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책읽는 요괴/tokiko.jpg
동방향림당의 엑스트라 캐릭터. 대요정, 소악마와 더불어 정식 이름이 없다.
그냥 조용히 책을 읽다가(비 노이만형 계산기의 미래 13, 14, 15권) 가는 길에 보이는 모든 요괴를 퇴치하는 하쿠레이 레이무의 공격을 받고 책을 뺏겨서 향림당에 책을 찾으러 온 인물. 하지만 키리사메 마리사에게 깔끔하게 퇴치당했다. 다만 이 때 레이무에게 "건방지게 강하다"라는 말을 들었고, 선빵기습을 당했음에도 레이무에게 유효타를 날리는데 성공한 것을 보면 의외로 졸개급은 아닐지도 모른다. 오히려 나름 꽤 강한 요괴일지도.
동방영나암 6화 표지에서 릴리 화이트와 함께 모습을 잠깐 비춘다.
일반적으로 '이름 없는 책 읽는 요괴(名無しの本読み妖怪)', '책 읽는 요괴' 등으로 불리지만, 향림당의 바로 다음 화에서 언급된 따오기와 연관지어 토키코(朱鷺子)[1]라 부르기도 한다. 동방 프로젝트 갤러리 등 한국의 동방 프로젝트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토키코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부른다.
책 읽는 요괴라는 명칭의 유래는 요홍기상 제2권에서 쿠게루슈레이바의 담당부분인 '당신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마지막 부분 코멘트의 "파이팅 책 읽는 요괴(가명)"에서 따온 것.
동방향림당이 발매된 2010년 9월 30일 ZUN이 참가한 라디오 방송에서 이 캐릭터의 이름에 대한 질문이 쇄도했다. 이에 ZUN이 답하길 "이름은 아직 없어(名前はまだ無い)"라고 대답. 덕분에 일부에서는 "엥? 걔 이름 '마다나이(まだ無い)' 아니었어?"라고 반응하는 경우도 있다. 안습.
2차 창작물에 자주 등장하는 편은 아니지만, 등장할 경우에는 모리치카 린노스케와 함께일 때가 대다수이다. 린노스케가 훈도시 변태로 많이 묘사되던 시절에는 만담 콤비와 같은 설정이 많았지만 현재는 책을 좋아하는 동지 내지 여동생 포지션의 커플링이 주를 이룬다.
'비 노이만형 계산기의 미래'같은 책을 이해하면서 읽고 있었다면 의외로 머리가 굉장히 좋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해하지도 못하면서 읽고 있었을 가능성도 있다.
2010년 4월에는 나즈린, 카와시로 미토리와 함께 어딘가를 정ㅋ벅ㅋ하기도 했다.
그리고 2015년 9월 30일, 동방외래위편에서 동방향림당이 다시 연재되면서 또한번 출연할 가능성이 생겼다.
읽고 있었던 책이 전자기기와 관련된 책인데 신 조수의 특징중 하나가 전자제품 선호라 헛된기대감으로 부푼 사람이 꽤 있는편
- ↑ 일본어로 따오기는 '토키'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