쿵 진

Kungjinart4-1-.jpg
도둑 시절(본편으로부터 5년전)[1]

Kung_Jin_render2015-04-14_12-59-13.png
본편

모탈 컴뱃 X의 캐릭터. 성우는 조니 용 보쉬.[2]

1 개요

오래전부터 이름이 유출되어서 참전한다는 루머가 있었으나 [3] 일단 정식공개된 것은 스토리 트레일러가 처음. 어스렐름의 다른 전사들과 함께하며 활과 화살을 사용한다. 성씨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쿵 라오의 친척이다.[4] 명령을 내리는 캐시에게 토를 달고 태클을 거는 것으로 보아(또한 캐시의 성격도 성격인지라) 둘 사이의 마찰과 플래그가 예상되었으나 설정이 동성애자로 밝혀지므로 다 없었던 일로...

X-레이 기술 공개로 플레이 가능 캐릭터 확정. 쟈니 케이지와 쿵 라오와의 대화를 보면 자신의 실력을 증명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보인다.[5]

X-레이 기술은 Staff Infection. 활 끝에 달린 장식물로 상대방의 머리를 내려 친 뒤 양 눈에 화살을 쏘고 화살대를 붙잡아 메친다.
페이탈리티는 서머솔트 킥으로 머리를 공중에 날린 후 화살 3개를 동시에 쏴서 양쪽 눈과 입에 명중시키는 것과 화살 3개를 하늘 위로 쏜 뒤 상대의 배에 활 끝의 장식물을 박아넣고 그대로 터뜨리면 날아가던 양 팔과 머리에 화살이 내리꽂히는 것이다.

공개된 다른 뉴 페이스들에 비해 게이머들의 반응이 시큰둥한데, "차라리 나이트울프의 후손이라고 하고 인디언 캐릭터로 만들지..."라는 반응. 하지만 다른 뉴 페이스들과는 달리 (타케다나 케시나 잭키등) 아직 코믹스엔 등장하진 않았으니 코믹스나 게임이 나온 후면 반응이 달라질 수 있다.

그리고 모탈 컴뱃 코믹스 12권 34장에서 첫등장하였다.

스토리 모드 4장의 메인캐릭터로 등장. 3장에서 4인방이 서브제로가 지구측과 손을 잡을 것인지 그 의중을 파악하기 위해 린 쿠에이 사원에 침투했는데, 정중히 대화를 시도하기는커녕 쿵 진이 먼저 나서서 린 쿠에이 그랜드마스터인 서브제로에게 "이봐, 당신"이라며 초대형 어그로를 끄는 바람에 린 쿠에이 전원과 전투에 돌입하게 된다. 4인방은 차례대로 서브제로에게 1:1로 패하고 마지막으로 쓰러진 쿵 진을 포함해 전원이 포박당한다. 다행히도 이는 서브제로와 쟈니 케이지가 4인방을 시험하기 위해 짜고 친 고스톱이었고, 다들 풀려난다.

4장에서는 소냐 블레이드 장군의 명령으로 4인방이 사절단 자격으로 아웃월드에 파견되었는데, 거기서 쿵 진은 절도 혐의로 처형대에 오른 사람을 보고 울컥해서[6] 동료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아웃월드 병사들을 쓰러뜨리고 사형수를 구출해낸다. 당연히 아웃월드 진영과의 전투가 시작되었고 에론 블랙, 페라 & 토르 등을 쓰러뜨리지만 드보라가 이끌고온 아웃월드군에게 포위당한다. 곧이어 코탈 칸이 와서 사형감이라고 말하자 쿵 진은 1:1 캐삭빵을 제안한다. 코탈 칸은 대결에서 패하자 자신을 죽이라고 말하나 쿵 진은 죽이는 대신에 지구측과 협력할 것을 요구하여 제안이 받아들여진다.

