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 이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문서를 열람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인한 문서의 악의적 서술 · 편집은 민사 · 형사 상 소송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崔星
최별?
1963년 08월 10일 ~
대한민국의 정치인으로 현직 경기도 고양시의 시장이다. 종교는 개신교이다.
1963년 전라남도 광주시(현 광주광역시)에서 태어났다. 광주학강초등학교, 동신중학교, 송원고등학교, 고려대학교 정경대학 정치외교학과, 동 대학교 대학원 정치외교학 석사 및 박사 과정을 졸업하였다.
한국기독교사회문제 연구원 상임연구원, 아태평화재단 책임연구위원 등을 역임하였다. 김대중 정부 때 청와대 행정관, 고려대학교 아시아문제연구소 연구교수를 역임하였다.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을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이후 열린우리당 원내부대표, 경기도당 정책위원장 등을 역임하였다.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통합민주당 후보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한나라당 김태원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
2010년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로 고양시장 선거에 출마하여 현직 시장인 한나라당 강현석 후보를 꺾고 당선되었다.
2014년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로 고양시장 선거에 출마하여 새누리당 강현석 후보를 꺾고 재선에 성공하였다.
선거 당시 약속했던 서정초등학교 옆 방사선 공장 문제 해결을 못하면서 학부모들은 한달이 넘는 기간 시청 앞에서 천막시위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고, 유치원 옆 자동차 정비공장, 산황동 정수장 옆 스프링힐스 골프장 증설문제, 백마중 앞 지하차도 출입구 건설문제 등 각종 민원 처리가 부실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반면, 고양시의 부채를 재임기간 내에 청산하기도 했고, 능곡지역의 골칫거리였던 삼성 건널목 문제를 (다소 티스푼 공사긴 했어도) 처리했다. 또 고양시와 고양이가 음이 비슷하다는 것에 착안하여 고양이를 고양시 홍보에 이용해 좋은 반응을 얻기도 하는 등(고양시/SNS 문서 참조.) 시정관련 호평도 존재한다.
성남의 이재명 시장, 김상곤 전 교육감, 김진표 의원 등과 함께 야당내 차기 경기지사 후보군으로 꼽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