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Leaf
나뭇잎을 뜻하는 영어단어. 복수형은 leaves([liːvz])이다.
- 참고: 다음 영어사전
1.1 닛산이 개발한 전기 자동차
닛산 리프 문서 참조.
1.2 AQUAPLUS의 성인용 게임 브랜드
Leaf 문서 참조.
1.3 게임 판타지로망스의 화폐단위
캐쉬를 리프라는 개념으로 쓴다. 1리프=1캐시로 사실상 원을 리프로 바꾼것에 지나지 않는다. 어느 패왕님이 그려지신 배춧잎을 생각하면 묘하게 적절하다 일반전투 후 럭 다이스에서도 랜덤 확률로 고작 20 리프를 획득 가능하다.
2 Leap
뛰어넘다(동사), 높이뛰기(명사)라는 뜻의 영어단어. 타임 리프(time leap)에도 쓰인 단어이지만 저글리시이다.
- 참고: 다음 영어사전
2.1 교향시편 에우레카7에 등장하는 개념
보드를 가지고 트라파를 활강하는 것. 어원은 Leap에서 따온 듯. 딱봐도 모티브는 서핑.
에우레카7의 세계관에서 젊은이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리프를 하는 사람을 리퍼, 혹은 리프 보더라고 하고 리프를 하는 것을 리핑이라고 한다. LFO의 아키타입을 발견한 연구자들이 그 구조가 리프에 적합한 것을 알고 리프 보드를 LFO의 기본 장비로 채택하기도 한다.
작중에 등장하는 최고의 리퍼는 홀랜드로 세계적인 유명인이다.
3 Riff
음악용어로, 일정한 코드진행을 반복하는 반복구를 의미한다. 헤비메탈 등의 록 계열 음악에서 특히 강조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4 Líf
북유럽 신화의 등장인물로, 라그나로크 이후에 살아남게 된다는 한 쌍의 신인류의 시조 중 여자의 이름. '리프'는 고대 노르드어로 삶, 생명이라는 뜻이며, 그 '리프를 사랑한다'는 뜻을 지닌 남자의 이름은 '리프트라시르(Lífþrasir)'이다. 이 두 명은 라그나로크 동안 '호드미미르의 숲(Hoddmímis holt)' 혹은 이그드라실 안에 숨어 아침이슬을 먹으며 연명한 끝에 살아남을 수 있었다.
리프와 리프트라시르에 대비되는 구인류의 시조는 나무로 만들어졌다는 엠블라(Embla)와 아스크르(Askr)이다.
5 암초
바닷속에서 우똑 솟아 있는 암초.
암초들이 이어져 수심이 낮을 수록 에매랄드 빛을 띠고, 심해일 수록 어두운 색을 띤다.
6 인명
6.1 개별 문서가 있는 가상인물
- 파이어 엠블렘 트라키아776 - 리프(파이어 엠블렘)
- 파이어 엠블렘 암흑룡과 빛의 검 - 리프(암흑룡과 빛의 검)
- 포켓몬스터 파이어레드·리프그린 - 리프(포켓몬스터)
- 백작 카인 시리즈 - 리프(백작 카인 시리즈)
- 슈퍼 마리오 시리즈 - 리프(마리오 시리즈)
6.2 개별 문서가 없는 가상인물
6.2.1 D.I.O의 등장인물
D.I.O에 등장하는 아이돌로 양아치에게 강간을 당할 뻔 한 것을 윤용노가 구해주면서 인연이 된다.
그 후 집에서의 독립을 도와 주면서 노래하나를 작곡해 준다.
한 동안 출현이 없다가 양 어깨에 이상한 특수한 한자가 나오게 되면서 윤용노에게 상담을 했고, 선계의 상급신 이상의 존재가 만든 것이며 괜찮을 것이라고 알려준다.
사용능력은 생채력으로 가슴이 커지면 좋다는 열망으로 가슴이 커졌다.
당신의 머리 위에 1화에서 조연으로 등장 본명은 최배달무도가가 아닌 아이돌이다.
하지만 디오에서의 본명은 최배달이 아닌 모양이었다. 영민은 계속 리프를 보고 자기네 세계와 똑같이 생각해 최배달이라 불렀지만, 그녀는 무슨 소리냐는 얼굴이다.
생체력을 터득했지만, 마스터가 된 것은 [채집]과 [운송]으로 올랐기 때문에, 전투능력은 대단치 않다고 했다. 하지만 정작 태공망이 그녀에게 새겨둔 전투보조술식인 [도술소녀] 때문에 11권에서는 거의 준초월자 급의 전투력을 발휘한다.
마지막 에필로그에선 제니카에게 선계 끄나풀이라 불리면서 우로보로스의 입학을 제안받는데, 우로보로스행을 결정한 멀린을 좋아하면서도 자신을 사랑하는 팬들을 버릴 수 없다는 생각에 입학을 포기한다.
6.2.2 로도스도 전기의 등장인물
영웅기사전에 등장하는 스파크 파티 중의 한 사람. 성우는 사카모토 마아야/여민정.[1] 하프엘프로 아버지가 엘프이고 어머니는 인간, 개럭과 콤비를 이뤄서 용병 활동을 하고 있었다. 한때는 카논에서 살고 있었는데, 이때 판과 디드리트와 만난 적이 있었다.[2] 엘프의 핏줄을 물려받았기 때문에 따돌림을 당했을 거라 생각하는 하이엘프들한테 "정령을 불러서 혼내줬어요" 하고 자랑할 정도의 당돌한 아가씨. 그런데 아무래도 정령사로서의 실력은… 아버지는 마모군에게 살해 당해 어머니는 이의 복수를 위해 마모로 숨어들어가 어둠의 숲에서 다크엘프를 사냥했었다고 한다. 흠좀무.
마모전쟁이 끝난 후 어머니와 재회 전소되어 버린 어둠의 숲을 밝은 숲으로 되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도중에 스파크의 뻥카에 휩쓸려서 '대마법사'로 행세하다가 금새 들통나서 마모 군사들한테 비웃음을 산 아픈 에피소드가 있다(…). 코믹스판에서도 그렇지만 갤럭이나 스파크 둘과 미묘하게 썸씽이 있었는데, 결국 두 사람은 임자가 생겼기에 솔로로 남게 되었다.
그런데,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번역자가 엘프라는 말을 헷깔린건지 몰라도 하프엔젤이라고 스스로 리프가 칭하는 말을 한다! 이는 정발된 영웅기사전 DVD에서도 확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