밀레나가 처형당해 아웃월드 내전이 끝나 캐시 일행이 신녹의 호부를 갖고 지구로 돌아가려던 찰나에 코탈 칸이 "더 이상 지구인들을 못 믿겠다"라고 선언하는 바람에 일행 모두가 감옥에 갇히는 신세가 된다. 타케다 덕분에 일행은 탈출하는데 성공하여 지구로 귀환하지만 이때 본진은 이미 부활한 신녹의 와장창으로 인해 전원 KO된 상태. 캐시 일행은 곧 신녹이 향한 스카이 템플을 향해 나섰고, 중간에 코탈 칸의 군대가 나타나 방해를 하지만 서브제로가 이끄는 린 쿠에이 덕택에 문제없이 사원으로 진입하는데 성공한다. 전생실에 진입해서 싸우지만 드보라에게 제압당해 일시적으로 리타이어를 당해 신녹과 싸우는데 도움은 되지 못하나 캐시가 드보라와 신녹을 물리친 후 다시 정신을 차려 라이덴을 부축해 전생수를 정화하게 도와준다. 라이덴이 전생수를 정화한 후에는 그의 곁에 남아서 상태를 본다.

쿵 라오는 여전히 돌아오지 못했지만[7] 그가 쿵 라오를 대신해 가문과 소림사를 대표하는 새로운 용사가 될 걸로 보인다. 아케이드 엔딩은 생환하지 못한 쿵 라오를 구제할 방법을 모색하는 것. 과연 쿵 진의 헌신이 후속작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을지...[8]


네더렐름 스튜디오의 짓궂은 대사 때문에 양덕들에겐 동성애자 의혹을 받고 있는 캐릭터....였지만 제작진이 공인했다!

쿵 진이 동성애자라는 의혹을 품게 한 대사:

쿵 진: I can't... They won't... Accept (me)--

라이덴: They care only about what is in your heart. Not whom your heart desires.

덕분에 타냐가 아케이드 대화로 잘생겼다며 꼬리를 쳐도 꿈도 꾸지 말라며 코웃음친다. 이건 쿵 진이 게이가 아니어도 타냐는 워낙 신뢰하기 어려운 음험한 면이 있어서 경계할 수밖에 없기도 하지만.

BL로 엮이는 케릭터는 주로 푸진, 에론 블랙, 타케다 정도 되겠고 심지어 캐시가 여장부 속성이라 캐시랑도 종종 엮인다.

아케이드 래더 엔딩

2 그의 과거

라이덴과 처음 만났을 때에는 도둑이었다. 백련교 사당에 잠입해 들어와 혈육 쿵 라오의 유물[9]을 훔쳐가다가 라이덴에게 들키게 되는데, 라이덴이 이 유물은 돈 이상의 값어치가 있다고 하자 쿵 진은 그 유물은 여기서 썩고 있기는 아깝다고 반박. 라이덴이 그 유물은 너의 가족이 그를 기리기 위해 손수 만들어 주었다고 하자 폭발, 라이덴에게 "당신이 쿵 라오를 죽음으로 내몰았잖아! 샤오칸이 그의 목을 비틀어 죽이는 동안 당신은 뭘 했죠?"라고 했다. 그 말에 감정이 격해진 라이덴과 싸우게 된다. 이걸 보아 쿵 라오를 마음 속 깊이 존경했던 듯 하며 비밀 결사인 백련교 사당에 잠입할 정도이니 실력과 재능도 상당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라이덴의 권유로 우시 아카데미에 들어가 소림승으로서 수업을 받은 듯 하다.

프리퀄 코믹스에서는 보라이쵸에게 부탁을 받아 린 쿠에이의 로봇 닌자들을 한방에 무력화하는 바이러스가 담긴 USB를 훔쳐낸다. 또한 보라이쵸에게 소림사에 들어오라는 권유를 받았다.

3 성격

신세대 4인방에서 어그로 탱킹을 전담하고 있는 다혈질 전사로 일명 눈치도 없는 놈. 성격 자체가 참을성이 부족하고 다혈질적이라 작중 내내 온갖 사건사고를 일으케된다. 그리고 캐시에게 자신과 타케다의 '참전 경력'을 떠벌리는걸 보면 허당 속성도 있는 듯. 3장에서 캐시 일행을 포위한 서브제로가 "쟈니는 언제나 대화를 먼저 시도하려 하지"라고 하자 (역시 나름 한 성깔하는)캐시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행동으로 보여주겠다며 서브제로에게 먼저 덤비는 패기를 보여줬다. 4장에서는 사절단의 일원으로 왔음에도 불구하고 좀도둑을 구하기 위해 아웃월드측의 사법집행을 방해하여 일행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은 물론이고, 상관인 소냐 블레이드 장군의 명령위반 및 지구측과 아웃월드 간의 관계악화라는 삼중 병크를 터뜨릴 뻔하기도 했다.[10] 명백한 월권행사임에도 불구하고 곧바로 이들을 죽이지 않은 코탈 칸이 성인군자로 보일 지경이다.

