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토부키

1 일본의 성씨

1.1 실존인물

1.2 가공인물

2 일본의 필기구 회사

KOTOBUKI & CO.,LTD (株式会社 壽)

일본의 ODM/OEM 전문회사이다. 파버카스텔의 일제 저가 샤프 제품이 대표적인 코토부키 ODM 제품이다. 센포트, 파커, 워터맨, Bic, 스테들러등 해외 브랜드 제품에서 일본산 제품인 경우 이 회사 제품이 아닐까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물론 진실은 저너머에. 그리고 일본 회사하고도 거래한다. 예로 들어 펜텔 퀵도크샤프의 카트리지는 코토부키 특허로 나온다. 자체 브랜드로 펜아크가 있는데, 가격이 좀 비싸다는것이 흠.

한국 회사 제품 중에서는 코토부키 제품이 없는데 물론 다 이유가 있다. 수한이라는 한국에서 생산하는 회사가 따로 있기 때문. 자세한건 신문기사를 보자 이 기사가 1992년 기사인데 요즘도 별 차이가 없다. 수한 ODM은 사실상 코토부키 ODM과 동일하며, 현재도 수한에서 제품을 받는 회사는 동아연필, 제노등이 있다. (유미상사는 부정확하지만 일단 코보부키 샤프들을 판매한다) 특히 제노는 샤프 전 제품이 수한 ODM 제품. 수한 ODM 제품도 MADE IN JAPAN이나 R&D JAPAN으로 나온다(...).

코토부키가 회사 연혁에도 들어갈 정도로 쿠션 기능을 아주 좋아하는지 저가형 샤프에는 쿠션 기능이 자주 들어간다. 국내에서 유명한 샤프는 스쿨메이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