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경

혹시 박진경을(를) 찾아오셨나요?

이름진경(陳慶)
출생1972년 3월 27일, 경상남도 마산
가족부모님, 언니
신체166cm, O형
학력대원외국어고등학교 스페인어과 [1]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중퇴) [2]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기과
한국예술종합학교 대학원 연극원 연기과
데뷔1998년 연극 '어사 박문수'
소속스타빌리지엔터테인먼트
링크공식사이트 미니홈피

1 소개

대한민국배우. 연극 무대에서 10여 년간 활동하며 내공을 쌓아왔으며, 냉철한 카리스마도, 날선 차가움도, 심지어 코믹도 잘 소화해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어떠한 배역을 맡아도 자연스레 스며들 줄 아는 배우.

1998년 연극 '어사 박문수'로 데뷔한 후, 주로 연극 무대에서 활동해왔다. 드라마나 영화활동을 데뷔 이후로 많이 하지 않은 이유로는 예전엔 본인같은 캐릭터나 본인이 잘할 수 있는 연기를 보여줄 수 있는 배역을 찾기가 어려워서라고. 최근엔 드라마나 영화활동이 흔히 '다작 배우' 라고 칭해칠만큼 많아지고 있는 것에 대해 똑부러지고 강단 있는 여성이 각광받는 시대가 되면서 자신이 배우로서 부각되는 때가 온 것 같다고 한다.

연극 무대 생활, 몇몇 영화와 드라마활동을 통해 무대, 스크린, 브라운관에 얼굴을 비추던 중, 2012년 KBS 드라마 '넝쿨째 굴러온 당신' 에서 민지영 역으로 확실히 눈도장을 찍고, 2013년 영화 '감시자들' 을 통해 크게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3]

이후, 2014년 SBS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 에서 성동일과 이혼한 부부를 연기, 솔직하고 당당한 이영진 역을 맡았으며, 연달아 SBS 드라마 '피노키오'에서 냉철한 악역 송차옥 역을 맡아 박신혜와 모녀지간의 대립구도를 세우며 열연했다. 또한 스크린에서도 영화 '슬로우 비디오'에 출연하며 활동을 이어갔다.

2015년 '암살'과 '베테랑'에 연달아 출연하며 천만 관객 돌파 영화 두 개에 연속으로, 그것도 불과 2주의 텀을 [4] 두고 출연했다. 물론 두 작품 모두 특별출연 내지는 조연 정도의 분량이지만. 두 작품의 배역 모두 '불의에 굴하지 않는 강인한 여성'을 연기했다.

2 기타

  • 연극 배우로 활동하던 시기, 생계를 위해 신인 연기자들을 가르쳤다고 밝힌 적이 있다. 최진혁, 한채아, 서영희 등을 가르쳤다고 한다. '구가의 서'에서 최진혁과 만났을 때 너무 뿌듯했다고.
  • 연극 배우로 활동하던 시기, 성우에도 도전을 했었다고 한다. 배우는 수입이 일정하지 않아 불안한 마음에 도전을 한 것이었다고.
  •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에 재수해서 들어갔지만 자퇴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에 들어갔다. 이유는 연기 스펙트럼을 더 넓히기 위한 선택이었다고. 이선균과 동기라고 한다.
  • 드라마 '피노키오'에서 악역을 맡아 미움받을까 걱정했지만 의외로 10대 여성 팬들이 늘어 기분이 좋았다고 밝혔다. 팬카페도 개설되서 현장에 커피차가 왔을때 너무 신기했다고.
  • 10세 아래의 배우 이엘과 닮았다는 이야기가 꽤 있다.

3 출연작

3.1 영화

3.2 드라마

  1. 입학성적이 2등이었다고 한다.
  2. 언니가 대학 연극반을 하는것을 보고 자신도 하고싶어서 재수해서 들어갔다고 한다.
  3. 영화 '감시자들'로 2014년 백상예술대상 여자 조연상을 수상했다.
  4. 암살의 개봉일은 2015년 7월 22일, 베테랑은 8월 5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