여기에 한 술 더 떠 입이 싸고 무모하다. X 스토리모드 3장에서 대화상대였던 서브제로(더군다나 자신의 아버지뻘되는 선대 어스렐름 전사이다!)에게 "이봐, 당신(YOU!)"이라고 불러 캐시 일행을 깜짝 놀라게 했으며, 캐시와 사소한 걸로 말다툼하다가 "니가 뭔데 우리의 리더 행세를 하는거냐?"라는 말로 분위기를 싸하게 만들기도 했다. 타케다가 지금은 임무에만 집중하자면서 겨우 분위기를 수습하긴 했지만.[11] 타카하시가 네더렐름 전쟁 때 지구측을 도와주지 않은 아웃월드측에 대해 불평을 늘어놓다가 콴치에게 사역당한 이들에 대한 대목에서 잭키의 눈치를 보고는 말을 얼버무리려 하는데, 쿵 진이 "사역당한 전사들? 예를 들면, 잭키 아빠라든가..."의 대사로 모탈컴뱃에 길이남을 패드립을 시전했다. 당연히 잭키는 "이 자식이..."이라면서 분노했다. 심지어 아케이드 모드 인트로 대사에서는 한술 더 떠 좀비의 딸내미.라고 말했다.

하지만 근본은 좋은 사람이고 동정심이 있다. 아웃월드에서는 배가 고파서 음식을 훔친 절도범을 공개처형하자 아무리 전시상황임을 감안해도 지나치다는 생각에 난입해서 아웃월드측과의 전쟁을 감수하고 그를 구출해낸다.[12] 위의 단점들은 이후 성장해서 고쳐나가게 될 듯. 결정적으로 얘는 캐시의 분대에서 가장 어린 20세 그럼 5년전엔 15살짜리 중2였다는건데. 나름 임기응변도 되는 편으로 너희 왜 왔냐며 자신들한테 까칠하게 구는 에론 블랙에게 "우릴 칸에게 데려가면 우리도 좋고 당신도 보너스 받으니 윈윈 아님?"이라고 몇 마디하는 걸로 코탈 칸과 만날 찬스를 만드는 모습을 보인다.

4 그의 미래?

신세대 전사들과 함께 부활한 신녹의 야망을 저지했지만 그 트러블 메이커스러운 성격은 후속작에서 여러모로 골치아프게 작용할 수 있다. 아케이드 모드 설정이지만 쿵 라오를 어떻게든 생환시켜 가문에서 존재 자체가 부정된 그를 복권시키려고 할 텐데 라이덴이 흑화했으니 문제. 다른 동료들과도 마찰이 일어날 조짐은 스토리 모드에서 은근슬쩍 던졌고, 절친 타케다의 스승 스콜피온이 콴치를 죽여서 쿵 라오의 생환이 막혀버렸으니 극단적이 될 수 있다.

5 성능

차크람을 부매랑으로 쓰는 소림(少林/Shaolin), 화살을 쏘는 조상(Ancestral)[13], 활을 가지고 근접 공격을 하는 봉술(棒術/bojutsu)이 공개되었다.

소림승답게 중국 무술 기술을 갖추고 있는데, 그 중에는 리우 캉의 플라잉킥도 있다. 정확히는 활을 이용한 반동으로 플라잉 킥을 쓰는 것.
출시 초에는 강력한 기본기[14]를 갖춘 개캐로 악명을 떨쳤으나, 콤보 데미지가 너프되면서 최강캐 대열에서는 내려왔다. 하지만 여전히 좋은 기본기와 이지선다를 갖고 있기 때문에 강캐로 분류된다.
더불어 콤보 난이도가 낮아 초보자도 금방 배울 수 있는 캐릭터. 주로 쓰이는 바리에이션은 Bojutsu.

