위를 차지했으나, 강도 부족 및 개조의 어려움 등의 결점이 있었다. 0전 21형은 최초의 함재기로 세계2차대전의 주력전대로서 항모에 탑재되어 진주만, 미드웨이 등의 전투에 참가했다. 여러 영전신화도 이 21형을 말한다.
보크사이트 소모: 4
width=100% 0전 52형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6----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전황이 진전되면서 0전 21형은 성능이 요구와 맞지 않았다. 52형은 0전의 구조, 방어, 배기관 등의 여러 문제를 개선하고 후계형은 새로운 기관총을 장비했다. 0전 52형은 제국해군 전쟁 후기 주력 전대였다. 그러나 크게 개조하지 않아 새로운 엔진을 장착하지 않았고 숙련된 조종사의 손실로 인해 미국 F6F와 교전할 때 압도당했다.
보크사이트 소모: 4
width=100% 렛푸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9-+2--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렛푸는 영전의 후계기로 설계자는 호시코리 지로였다. 군부의 요구가 어려웠으며, 엔진의 출력 부족 때문에 테스트 할 당시엔 예상성능에서 크게 밑돌았다. 후에 호리코시 요구에 따라 미쓰비시의 새로운 엔진으로 교체하고 예상성능을 달성했으며, 해군은 그 성능에 이끌려 생산을 명령했지만. 지진으로 인해 생산이 크게 늦어진다. 결국 극소량의 렛푸가 생산되었지만, 전투엔 참가하진 않았다. 렛푸는 화력과 기동성이 뛰어났지만 속도면 에선 미국의 F4U에 못 미쳤다.
보크사이트 소모: 4
width=100% 신덴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12-+3--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신덴 국지전투기는 고속과 안정성을 추구하기 위해, 전 익형 설계를 채택하고 미쓰비시 MK9D엔진과 기수에 4기의 기총을 장비했다. 이론적으론 신덴의 성능은 매우 높지만, 이 설계는 당시 실용화의 어려움이 있었다. 시제품은 여러 차례의 실험비행만 진행하다 종전으로 미국에게 넘겨졌다.
보크사이트 소모 : 6
2016년 남방기지 방어 이벤트 보상으로 주어졌다. 보크사이트 소모가 다른 전투기에 비해 1 높지만 전투기는 제공권 우위만 잡으면 그다지 소모되지 않으므로 큰 문제는 없다. 다만 다른 보통의 함재기와 교체할 때 보크사이트 소모가 된다는 것이 문제..

1.3 영국

width=100% 시파이어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7----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영국해군은 세계2차대전 초기의 함재기의 성능에 불만을 느끼고 있었다. 영국본토항공전에서 스핏파이어의 우수성을 깨달아 스핏파이어를 기초로 한 항공모함용 전투기인 시파이어를 개발했다. 시파이어는 풀머보다 성능이 뛰어났기 때문에 짧은 항속거리와 이착함의 문제가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각 전투에서 자신의 우수성을 증명했다.
보크사이트 소모: 5
width=100% 파이어플라이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6+7+2---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1943년 취역한 파이어플라이는 전투기였지만, 풀머와 같이 2명의 조종사가 탑승하는 설계를 채용했다. 복좌구조에 따른 속도에 영향을 받아, 수랭식의 그리폰엔진을 장비했지만, 속도는 500km/h근처밖에 안 나왔다. 파이어플라이는 탑재량이 많고 2명의 조종사가 있어 여러 임무에 잘 쓰였다.
보크사이트 소모: 5
콜로서스의 함재기. 폭격 수치도 꽤 높지만 전투기임을 명심하자. 개막 폭격에 참여하지 않는다.
width=100% 시파이어 MKXV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9-+1+1-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영국해군은 세계2차대전 초기의 전대의 성능에 불만을 느끼고 있었다. 그러다 영국본토항공전에서 스핏파이어의 우수성을 깨닫고, 스핏파이어를 기초로 한 항공모함용 전투기인 시파이어를 개발했다. 시파이어는 풀머보다 성능이 매우 뛰어났다. 항속거리가 짧고, 이착륙에 문제가 있었지만, 각 전투에서 자신의 우수성을 증명했다.
보크사이트 소모: 5
마찬가지로 콜로서스가 들고 오는 함재기.
width=100% 시팡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11----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시팽은 시파이어 시리즈 중 최종 개조 버전이었다. 시팽은 유명한 MKF32형 2350마력의 그리폰 89식 수랭식 엔진과 이중 반전 프로펠러를 사용했다. 그리폰엔진의 고출력 덕분에 시팽의 최대속력은 800km에 달했다. 이는 프롭기로 낼 수 있는 최고 성능이었다. 제트기의 생산으로 인해 시팽은 대량생산되지 않았다.
보크사이트 소모: 5
개발로 얻을 수 있는 가장 뛰어난 전투기. 짬밥 좀 쌓인 제독들의 표준 전투기로 쓰인다.

