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름알데하이드

(포름알데히드에서 넘어옴)

경고! 이 물질은 위험 물질입니다.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물질을 섭취 및 복용하거나 함부로 취급할 경우 인체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유기화합물
탄화수소아민아마이드알코올
알데하이드케톤카복실산방향족
탄수화물알칼로이드푸린비타민
유기화합물 - 알데하이드
1 2 3 4 5 6 7 8 9 10

※ 탄소 개수로 표기.

탄수화물
평면 구조알도스, 케토스, 피라노스, 푸라노스
단당류일탄당포름알데하이드
이탄당글리콜알데하이드
삼탄당알도스 - 글리세르알데하이드
케토스 - 디히드록시아세톤
사탄당알도스 - 에리트로스, 트레오스
케토스 - 에리두르로스
오탄당알도스 - 리보스, 아라비노스, 크실로스(자일로스), 릭소스
케토스 - 리불로스, 자일룰로스
디옥시당 - 디옥시리보스
육탄당알도스 - 알로스, 알트로스, 글루코스, 만노스, 굴로스, 아이도스, 갈락토스, 탈로스
케토스 - 프시코스, 프룩토스, 소르보스, 타가토스
디옥시당 - 푸코스, 푸쿨로스, 람노스
칠탄당케토스 - 만노헵툴로스, 세도헵툴로스
팔탄당(없음)
구탄당알돈산 - 뉴라민산
복당류이당류수크로스(설탕), 락토스(유당), 말토스(엿당), 트레할로스, 투라노스, 셀로비오스
삼당류라피노스, 멜레치노스, 말토트리오스
사당류아카보스, 스타키오스
그 외올리고당
다당류글리코겐, 녹말, 셀룰로스, 덱스트린

파일:Attachment/포름알데히드/methanal.png
Formaldehyde

1 개요

화학식 HCHO(CH2O라고 쓰기도 한다). IUPAC 공식 명칭은 메탄알이지만 보통 폼알데하이드(또는 포름 알데하이드)라고 부른다(다른 알데하이드 물질도 마찬가지). 가장 간단한 알데하이드이자 가장 간단한 탄수화물[1][2].

2 성질

메탄올산화로 얻어진다. 냄새가 자극적이고[3], 물에 잘 녹는다. 이것을 물에 녹인 용액이 그 유명한 포르말린. 그리고 포름알데히드를 산화시키면 포름산(HCOOH)이 얻어진다. 포름산은 포르밀기(CHO-)와 카르복시기(-COOH)를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능 화학에서 비중있게 나오는 물질이다.

사용처로는 소독이나 방부제로 사용하는 등 의외로 포름알데하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건축 자재의 방부제로 자주 사용되기[4] 때문에 실생활과 가까운 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외에는 엠바밍과 같은 시신 보존용으로 많이 이용된다. 해부학 실습실에서 특히 악명높은 물질. 냄새가 참 역하다...

화학에서 합성 시에 알데하이드가 요구되는 반응에 사용할 수 있다. 다만 포름알데히드는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기관(IARC)에서 분류한 1군 발암물질(암 발생과의 상관관계가 명백하게 확인된 물질) 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그래서 대학까지의 실험실에서는 위험도가 너무 높기 때문에 아세트알데하이드가 사용되는 게 대부분. 취급에 매우 주의를 요하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긴 하다.

3 관련 사건

새집증후군의 주 원인 중 하나이다. 건축 자재에 남아있는 포름알데히드 성분이 덜 날아갔기 때문에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새 집을 한 두 달 정도 묵혀두고(?)[5] 입주하거나, 아예 집을 지을 때부터 포름알데히드 성분이 적은 친환경 소재를 이용하기도 한다.

에볼라의 레스턴 변종 중 공기 중에서 전염되는 종이 발견되자, 미국은 이 포름알데히드를 대량으로 살포해서 모조리 죽여버린 적도 있다.

미군에서 한강에 무단으로 방류한 사건이 있으며, 이 사건을 바탕으로 한 영화 <괴물>에서는 괴물을 탄생시키는 원흉으로 나온다. 사실 이걸 푼다고 괴물이 나오지는 않는다. 기껏해야 기형정도

2016년 9월, 스쿨룩스 교복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포름알데히드가 검출되어 교육계가 비상에 걸렸다.기사. 어린 학생들이 입는 교복인지라 파장이 더 큰 상황. 자세한 내용은 스쿨룩스 문서 참조.
  1. 분자식을 보면 영락없는 탄수화물인데, 실제로는 탄수화물로 취급하지 않는다. 탄수화물 틀에 이 항목을 써넣고 취소선 처리한 것도 이 때문이다.
  2. 탄수화물에게는 있는 히드록시기-OH가 여기엔 없다.
  3. 때문에, 최루탄의 원료로도 쓰인다. 최루탄 특유의 냄새 중에, 포름알데히드도 있다.
  4. 최근에는 독성 때문에 다른 방부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다만 단가가 비싸지기 때문에 건축하는 입장에서는 포름알데히드가 선호된다.
  5. 방부제 성분이 날아갈 시간을 충분히 확보해주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