6 인간 관계

미덥지 못한 상관
껄끄러운 동료
츳코미 친구 사이
여성 모탈리언 증가에 크게 기여할 사내들이다. 일단 쿵 진이 동성애자라는 공식 설정이 있는데다가 타케다의 엉덩이도 섹시하고(...) 극중에서 츳코미를 많이 걸어 여성 모탈리언들이 크게 늘어나는게 공헌을 할 것 같다. 다만 정작 이 둘의 우정(?)에 금이 갈 요소가 하나 있는것이 타케다의 스승 하사시 한조가 콴치를 죽여버리는 바람에 사촌형님 쿵 라오의 생환길이 막혀버린 것. 쿵 진 성격상 절대 하사시 한조를 곱게 볼 리 만무하다. 서브제로는 알고보니 훈련이었으니 넘어간다 쳐도 하사시 한조의 병크는 빼도박도 못한다.
방황하는 자신을 이끌어준 은인이자 존경하는 사촌형님의 스승
목적을 잃고 도둑질로 세월을 낭비하던 시절 자신을 이끌어준 은인이 라이덴이다. 덕분에 쿵 진은 백련교에 가입해서 활약하게 되고 마침내 캐시와 함께 지구를 구해낸다. 하지만 스승인 라이덴은 흑화되고 쿵 라오에 분노한 상황이라 큰 갈등이 예상된다.
  1. 토너먼트 스킨으로 얻을 수 있다.
  2. 사촌인 쿵 라오의 성우인 이상욱과 쿵 진의 성우인 조니 용 보쉬는 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관련 작품에 출연한 바 있다. 이상욱은 파워레인저 팬 무비에서 1대 블랙레인저와 싸운 북한 조직의 수장 역으로, 조니 용 보쉬는 본편의 2대 블랙 레인저인 아담으로. 또한 둘 다 한국계 혼혈.
  3. 더 거슬러 올라가면 모탈컴뱃2의 더 핏 스테이지에 배경맨으로 나온 초록색 리우 캉 혼버클의 오마쥬 같다.
  4. 원래 시간대에서 쿵 라오는 그의 조상 '위대한 쿵 라오'의 마지막 직계 혈통이다...인데 제작자들의 코멘트를 보면 쿵 라오의 사촌 cousin이라고 한다
  5. 쿵 라오는 "넌 아직 준비가 안되었어"라고 하자 쿵 진이 "저 자신을 시험해보고 싶은것 뿐이에요"라고 하고, 쟈니의 경우 "시험해볼까, 진?"이라고 묻자 쿵 진은 "A++겠죠?"라고 대답.
  6. 자신도 예전에 도둑질로 생계를 꾸리던 시절이 있어서 좀도둑에 대한 동정심이 생겼던 것이다.
  7. 쿵 라오는 신녹의 충실한 사역마로 전락하여 진의 마음에 대못을 박는다.
  8. 근데 쿵 라오는 가족관계니 그렇다쳐도 리우 캉은 아오안이다. 리우 캉 지못미.
  9. 사당에 역대 어스렐름의 전사들의 초상화가 걸려있는데 유물을 훔치기 전 쿵 라오와 리우 캉의 초상화를 보고 씁쓸한 표정을 짓는다. 한때 존경했던 그들이 이제는 어스렐름의 악몽이 되어버리고 소림사(라오의 경우에는 가문에서도)에도 제적당했다는 현실이 안타까웠던 모양.
  10. 작중에서도 캐시와 타케다가 "넌 대체 생각이란 걸 하고는 있는 거냐!?"라고 갈궈댄다.
  11. 이런 타케다도 아케이드 모드지만 인트로에서 쿵 진을 생각없는 놈이라고 슬쩍 디스할 정도.
  12. 이 때문에 캐시와 타케다는 쿵 진을 호되게 힐책한다.
  13. 화살 속성을 바꾸는등 인저스티스의 그린 애로우와 흡사한 스타일
  14. 엄청난 사거리를 갖췄으며, 맞추기만 하면 콤보로 이어줄 수 있는 제자리 점프 펀치가 악명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