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동인작가. 본명은 타카나시 노부유키(高梨信之). 1976년 7월 4일생. 우측의 그림처럼 하니와를 자화상으로 사용하고 있다.
1 상세
'09년으로 동인활동 16년을 맞는 베테랑 작가로, 리프, Key, 트윈비 등을 거쳐 '05년 이후 동방프로젝트를 메인으로 활동중이다.
활동 서클명은 GP-KIDS. Game Player Kids라는 슈팅 게임 등의 스코어링 동호회가 모체가 되어 발족한 서클이다.
자칭 《슬레이어즈》 세대. 화풍 등도 슬레이어즈의 삽화가인 아라이즈미 루이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듯하다. 또한 일본의 인스트루멘탈계 그룹인 T-SQUARE를 좋아하여 동인지의 제목은 대부분 이들의 곡명으로 짓고 있다. 작품 내용은 대부분 은은한 개그 계열 혹은 평범한 일상 계열. 백합은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다지만, 여자들 간의 우정 비슷한 은은한 분위기의 소프트 백합은 좋아한다고 한다. 진성 백합은 꽤나 꺼려진다는 듯. 간간히 동방 프로젝트의 백합 작품을 그리고는 있지만, 커플링 작품을 그린 결과 백합이 되는 것이지 딱히 백합을 그리려고 하는 건 아니라고.
만화가를 목표로 하고 있는 듯하지만 현재는 니트(…). 하지만 니트라는 것도 어디까지나 자칭이고, 가업(야채가게라는 듯)이나 아르바이트, 그외에 출판물의 삽화작업 등도 하고 있어 실질적으로는 프리랜서 비슷한 위치인 듯하다.
그림이나 만화 외에도 취미의 범위가 넓어 음악 어레인지나 서킷 레이싱에도 소양을 갖추고 있다. 특히 서킷 레이싱은 B급 라이센스 보유 중. 보유차종은 혼다 비트, 인테그라, CR-X(레이싱용) 등이 있다.
활동경력이나 활동영역이 풍부하여 많은 인맥이 있지만 동방 동인계 쪽으로는 그다지 연이 없다는 듯. 대부분 얼굴과 이름 정도만 아는 사이라고.
최초로 동방을 접하게 된 계기는 '03년경 코믹 마켓에 참가했을 당시 아는 사람이 가져온 동방요요몽. 가장 좋아하는 작품은 동방풍신록이다. 특히 코치야 사나에의 열렬한 팬으로,[1] '사나에는 나의 신부' 혹은 '내가 사나에의 신부'라고 공언하고 있다. 캐릭터에 대해 이것저것 조사하는 동안에 팬이 됐다고 한다. 기본적으로 에로 동인지는 사지도, 그리지도 않지만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사나에가 나오는 책은 전연령/18금을 가리지 않고 모두 구입한다고 한다.
동방지령전 이후 조금씩 흑화되는 사나에에 대한 평은 "현대의 여자애가 환상향에 들어가면 딱 이런 느낌이겠구나~"라고. 우려했던만큼 심하게 흑화되지 않아서 충분히 허용범위내라는 듯.
코믹 마켓 76에서는 서클 발족 이후 최초로 코미케 셔터 서클의 자리에 올랐다. 거기다 코믹 마켓 설명 메뉴얼 만화[2]까지 맡는 등, 여러모로 상승세다. 다만 정작 동방계에서는 그다지 화제에 오르지 않는 작가다.
2 니코니코 생방송
'09년 6월경부터 니코니코 동화의 생방송 서비스로 원고나 일러스트 작업 등을 방송하고 있다. 본인은 방송 덕분에 억지로라도 그림을 그려야하니 작업속도가 늘어 만족하는 듯.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기타 오덕 관련 지식도 방대하고 분위기를 잘타는 사람인지라 얘기거리도 끊이질 않아 많은 애청자를 보유하고 있다. 보통 낮 타임 1~2시간, 밤 타임 4~5시간 페이스로 방송중.
니코니코 생방송의 제한상 30분씩 끊어서 방송중이며, 한번 방송을 열 때마다 횟수를 붙여 100회마다 간략한 그림&만화 강좌도 하고 있다.
