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거탑 제로

IDDLRIW93OF1AATFHZBH.jpg

쓸데없이 역동적이다

tvN의 수요일 11시대 드라마
환상거탑푸른거탑 제로푸른거탑 리턴즈
거탑 시리즈
환상거탑푸른거탑 제로푸른거탑 리턴즈
푸른거탑 시리즈
푸른거탑푸른거탑 제로푸른거탑 리턴즈

1 개요

2013년 9월 11일 방송될 푸른거탑의 후속작이자 프리퀄이다. 시간은 전작과 같은 수요일 밤 11시.

2 소개

말년병장 최종훈신병교육대 시절을 다루고 있다. 그래서 최종훈을 제외한 모든 출연진들이 바뀐다고 한다. 소대장중대장 빼고

스토리는 노인 최종훈의 회상록에서 시작되는데 작중 분위기나 등장인물의 구도를 보면 전작의 프리퀄이라기 보다는 패러럴 월드에서 최종훈이 다시 훈련소 신병으로 시작하는 것에 가깝다. 전작에서 이용주 이병의 후임으로 등장했던 김동현이 최종훈의 훈련병 동기로 나온다던가[1] 전작에서 행보관 역할을 맡은 송영재가 본작에서 소대장 역할의 이름이 배우 본명으로 나오는 등,[2] 전작과 설정이 어긋나는 요소가 다수 존재한다.[3] 가장 대표적인 예로 최종훈의 부모님의 경우를 들 수 있겠다. 전작에서 밝혀지기로는 최종훈의 어머니는 세계적인 첼리스트 사라 김이었고, 아버지는 바이올리니스트 유진 최였는데충공깽, 푸른거탑 제로에서는 평범한 아줌마, 아저씨가 되었다.[4] 특히 어머니는 사라 '김'에서 '이'정은으로 이름은 물론 성까지 바뀌었다. 설마 아버지가 새 장가를(...)

그리고 오는 11월 20일 종영후에 푸른거탑 원년 멤버들이 다시 모이는 푸른거탑 리턴즈가 방영된다고 한다. 하지만 백일병은 쥐도 새도 모르게 파견을 가버렸다.

3 등장인물

파일:H8Hg31Z.jpg

4소대를 전담하는 조교로, 엄하기는 하지만 최종훈이 거짓말을 해가며 엄마에게 전화한번 해보려고 구라까지 쳐가면서 사고를 칠때, 얼차려를 부여하면서도 전화를 시켜주기도 하고, 전우조가 너무 괴롭다고 바꿔달라고 할때도 군말없이 바꿔주는 등 은근 훈련병들을 배려해주는 츤데레 조교(...) 배우분은 연극배우로 드라마에도 출연한 적이 있는데, 실제 조교출신이라고 한다.
말 그대로 최종훈 일행이 지내게 된 부대의 짬 아저씨. 음악과 시를 사랑하는 나르시스트로 훈련병들을 애송이라고 부른다.
EPISODE 2에서 첫 등장했을때는 짬에 대해 장황한 설명을 날린후 마무리로 자신이 자작한 짬분리송을 부른뒤 유유히 퇴장한다.
EPISODE 4에서는 종훈에게 짬밥통을 같이 날라줄 것을 부탁하는데, 종훈이 힘이 없어서 그런지 짬밥통을 다 쏟아버리자, 자기 돼지들 밥을 엎었다고 충격을 먹었다.
EPISODE 6에서는 희진으로 착각한 준혁이 작업을 걸었는데,자신에게 게이짓 하려는줄 알고 그 벌로 짬밥통을 나르게 했다.
EPISODE 7에서도 총알을 실수로 가져온 종훈을 협박해서 짬밥통을 나르게 하는데,이쯤 되면 그야말로 훈련병들을 짬밥통 셔틀을 시키는 무서운 아저씨.
사실상 전작의 대대장과 동일한 캐릭터. 이장운 대위를 처음 본 최종훈이 이상하게 낯익다고 하자 자신의 형이 근처에서 대대장을 하고 있고 최종훈이 본 것은 형일 것이라며 '이걸 이렇게 장황하게 설명해야 하다니 어마어마하게 구차하군. 하하하'라는 식으로 설명셀프디스했다. 쌍둥이인데 형은 중령이고, 동생은 대위라는 어마어마한 계급차이가 존재한다.[11]캐안습 심심하면 기절하는 것도 전작과 똑같은 걸로 보아 오버의 신 기믹도 건재한 것으로 보인다.

푸른거탑형 항목제작은 방영 시작되고 나서 작성바람.하지만오래전에종영됐다.

4 방영 리스트

  • 9월 11일 - EPISODE 1. 살려줘.../EPISODE 2. 엄마 없는 하늘 아래
  • 9월 18일 - EPISODE 3. 그놈 목소리/EPISODE 4. 꽃보다 전우조
  • 9월 25일 - EPISODE 5. 배식조 전성시대/EPISODE 6. 종교생활 로망스
  • 10월 2일 - EPISODE 7. 금쪽같은 내 탄피/EPISODE 8. 작전명 아폴로
  • 10월 9일 - EPISODE 9. 키키의 저주/EPISODE 10. 아버지의 이름으로
  • 10월 16일 - EPIDOSE 11. 비만소대 빠빠빠/EPISODE 12.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편지
  • 10월 23일 - EPIDOSE 13. 히어로/EPISODE 14. 하늘에서 음식이 내린다면...
  • 10월 30일 - EPIDOSE 15. 웃으면 죽는다/EPISODE 16. 공포의 화생방
  • 11월 6일 - EPISODE 17. 흡연, 그 씁쓸함에 대하여/EPISODE 18. 세상에서 가장 추한 고백
  • 11월 13일 - EPIDOSE 19. 철모를 쓰려는자 그 무게를 견뎌라/EPISODE 20. 마더
  • 11월 20일 - EPIDOSE 21. 굿바이 (최종화)

5 비판(?)

