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라이(트랜스포머)

300px
인간 진라이슈퍼 진라이갓 진라이

진라이는 트랜스포머 G1 시리즈 중 일본의 트랜스포머 초신 마스터포스에 등장하는 인간 갓마스터이다.

1 상세

1.1 초신 마스터포스 애니메이션

나이는 19세이며, 좁아터진 일본에 있기 싫어서 자유를 찾아 미국으로 건너와 트럭 운전수를 하고 있었다. 본인 입으로 자신을 자유로운 트럭같은 사람이라 칭하고 있다.

성질이 급하고 난폭한 열혈청년이지만,(본인도 자각하고 있다.) 속은 상냥하고 뒤끝없이 시원시원한 전형적인 주인공 스타일의 인물이다. 처음에는 오토봇(사이버트론)에 소속되는것을 싫어했으며 자꾸 찾아오는 프리텐더들을 귀찮아하고 어떻게든 빠져나가기에 급급했다. 그러다가 우연히 콘보이와 꼭 닮은 트럭을 몰던 친구 빌리가 하이드라에게 습격당해 목숨을 잃은 사건을 계기로 오토봇에 들어가게 된다.

그가 트레일러와 합체한 형태는 콘보이와 굉장히 비슷하게 생겼는데, 이것은 '데빌Z'가 사이버트론들이 콘보이를 부활시키기 위해 준비해둔 트랜스택터를 강탈하여 지구에 숨겼고 한 트럭 렌탈 샵에 흘러들어와 진라이가 이 트럭을 구매해 사용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흔히 나오는 설정인 '신비로운 아이템이 주인을 선택한다.' 인것을 볼 때 진라이가 이 트럭을 구매한건 우연이 아닌 트랜스텍터의 선택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주력으로 사용하는 무기는 '초전도 라이플'이며, 갓 마스터의 특기인 '초혼파워'를 사용하여 디셉티콘 군단을 무찌르며 활약한다.

참고로 주인공 포지션인 주제에 에니메이션 10화[1]가 돼서야 첫 등장을 한다…[2]

Superginrai_1stapp.jpg
이후 트레일러 뒷 컨테이너 부분과 합체(더블 온)하여 '슈퍼 진라이'가 되며[3]
God%20Ginrai%20Transformers%20Masterforce.jpg
72.jpg
여기에 서포트메카인 갓 봄버와 초신합체해 '갓 진라이'가 된다. 갓 진라이 상태에서는 처음 등장 화였던 26화를 제외하고 목소리에 이펙트가 깔린다.

갓 진라이 상태에서의 필살무기는 어깨의 '갓 캐논'과 전신에 화염을 두른 상태로 돌진하는 '갓 파이어 거츠'.

마지막화에서 데빌Z를 무찌르자 갓마스터 진라이(로봇)와 인간 진라이가 갑자기 분리가 돼버린다. 그리고 자아가 없었던 갓 마스터 진라이에게 자아가 생겨나 진라이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하고,[4] 자신과 같이 인간들과 분리하고 자아를 가진 트랜스포머들과 함께 데빌Z의 잔당을 처리하기위하여 우주로 날아간다.

원레 갓마스터라는 것 자체가 '데빌Z'가 만든 생명체지만, 진라이가 갓마스터 트랜스택터(마스터전사와 합체해야 트랜스폼 할수있는 트랜스포머의 육체로 자아가 없는 그냥 기계일 뿐이다.)를 정의를 위해서 사용하면서 저절로 갓마스터에게도 '정의로운'마음이 깃들어버린 것이다.

진라이 일행은 마침내 데스트론을 지구에서 추방하고, 그 임무를 완료했다. 괴로운 데스트론과의 싸움에서 언제나 진라이에게 힘을 준 것은, 함께 싸우는 동료, 함께 지구상에 살아가는 자들, 아름다운 자연과 평화...(최종화 마지막 장면의 나레이션)

그리고 후속작인 트랜스포머V로 이어진다.

1.2 빅토리 애니메이션

새로운 총사령관인 스타 세이버가 지구로 오게되면서 일단은 다른 지역의 담당을 맡게된다.

이때는 완전체인 갓 진라이의 모습을 하고있으며 전편에서 인간 진라이와 분리가 되었기 때문에, 본작에서는 전작의 주인공인 '인간 진라이'하고는 별계의 인물이 되었다. 마스터 포스에서의 그의 강함에 환호했던 팬들은 불과 1주일만에[5] 엄청나게 파워다운된 그의 모습에 눈물만을 흘렸다고…[6] 주요 임무는 스타 세이버가 라이오 카이저나 데스자라스 등 강적과 싸우며 위기에 처했을때 대신 나타나 도와주고는 역으로 두들겨맞는게 일상이다. 그러고 나선 스타 세이버와 함께 2:1로 적을 괴롭힌다.

