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교

영어 : end a relationship
한문 : 絕交

1 의미

말 그대로 교류친구 관계를, 넓게는 인맥을 끊는 것이다. 주로 사람과 사람 사이에 서로의 관계를 멀리 하자는 의사 표현이다.

2 하는 이유

모종의 이유로 상대와 틀어졌거나, 혹은 상대의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 한다.

남자-여자 사이에서는 주로 이성 관계가 무너졌을 때, 즉 커플이 깨졌을 때 주로 절교하게 된다.
한때의 추억으로 남을 이성 교제였다면야 절교까지야 안 가고 오히려 좋은 추억으로 남아 스스럼없이 만나는 경우도 있지만, 바람이나 잦은 다툼 등으로 안 좋게 헤어졌을 때는 백이면 백 헤어진 이후로 깨지기 전 자주 하던 대화나 문자, 카톡 등을 전혀 하지 않게 된다. 그렇게 좋다고 할때는 언제고 오히려 연락이 오면 불쾌하고 짜증만 나게 된다. 사실 이건 남자건 여자건 마찬가지다.

3 하는 법(...)

위키에서는 쉽게 나와있지만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하자. 절교 한번으로 그 사람과의 관계가 모두 끊어진다.

3.1 대놓고 하기

절교를 하고 싶은 사람에게 가서 절교하자는 의미를 전하면 된다. 초딩 때엔 주로 자신의 손가락을 맞댄 후 상대로 하여금 손가락의 연결 부분을 끊게끔 만드는 행동을 통해 이뤄진다. 다만 이 행동은 일종의 장난으로 가볍게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고등학생 ~ 20대 초반 즈음에는 "너의 ㅇㅇ한 행동/말이 기분나빠서 더이상 보고 싶지 않다"라는 식으로 이뤄진다.

3.2 공격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하기

20대 중반 즈음 성격이 성숙함에 따라 방법은 완곡해진다. 어린 나이 때보다 유하게 연을 끊는 경우가 많아진다.

절교라는 단어 자체의 뉘앙스는 굉장히 단호하고 직설적인 것처럼 들리지만, 일반적으로 사회에서 절교를 하게 되는 경우는 그냥 연락을 끊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한 쪽에서 내심 멀리 하려는 상대방을 상대로 관심 밖이라는 태도로 대하면서 연락 빈도를 줄이거나 상대방에 대해 별 관심 없다는 행동을 취하게 되고, 상대방은 절교한다는 선언을 듣지 않더라도 이런 행동을 관찰하면서 상대방이 자신을 멀리 한다는 것을 깨닫고 눈치껏 자신도 연락하지 않는다. 물론 이런 식으로 관계가 멀어졌을 때 그리 기분좋아하지는 않을 것이므로 갈등이 심해지면 면전에서도 상호간 관계까지 나빠지는 식으로 심한 갈등이 생길 수도 있다.

"그래그래 밥 언제 한 번 먹자 꼭 연락줄게" → 연락 안함

"이번은 바빠서 못 만나겠어. 미안하다. 다음에 내가 먼저 연락줄게." → 연락 안함
" 아... 네... 관심있으면 다음에 연락드리죠. 저 바빠서 끊을게요." → 연락 안함

3.2.1 눈치 주기

말을 걸면 인상을 쓰거나 무시하거나 건성으로 대답하면 상대도 눈치를 채고 더이상 가까이 하지 않는다. 또는 상대방에게 반응을 하지 않는 것 또한 방법. 하지만 눈치를 못 채는 상대는 대부분 자기자신 밖에 모르고 제멋대로이기 때문에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너무 벅차다는 생각이 들면 강력한 수를 사용하는 것 또한 한가지.

이렇게 유하게 멀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심한 경우에는 연락하지 마라는 단도직입적인 투로 절교하는 경우도 성인사회에서도 있다.

3.3 권력관계 하에서 공격적으로 하기

부사관-병, 직장 관리자 - 부하 등 서열에 의한 수직적 권력관계가 형성된 집단에서는 절교 역시 상당수가 공격적이고 강압적으로 행해진다. 성숙한 성인 간의 인간관계보다는 정글, 일진-왕따나 학교폭력 피해자를 연상시키는 인격적으로 미성숙한 인간관계에 가깝다.

상사 : "너 다른 곳으로 옮기고 싶은가보지? 내가 그럴 수 있게 도와줄게."

부하 : "그런 생각 없는데요?"
→ 이 관계는 이미 절교당한 것이라 부하 입장에서 무슨 짓을 하든 극복이 안 된다. 이 다음에 기다리는 것은 괘씸죄에 의한 집단괴롭힘.

4 역사상 절교사례

절교한 쪽 - 절교당한 쪽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처음부터 사이가 나쁜 관계는 기술하지 마사기 바랍니다. 우째 다 삼국지

  • 손빈 - 방연 : 일단 명목상으로는 손빈이 먼저 절교했으나 방연이 일부러 절교를 초래했다.
  • 장이 - 진여 : 원래는 문경지교의 일화가 있을 정도로 사이가 좋았으나 나중에는 사이가 틀어져서 한고제에게 쟤 안 죽이면 나 원군 안 보내줌(...) 하는 사이에 이르렀다. 자세한 건 장이항목 참고.
  • 손책 - 원술: 원술이 칭제를 하는 바람에 손책이 장소의 진언을 받아들여 절교했다.
  • 손책 - 조조: 둘이 동맹을 했으나 손책이 조조에게 대사마 관직을 요구했는데 조조가 거절하자 손책 측에서 결별을 선언했다.
  • 유비 - 손권: 관우의 사망으로 절교가 이루어졌고 그 결과 이릉대전으로 이어졌다. 관우의 죽음으로 인한 촉오의 재수교는 유비가 죽고 난 이후에야 이루어졌다.유비도 재수교를 생각하고 있긴 했지만 이릉대전 이후 얼마 안가서 죽었다
  • 조조 - 원소: 둘이 고향친구이긴 하나 조조의 협천자 이후로 사이가 틀어지게 된 둘은 서로 멀리하기 시작했고 그 결과 관도대전으로 이어졌다.

5 창작물에서의 절교 사례

만화 20세기 소년에서는 친구(20세기 소년)의 적이나 배신자를 제거하는 것을 절교라고 한다. 너 절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