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도시

downtown_birmingham.JPG
영국 제2의 도시 버밍엄

1 개요

수도최대도시 다음으로 경제 규모가 큰 도시들을 이루는 말이다. 달리 말하자면 콩라인 풀어쓰자면 두 번째로 큰 도시라고 불러야 겠지만, 나무위키에서 줄여서 2의 도시로 많이 부르며, 문서에서 보듯이 나무위키에서는 반드시 제2의 도시로 써야 하는 불문율이 있다.

이 칭호는 국가에서 직접 지정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제2의 도시와 비슷한 규모의 도시들이 있을 경우, 사람마다 제2의 도시가 뭐냐를 두고 갑론을박을 벌인다. 경제규모가 영원불멸히 안 바뀌는 것도 아니고, 언젠가는 디트로이트처럼 도시기반 자체가 쇠퇴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2 제2의 도시 목록

  • 볼드체는 수도
  • 괄호안의 도시는 수도가 아닌 최대도시로 수도가 최대도시가 아닌 경우에만 기재

2.1 아시아

2.2 유럽

2.3 북아메리카

2.4 남아메리카

2.5 아프리카

2.6 오세아니아

  1. 인구면에서는 조호르바루가 조지타운보다 훨씬 앞이지만, 위상이나 걸어온 길 등을 보면 조지타운이 단연 훨씬 앞이다. 조호르바루는 근래 매우 급격하게 발전해서인지 조지타운보다도 인프라가 훨씬 부실하다.
  2. 수도는 네피도다.
  3. 인구는 요코하마가 더 많지만, 요코하마는 도쿄 수도권에 포함되기 때문에, 독립적인 영향력을 갖는 일본 제 2의 도시라면 단연 오사카다.
  4. 수도는 이슬라마바드다.
  5. 수도는 베른이다.
  6. 수도는 오타와다.
  7. 수도는 워싱턴 D.C.다.
  8. 명목상 제2의 도시는 에카테펙 데 모렐로스이나, 멕시코 시티의 광역권 내에 있어 멕시코시티의 일부나 마찬가지라 과달라하라가 실질적인 제 2의 도시 취급받는다.
  9. 수도는 브라질리아다.
  10. 입법 수도
  11. 행정 수도는 프리토리아, 사법 수도는 블룸폰테인이다.
  12. 수도는 라바트다.
  13. 수도는 캔버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