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안다 국제공항

sub.jpg


Bandar Udara Internasional Juanda(인도네시아어)
Juanda International Airport (영어)
IATA: SUB
ICAO: WRSS

1 개요

인도네시아 자바 섬 동부 자와 주에 위치한 인도네시아 제3의 국제공항. [1] 인도네시아 제2의 도시 수라바야의 공항이다. IATA코드는 수라바야의 도시코드를 따라서 SUB를 사용하는데, 다만 행정구역 상으로는 수라바야가 아니라 시도아르조 군에 위치하고 있다.[2]

수카르노 하타 국제공항인도네시아 교통부 산하 Angkasa Pura 2에서 운영하는데, 주안다 국제공항의 경우에는 발리 응우랄라이 국제공항과 같은 Angkasa Pura 1에서 운영하고 있다.

1964년에 Perak 해군 항공기지로 사용중이던 지역을 당시 총리이던 주안다가 공항으로 개발할 것을 주장 후, 성장하게 되어 주안다 국제공항으로 명명되었다.

대한민국에서 직항편은 없다. 자카르타발리, 싱가포르홍콩을 경유하여 가는게 일반적이라고 하나, 종종 타이페이를 경유하여 가는 경우도 있다.

2014년 12월 28일 이 공항에서 이륙하여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으로 향하던 QZ 8501편이 이륙 후 40분 만에 연락 두절,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2 시설

1터미널과 2터미널의 시설차이가 엄청난데, 1터미널은 흡사 속초공항에 탑승교만 설치해놓은 듯한 시설인 반면, 2터미널은 최신시설을 자랑한다. 외곽 검문검색이 시행되는 곳이라 터미널 실내는 여정표가 없는 이상 입장할 수 없도록 되어있다. 제일 문제는 1터미널과 2터미널을 왕복하는 교통시설이 없다는 것인데, 해군공제회에서 독점운영하는 택시비가 만만찮게 비싸다는게 흠. 어짜피 국제선 네트워크가 별로 좋은 편은 아니라 환승할 일이 많지는 않다. 대다수가 발리나 자카르타에서 환승하기 때문.

발리나 자카르타 수카르노 하타 국제공항에는 법무부 이민총국에서 공항에 직접 이민국을 설치한 것과 달리 수라바야 이민국 산하에서 출입국 심사를 담당한다. 때문에 인도네시아 외국인 등록번호가 발리나 자카르타로 입국할 경우 공항의 이민국 코드(J1,E1)로 부여되는 것과 달리 수라바야로 최초입국하면 수라바야 이민국 코드(CD)로 부여된다.

3 운항노선

3.1 국내선

항공사편명목적지
가루다 인도네시아 항공GA자카르타(CGK), 발리(덴파사르)
에어 아시아 인도네시아QZ자카르타(CGK), 발리(덴파사르), 반둥
라이온 에어JT자카르타(CGK), 발리(덴파사르), 반둥

3.2 국제선

항공사편명취항지
가루다 인도네시아 항공GA싱가포르, 제다
에어 아시아AK쿠알라룸푸르
인도네시아 에어아시아QZ조호르바루, 쿠알라룸푸르, 페낭
에바항공BR타이베이(타오위안)
중화항공CI싱가포르, 타이베이(타오위안)
라이온 에어JT제다, 메디나
로얄 브루나이 항공BI반다르 세리 베가완
사우디아 항공SV제다, 메디나, 리야드
시티링크QG제다
싱가포르 항공SQ싱가포르
실크에어MI싱가포르
제트스타 아시아3K싱가포르
타이거 항공TJ싱가포르
캐세이퍼시픽CX홍콩

4 같이보기

  1. 제1국제공항은 수카르노 하타 국제공항, 제2국제공항은 발리 응우랄라이 국제공항이다.
  2. 그렇다고 하지만, 공항 북부지역이 수라바야 시와 시도아르조 군의 경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