나름 전설 아닌 레전드였던 롤러코스터 2 푸른거탑과 무리수가 많지만,그래도 평은 좋은 단독편성 푸른거탑과는 달리 2화 부터 평이 좋지 않은 상태.
여러모로 개성이 뛰어났던 유쾌한 전작의 제3소대 멤버들에 비해 전작의 배우 교체의 영향으로 신규 케릭터가 개성이 있다고는 해도 너무나도 약한데다가[13] 이영훈, 파스칼은 전작의 백봉기 일병정진욱 이병공기 캐릭터 기믹을 그대로 계승했는지 개인 에피소드는 물론이고 에피소드 마다 나오는 비중도 별로 없다. 특히나 파스칼의 경우에는 앞동네 방송국모 군대 프로그램호주형에게 대응하기 위해 집어넣은 외국인 캐릭터인듯 싶지만 정작 작중에 보이는건 독일어와 어설픈 한국어 몇번 하는거 이외에는 아무런 활약이 없다고 해도 무방 할 정도...[14][15] 짬밥 아저씨 박완규 역시 별다른 비중및 개인 에피 없이 그저 짬통 셔틀 시키는 아저씨로 나오는등 공기.

특히 훈련소의 소재가 그렇게 많지 않다는 지적도 잇따르고 있는데 1년 8개월을 생활해야하는 자대와는 달리 훈련소는 고작 5주 정도 받기 때문에 소재가 많이 빈약하다는 점이 있다. 혹시 5주라는 점을 이용해서 스토리 분량을 많이 만든다 해도 운없으면 스토리 질질 끈다는 악평이 날아갈수도 있다.[1]

그러나 무조건적인 비판은 금물인 것이 훈련소만 다녀온 사람들은 충분히 공감할 수 있으며 푸른거탑 시즌1에 비해 평가가 떨어지는 것이지 봐줄만한 에피소드는 많다.

6 관련 영상

티저 영상. 보다시피 베가 아이언 광고 패러디이다.


인터뷰 영상


등장인물 영상

  1. 다만 이경우에는 시즌 0의 일부 에피소드가 아시발꿈이었기에 그 에피소드 역시 아시발꿈일 가능성이 높고,시즌1 마지막에서도 "나중에 보게될거야."라며 별개의 인물로 재등장한다는 떡밥을 남겼다.
  2. 전작에서 행보관 역할때의 이름은 김봉남.
  3. 때문에 전작에서 최종훈 병장의 선임위치에 있었던 박성호, 이문식은 물론이고 밑의 후임인 김재우, 김호창의 등장여부도 불투명한 상태였는데 최종화에서 깜짝 출연했다.
  4. 전작에서의 부모님이 나올 때마다 설정이 바뀌는 전통은 푸른거탑 제로에서도 건재한 모양이다. 제작진은 세세한 설정(...)은 크게 신경쓰지 않는 듯. 1년 반만에 평범한 중년에서 세계적 음악가로 폭풍 진화
  5. 영화배우. 조연, 우정출연을 했다. 전작에서 최말년의 뺀질하고 잔머리 굴리는 기믹을 계승한 듯한 캐릭터다.
  6. 트러블메이커 캐릭터. 코미디빅리그에서 따지남 팀의 그 느끼한 사람. 롤코 시절부터 꾸준히 단역으로 계속 출연하고 있었다. 독립 시트콤에서 단역으로 에피소드 하나('사투리와의 전쟁' 편)를 꿰차더니 드디어 고정배역으로 승격. 출연이 얼마나 될지는 알 수 없지만 등장인물 소개에도 나올 정도이니 단역시절보다 훨씬 많이 나올듯하다.
  7. 명문대 출신이지만 1급 허당 캐릭터. 이 분도 영화배우. 많은 영화의 주연을 맡으셨다.
  8. 잔머리의 신이자 1급 관심병사 캐릭터.
  9. 물론 여자 손담비는 아니고, 교포 2세 캐릭터. 본명은 파스칼 디오르, 독일 출신 혼혈이며 최고의 결혼에도 단역으로 출연했고, 2015년 현재는 옥타곤 DJ로 활약하고 있으며 하우스밍에도 게스트로 디제잉을 하기도 했다.
  10. 짬아저씨는 부대의 음식 찌꺼기를 수거해 사료로 쓰는 사람이다.
  11. 디테일한 설정 따위는 그냥 씹어버리는 푸른거탑 제작진의 대범함을 엿볼 수 있다.
  12. 설정상으로는 3소대 행보관으로 들어 오기 전, 신병교육대에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전작과 이름이 다른걸 보면 그 행보관은 아닌 모양. 이수정과의 결혼은(...)
  13. 특히 이준혁과 김동현은 개성이라고 하기에는 민폐투성이에 억지스러워서 공감 자체가 안된다.
  14. 게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대부분의 에피소드는 최종훈, 윤진영, 이준혁 중심으로만 진행되더니 급기야 파스칼은 최종화에서 출연조차 하지 않았다(...)
  15. 3화~ 8화까지는 거의 100% 윤진영의 허세-> 허세의 위기-> 하지만 더 강해진 허세 -> 윤진영의 쪽박 의 구조가 반복된 에피소드가 들어갔다. 3번까지는 참았다. 근데 5번은 너무하잖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