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섭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전 · 현직 정치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치적 · 이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문서를 열람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인한 문서의 악의적 서술 · 편집은 민사 · 형사 상 소송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鄭有燮
1954년 12월 6일 ~

대한민국공무원, 정치인이다.

1954년 경기도 인천시(현 인천광역시)에서 태어났다. 인천부평동초등학교, 인천중학교, 제물포고등학교, 고려대학교 법과대학 행정학과, 스웨덴 세계해사대학교 해운학 석사 과정을 졸업하였다.

고려대학교 졸업 후인 1978년 행정고시에 합격하였다. 이후 해양수산부, 건설교통부(현 국토교통부) 등에서 근무하며 해양 전문가로 활동하였다. 그리고 국립해양조사원 원장,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청장 등을 역임하였다.

2007년 공직을 떠났고 한국해운조합 이사장, 케이엘넷 대표이사 등을 역임하였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현역 국회의원이었던 친이조진형 대신 새누리당 후보로 인천광역시 부평구선거구에 출마하였다. 그러나 민주통합당 문병호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공천 경선에서 조진형에게 승리하여 새누리당 후보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하였다. 조진형이 공천 결과에 불복하여 탈당하여 무소속으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하여 친여 성향 표가 분산되었으나, 현역 국회의원인 국민의당 문병호 후보에게 단 26표차로 리드하여 승리하였다. 이후 문병호는 재검표 소송을 제기하였다. 1차 재검표 결과 보류표 26, 후보 간 격차가 23표로 줄어들었다고 한다. 따라서 20대 총선 최소 표차로 당선되었다.
조진형: 이왕 낙선한거 팝콘이나 뜯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