1.4 독일

width=100% Bf109T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5--+1-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독일 해군은 항공모함에 사용할 전투기 개발에 공군의 Bf109E를 채택했다. 항공모함에 사용하기 위해 109T는 육전용 109E에서 구조를 강화하고 사출장치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개조했다. 또 날개를 접이식으로 변경하고 날개의 면적을 증가시켰다. 테스트 당시 109T는 좋은 결과를 냈지만 109시리즈의 착함 장치의 약점을 계승하고 착륙의 안정성에 문제가 있었다. 해군은 착함장치를 개선하라고 공군에 요구했지만 거부당했다. 독일 항공모함은 취역하지 못했기 때문에 Bf109T는 최종적으로 노르웨이로 이동됐다.
보크사이트 소모: 5
width=100% ME-155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9--+2-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그라프체펠린의 건조가 재개되었지만 이에 쓰일 Bf109T는 이미 시대에 뒤쳐진걸 깨닫고 독일은 109G를 토대로 ME-155 전투기를 개발했다. ME-155는 더 강한 성능을 가졌으며 동시에 항공모함에서의 사용을 위해 이착함 장치를 개조했다. ME-155는 1942년 전후 거의 완성됐지만 그라프체펠린이 취역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이 형의 전투기는 최종적으론 방치되고 후에 자료는 타 회사에 전달됐다.
보크사이트 소모: 5
발키리 이벤트 E2 보상. 초보 제독들에겐 유용히 쓰일 만했지만 시팡이 쌓인 제독들에겐 딱히..
width=100% BF-109E(갈란트)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12--+3-+3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보크사이트 소모: 루프트바페의 에이스 아돌프 갈란트.

1.5 중화민국

width=100% BF2C (지항)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9-+2+3+1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지항은 중일전쟁의 유명한 에이스파일럿으로 1937년 항공 4대의 대장을 맡았다. 지항은 몇 종류의 항공기를 탑승했지만, 가장 빛난 시기는 BF2C을 탑승했을 때였다. 중일전쟁의 중국 첫 격추기록도 그가 만든 것이었다. 중일전쟁 초기 즈셩과 다른 조종사들은 분전해, 일본공군에게 타격을 입혔다. 또 즈셩은 전투기 조종사 훈련을 실시했고, 많은 우수한 조종사는 그의 학생이었다.
보크사이트 소모: 4
2015년 미드웨이 이벤트 전야제때 얻을 수 있었던 함재기. 그때 못 얻었으면 현재는 팬티전리품 상점에서 팔고 있다. 대공 능력치가 가장 낮은 관계로 장비 중에 가격도 가장 싼 편.
width=100% I-16 (즈셩)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10-+2+3+2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즈셩은 중일전쟁의 중국 에이스파일럿이었다. 그도 1937년부터 계속 싸워 종전을 맞이한 몇 명의 조종사중 1명이였다. 1940~41년 중국 공군의 가장 힘든 시기에도 그는 I-16을 사용, 충칭, 청두, 난중 각지에서 어려움을 극복하고 많은 전과를 얻었다.
보크사이트 소모: 4
역시 2015년 미드웨이 이벤트 전야제때 얻을 수 있었다. 현재 전리품 상점에서 판매중.

1.6 소련

width=100% YAK-1B(리디아)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12--+2+3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리디아는 격추전과가 가장 많은 여성 조종사로, 그녀의 전용기 양쪽엔 흰 백합 그림이 그려져 있어, 스탈린그라드의 백합이라 불렸다. 그녀에게 격추된 어느 독일군의 에이스파일럿은 자신이 여성에게 격추된걸 믿지 않았지만, 그녀와 대화를 통해 전투세부사항까지 알고 있는걸 확인하고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리디아 이외에도 많은 여성 조종사는 소련의 각 전선에서 싸웠다.
보크사이트 소모: 5
역시 2015년 미드웨이 이벤트 전야제때 얻을 수 있었다. 오랫동안 전투기 성능 1위를 지켜왔지만 현재는 그 위치에서 내려오게 되었다. 전리품 상점에서 판매중.
width=100% P-39(포크리쉬킨)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2-+13--+5-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포크리쉬킨은 세계2차대전 당시 소련에서 가장 유명한 에이스파일럿으로 소련 공중전 전술의 아버지라고도 불린다. 그가 사용한 가장 유명한 전투기는 P-39였다. 그는 3번의 소비에트 연방 영웅 칭호를 받고 많은 공 이외에도 다양한 전술의 연구와 교육에 힘써 많은 조종사를 육성했다. 전후 그는 소련공군을 지휘했고 최종 계급은 원수였다.
보크사이트 소모: 5
대공 수치도 최상급이지만 특이하게도 화력 수치가 붙어있는 전투기. 현재는 이 전투기 뿐이지만 후에 화력 수치가 붙은 함재기가 더 나온다면 항모에 같이 운용시 화력을 증가시켜 한번에 출격시키는 함재기 수를 증가시키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width=100% La-7(코제두프)등급화력폭장대공대잠회피명중행운
★★★★★--+13--+2+3
장착가능 함종경항공모함, 항공모함
코제두프는 세계2차 대전 당시 소련의 유명한 에이스파일럿으로 주로 라보치킨이 설계한 전투기를 사용했다. 전쟁 중반부터 La-5와 La-7을 사용해 많은 공을 세웠다. 코제두프는 전적으로 포크리쉬킨과 마찬가지로 3번의 소비에트 연방 영웅을 받았다. 3장의 금성장과 62대의 전과를 세운 La-7은 현재 상트페테르부르크 박물관에 보존되어있다.
보크사이트 소모: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