원래는 순수하게 그림을 그리거나 이런저런 잡담을 나누는 방송이었지만, 동방비상천칙에서 사나에를 사용할 수 있게 된 이후로 시청자와 대전을 하는 게임 방송도 곧잘 하고 있는 중. 700회 무렵에는 야외방송으로 스와 대사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방송하기도 했다.
참고로 아키 시즈하와 아키 미노리코 자매를 철저히 네타 캐릭터로 다루는 경향이 있기에 아키 자매의 팬에게는 조금 괴로운 방송이 될 수도 있다.
또한 혐한 네타가 많은 것도 주위. 신노 본인이 혐한 관련 이야기를 꺼내는 것은 아니지만, 리스너들 중 혐한과 넷우익이 엄청 많다.
2.1 주요 게스트
- 키타노 선생(北野先生)
- 동인서클 流風舎의 작가. 신노와 이래저래 면식이 깊은 사람. 현재 나노하 관련 동인활동중이다. 주로 배경 등으로 원고작업을 도와주기도 한다고. 어시스턴트를 위해 신노의 집 근처로 이사까지 왔다고 한다.
- 야뭇(やむっ)
- 동인서클 Reverse Noise의 작가. 신노왈 '에로 전도사'. Key의 동인활동을 하던 시절부터 면식이 있었다는듯. 목소리로 출연하지는 않고 시청자의 한사람으로 코멘트를 남긴다. 서로의 방송에 곧잘 놀러다니는 중.
- 모토키(琴島もとき)
- 동인서클 すたじお寿司くいねぇ의 작가. 같이 합동지에 참여하는 등 여러모로 친한 모양.
- 제자 2호(통칭 2호)
- 제자 1~5호 중의 한명. 정체는 불명. 주로 원고 마감 직전의 급박한 상황에 어시스턴트로 등장한다. 프로 활동 경험이 있다는 듯.
- 제자 3호(통칭 3호)
- 동인서클 在り式의 작가. 제자들 중 가장 빈번히 등장한다. 자칭 슈퍼 울트라 나이스 가이.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가 시즈하인지라 방송에서 꽤 불쌍한 꼴을 많이 당한다.
3 기타
한때 pixiv에서 왕성히 활동하며 사나에의 남편(…)으로 주가를 올리던 무렵 pixiv에서 투고되는 거의 모든 사나에의 그림에 '신노 호이호이'라는 태그가 달리는 일이 한동안 계속되었다. 아마도 본 작가를 좋아하는 팬들이 이런 태그를 달면서 돌아다닌 모양. 이후 본인이 자제를 요청하여 대부분 수습되었다. 또한 자료수집과 참배겸 찾아간 스와 대사[3]에 사나에의 그림이 그려진 에마(해당사진)를 걸어두고 와서 비난을 받기도 했다. ZUN의 히토츠바시 대학 강연 내용[4]을 모르고 벌어진 일인 듯. 결국 한 달 뒤에 다시 찾아가 회수해 오는 것으로 일단락되었다. 이 에마는 이후 자체 이벤트로 팬에게 선물.2009년 9월 중순부터 네덜란드 드워프종의 흰 토끼를 기르기 시작했다. 이름은 우동게(…). 생일은 2009년 8월 16일. 아직 어려서 생활리듬이 일정치 않다고 한다. 또한 토끼 우리의 화장실이 마음에 드는지 항상 화장실에서 잠을 잔다고.
이 토끼의 모습은 Stickam에서 24시간 생방송 중이다.
http://www.stickam.jp/profile/synno
- ↑ 참고로 동방 캐릭터 소트로 선호 캐릭터를 알아본 결과 1위 코치야 사나에, 2위 야사카 카나코, 3위 모리야 스와코, 4위 하쿠레이 레이무, 5위 키리사메 마리사라는 결과가 나왔다.
- ↑ 코믹 마켓 개최 전날 책상 및 의자 등의 부스 설치를 위해 모인 지원자들에게 작업 개요를 알려주기 위해 제작되는 메뉴얼. 지원자들에게만 나눠주는 레어한 물건인데다가 이 만화를 얻기 위해 지원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기에 기본적으로 유명 서클이 담당하게 된다.
- ↑ 나가노현에서 살고 있는지라 차로 2시간 거리라고 한다.
- ↑ 당시 강연에서 동방 프로젝트의 원작자 ZUN은 이런 이타에마를 거는 것에 대해 자중 요청을 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