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A코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560px

놀랍도록 정직한 포스터. 여캐와 메카닉만 있으면 돼.

1편 트레일러. 영상 출처

1 개요

プロジェクトA子.(Project A-Ko) 1986년에 만들어진 극장용 애니메이션과 속편 OVA 시리즈. 니시지마 카츠히코(西島 克彦) 감독.

제목부터 그 당시 성룡 주연의 영화인 <프로젝트A>의 패러디로, 애니메이션 전체가 어디서 본 듯한 패러디오마주로 가득 채워져 있다. 내용도 단순무식해서 그저 여자 캐릭터메카닉액션을 보여주는 것에만 치중하고 있다. 한마디로 재밌으면 그만이란 정신으로 만들어진 작품. 하지만 버블 시대의 낭비 답게 작화 수준 자체는 꽤나 높았으며 당시의 오타쿠적인 취향을 집대성한 작품이라 할 수 있고, 상업적으로도 꽤 성공했던 작품이다.

보면 이거저거 무수한 패러디가 넘치는데 여주인공 A코 부모가 슈퍼맨원더우먼이다(...) 담임 선생은 마법소녀물인 크리미 마미(우리나라에서는 1986년 당시 천사소녀 새롬이란 제목으로 MBC에서 방영) 여주인공 얼굴을 그대로 쓸 정도.

그라비톤 학원에서 활달하면서 힘이 쎈 마가미 에이코재벌집 아가씨면서도 질투심이 강한 다이토쿠지 비코가 천방지축이지만 약한 코토부키 시코를 사이에 두고 싸우면서 더 큰 싸움에 휘말린다는 별 영양가 없는 내용. 그냥 내용은 장식일 뿐이다. 이름부터가 ABC(...)

미야자키 하야오는 저런 것을 만들면 안된다며 거부감을 강하게 드러냈고[1], 그가 스폰하던 아니메쥬 잡지에서는 관련 뉴스가 실리지 않고 편집장 시사회에서 아니메쥬 편집장은 불참했다. 이에 대해 작화감독 모리야마는 오디오 코멘터리에서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하지만 당시 미야자키가 감독 맡고 있던 루팡3세(TV판)에서도 하반신 노출한 여자가 기관총 들고 비행기를 뛰어다니는 장면이 나오는데 뭐가 다른가? (중략) 미야자키는 타인을 비판하면서 그걸 소재로 삼는 경향이 있다. 에바에서 '모두 죽어버려'라고 하니까 원령공주에서는 '살아라'라고 한다든지」

300px

의외로 북미 등에서도 인기를 좀 끌었다는 작품. 놀랍게도 한국에도 <슈퍼걸 노바>라는 이름으로 비디오 출시되었으나 곧 선정성을 이유로 사회단체의 철퇴를 맞고 자취를 감춘 뒤 레어 비디오가 되었다.(...) 노바/한나/소라로 ABC코가 개명.

사실, 제작진이 재밌다고 생각하는 것을 이리저리 긁어모아 집대성한 작품이란 점에서는 킬빌이나 킬라킬 등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킬라킬의 경우에는 인물 구도나 설정 등에서 비슷한 점이 꽤 보이는 편.

샤아샹크스처럼 무게잡고 진중하고 멋진 어른역만 맡아왔던 이케다 슈이치가 망가지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작품이다.[2] 처음에는 캡틴 하록처럼 나오다가 알고보니 중증의 알콜의존증 환자에 게다가 여자(...) 정말 두 번 다시 없을 것이다. 그 외에도 남자로만 보이는 여자 캐릭이 몇 명 더 나온다.

2 시리즈

2.1 프로젝트 A코 시리즈 본편

  • 극장용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A코> (1986) - 83분.
  • OVA <프로젝트 A코 2 다이토쿠지 재벌의 음모> (1987) - 48분.
560px
  • OVA <프로젝트 A코 3 신데렐라 랩소디> (1988) - 45분.
560px
  • OVA <프로젝트 A코 완결편> (1989) - 53분.
400px

2.2 외전 A코 버서스 시리즈

같은 제작사에서 만들었고, 등장 캐릭터도 A코, B코, C코가 모두 등장하며 성우도 동일하지만 실제론 완전히 다른 물건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일단 인간관계 부터가 A코와 B코는 변경우주의 사막행성에서 일각수라는 희귀동물을 포획하는 현상금 사냥꾼이며 둘이 절친한 동료이거, C코는 우주 굴지의 대부호 집안의 영애로 둘과는 생면부지의 타인. 그런 C코가 우주항해 중에 사건에 휘말려 A코들이 사는 별에 떨어져서 알게 되는 사이로 바뀌었고, 온갖 패러디와 개그 테이스트가 넘쳐나던 본편과는 달리 상당히 진지한 분위기의 SF물이다. 그래서 제목에도 "프로젝트" 부분이 빠지고 A-Ko The Vs.로 바뀌어 있다.
원작을 재미를 찾아 후속작인가 싶어 봤다가는 상당히 아스트랄해 지는 물건(...)

  • OVA <A-Ko The Vs.「GRAY SIDE」> (1990) - 50분.
  • OVA <A-Ko The Vs.「BLUE SIDE」> (1990) - 51분.
560px

이미지 출처

3 OST



1탄에서는 독특하게도 OST에 가사가 영어로만 되어 있는 곡이 꽤 있고, 이렇게 영어로 된 노래 중 Follow Your Dreams과 dance away, In your eyes가 꽤 인기있었다. 아예 미국에서 미국 아티스트가 녹음하였기 때문에 곡 스타일은 물론, 영어 발음도 매우 정확하다.


반대로 2탄에서는 전형적인 일본풍 아이돌 팝스인 후쿠나가 사토미의 心もJUMPして! 夏のイントロ가 주제가로 쓰였다. 여담이지만, 이 곡을 작사 작곡한 음악가는 다름아닌 타케우치 마리야.

4 등장인물

북미판 성우 정리 바람 : https://en.wikipedia.org/wiki/Project_A-ko#Characters

  1. 사실 스탭의 대다수가 포르노물인 크림 레몬 시리즈 출신이기도 했다
  2. 망가진 캐릭터 연기는 SD건담 시리즈에서도 볼 수 있지만, 이쪽은 원작 캐릭터들을 개그화 시킨 경우고 아예 처음부터 맛간 캐릭터를 맡은 경우는 거의 이 역 정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