그러다 결국엔 파괴대제 데스자라스의 '금속 파괴포'에 치명상을 입어[7] 싸우지못하는 지경에 이르자 빅토리 레오라는 새 트랜스포머의 소체가 된다. 역시 뭔가 문제가 있었는지 빅토리 레오 또한 초반부엔 AI에 문제가 상당히 많은 듯한 모습을 보인다.(레오잭을 인질로 잡고 레오잭을 구하러 온 쟈르가를 협박한다. 결국 쟈르가는 아무것도 못하고 가만히 있을 수 밖에 없었다...)[8]

청운의 뜻과 혼을 품은 갓마스터에서 결국 새로운 사령관노예강화파츠로 끝을 맺는 비운의 총사령관(…).

인간 진라이가 어떻게 되었는지는 나오지 않았다. 아마 예전처럼 평범히 트럭 운전수로 살아가지 않을까...

1.3 키스프레

스파크봇들과 시간여행을 하던 마리사 페어본은 진라이와 오버로드가 싸우는 것을 목격한다. 마리사는 진라이를 옵티머스 프라임으로 착각하고 그에게 키스를 했으나, 사실 다른 인물임을 알게 되자 충격받는다.

2 완구

2.1 G1

Superginrai_toy_generations.jpg
C-307 슈퍼진라이
1년전에 발매되었던 '파워마스터 옵티머스 프라임'을 개수한 제품. 슈퍼합체했을때 사용되는 팔부분에 손을 팔 안쪽으로 수납시키게 하여 팔의 길이를 살짝 늘렸고, 맥기파츠를 다량으로 사용하고, 트럭모드의 스티커였던 유리창을 클리어파츠로 바꾸었다. 
파워 마스터 옵티머스 보다 슈퍼진라이가 훨씬 좋았기 때문에, 하스브로에서 2010년 G1완구를 복각했을때 파워마스터 옵티머스 프라임을 '슈퍼 진라이'사양으로 판매했을 정도다.

슈퍼 진라이 완구는 1980년대 말 영실업에서 수입해 판매한 적이 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이 방영되지 않은 데다가 소량만 생산해 인기는 거의 없었다고 한다.


GodGinrai_toy.jpg
C-310 갓 진라이
슈퍼진라이에 갓봄버가 합체한 형태. 그레이트합체의 원조격인 제품이다. 
슈퍼진라이(파워마스터 옵티머스 프라임)의 강화형태인지라 본작의 평과 인지도는 그저 그런 수준이여도 잘 팔렸지만, 갓봄버가 심각하게 단순하다는 것, 그리고 팔부분에 추가 파츠가 붙었음에도 갓진라이의 팔이 짧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 때문에 트랜스포머V에서는 스타세이버의 팔을 길고 크게 만들었고, 스타세이버와 합체하는 빅토리레오도 제법 크고 박력넘치게 만들게 된 원인이 되었다.
참고로 하스브로가 2010년 G1완구를 복각했을때 이 제품도 판매를 하였는데, 이때 갓 봄버의 이름을 에펙스봄버라 바꾸었다. 옵티머스의 소형머신 '롤러'를 개조하여 만든 설정이 붙혀졌다. 사족으로 이때 사용된 '에펙스'란 이름은 2016년 타이탄즈 리턴 파워 마스터 옵티머스 프라임의 헤드마스터의 이름으로 사용되었다.

god_ginrai_thing.jpg

사실 갓 진라이가 처음 공개될 당시에는 이런형태였다. 판매된 제품보다 훨씬 박력이 있고 멋지다. 이 상태를 카탈로그 사진으로도 소개했었지만, 실제 판매된건 위에 나온 갓진라이가 되겠다. 갓진라이가 판매될 당시에 '카탈로그로 엄청 기대했다 막상 발매되고 난 제품보고 실망했다' 라고 말한 사람도 있다.

2.2 제네레이션


트랜스포머 레전즈 LG-35 슈퍼진라이

하스브로에서 발매된 타이탄즈 리턴 파워마스터 옵티머스 프라임을 타카라토미에서 일본사양으로 개수한 제품. 발목이 움직이는 커다란 발, 손목이 움직이고 고정성이 높은 5미리 조인트를 가진 손, 애니메이션 느낌을 살린 상체디자인과 트럭디자인 때문에 제품이 공개됬을때 많은 사람이 환호했다고 한다. 일본 팬들은 대부분 환영하는 분위기 였지만, 미국 팬들 중에는 발이 이상하게 생겨서 싫다는 팬들이 제법 많다고 한다. 
발매는 12월 28일 가격은 9000엔.

2.3 카바야 식완


1988년에 판매된 슈퍼진라이 식완제품이다. 진라이와 슈퍼진라이, 그리고 기지모드까지 재현한 제품이다. 놀라운점은 이것을 한 박스 제품으로 판매했다는 사실이다. 당시 가격은 200엔 이다.


2010년에 들어서 오랜만에 트랜스포머껌 시리즈로 내 줬다. 노멀 모드 변형은 생략되었지만 대신 머리를 비롯한 몸의 비율도 좋아지고 팔꿈치 가동이 가능해졌다.

또한 1988 제품에서는 불가능 했던 갓 봄버와 합체가 가능하다. 몸비율도 좋아서 인기가 좋다.
그러나 일일이 스티커를 붙여야 하는 점은 1988년판하고 똑같으며[9] 무엇보다 프리미엄이 붙혀 가격이 만만치 않다.

다행히 2016년 11월에 빅토리세이버 셋트, 빅파워드 셋트와 함께 재판을 한다. 얼굴부분이 도색되어 판매되서 얼굴 스티커 붙히는 고생은 안해도 된다.

2.4 비공식 제 3사



최근 트랜스포머 초신 마스터포스, 엘펜리트 등 고전애니들이 붐을 일으킨 덕인지 비공식 제 3사에서 트랜스포머 4의 보이저 이베이전 옵티머스 프라임의 업그레이드킷을 내놓았는데 딱 봐도 갓 진라이와 판박이다.
물론 갓 봄버는 개별변형이 아니라 파츠만 장착하는 식이다.[10]


올 해 또다른 제 3사에서 발매준비중인 워 위딘 옵티머스 프라임의 업그레이드킷도 거의 판박이, 아니, 극 중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 듯 한 갓 진라이 업그레이드킷을 공개했다.
물론 구성은 완전 다르며 갓 봄버는 개별변형이 아니라 파츠만 장착하는 식이다.[11]


비공식 슈퍼 진라이. 트레일러에서 완전 변형이 가능하며 코어가 되는 진라이는 기존 DX의 진라이나 클래식 옵티머스 다 합체가 가능하다. 단, 이 합체라는게 완전 장착이 아니라서 고정성이 떨어지고 코어가 되는 진라이, 옵티머스는 따로 구매해야 한다.


여기에 같은 제작사의 비공식 갓 봄버[12]와 합체해 갓 진라이가 된다.
퀄리티도 상당하고 크기도 엄청나지만 저 세트를 다 모을려면 대략 50만원 가량 깨질 각오는 해야 한다.
그러나 가격보다 더 큰 문제는 바로 합체방식. 변형합체방식이 예전제품들과 달라졌는데 갓 진라이로 합체시킬려면 갓 봄버의 파츠 일부와 이 외 추가 보조파츠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결정적으로 잉여파츠가 불가피하게 남게 된다. 꽤 좋은 퀄리티임에도 불구하고 여러모로 쓴소리를 듣는 또다른 이유.
현재 다른 제 3사에서 다른 갓 봄버를 기획중이기 때문에 되려 그쪽을 더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아예 마스터피스화 되길 원하는 사람들도 많을 정도이다.

3 기타

  1. 에피소드 제목은 '선택받은 히어로, 그 이름은 진라이'
  2. 그전에 주인공 포지션은 잠시 주역이었다 병풍이 된(…) '고 슈터', 그리고 메인주인공은 메탈호크였는데, 이후의 전체적인 흐름을 봤을때는 '진라이'가 주인공이라 할 수 있다.
  3. 슈퍼 진라이는 15화에서 등장했지만 뒷 컨테이너 부분은 13화에서 터널 공사 현장에서 발견된다.
  4. 인간 진라이도 갓 진라이에게 갓 진라이 사령관! 데스트론을 해치우는 임무 교대. 잘 부탁해!라고 말하면서 그들을 보내준다.
  5. 일본에서는 마스터포스 마지막화(1989년 3월 7일)를 방영하고 바로 다음주(1989년 3월 14일)부터 빅토리를 방영했다.
  6. 일부 팬들은 인간 진라이가 빠지는 바람에 '인초혼'이 빠져서 파워다운이 된 것이라는 설을 제시하고 있다.
  7. 그때 스타 세이버는 맞아도 부상이 경미했었는데, 그때 스타 세이버는 어깨 파츠만 손상된 거지 진라이는 그걸 3번이나 맞았다.(스타 세이버를 구할때 어깨에 한 방, 전투 중 흉부에 두 방, 마지막에 쓰러졌을때 복부에 세 방) 근데 그걸 맞아가면서 데스자라스와 싸워낼 수 있었는 걸 보면 역시 전작의 최종테크 메카답긴 하다.
  8. 어찌보면 납득가기도 하는게 개조하던 의사들 중에 휠잭이 있었다(…).
  9. 참고로 카바야 트랜스포머 시리즈는 크기가 사이버버스 급 정도 된다. 그러므로 스티커도...
  10. 파츠는 비클모드로 변형 시 위 사진과 같이 탑차처럼 장착이 가능하다.
  11. 파츠는 비클모드로 변형 시 위 사진과 같이 트레일러처럼 장착이 가능하다.
  12. 위의 다른 두 제품과는 달리 개별 비클모드와 로봇모드로도 변형이 가능하다!
  13. 이 경우 '진라이 프라임' 혹은 '진라이 콘보이'라고 불린다.
  14. 그러나 환생 후의 전투력도 스타 세이버나 환생 전 자신을 상회하는 수준이니 대등하거나 압도할 수 있다.
  15. 또한 인간 진라이가 살아만 있다면 트랜스텍터용 비클, 보디를 다시 만들어서 갓 온, 변형할 수 있으니 너무 상심해하지는 말자인간 진라이가 살아만 있다면
  16. 혹은 새 보디를 만들고 빅토리 레오의 인격을 복사해서 이식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