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담비

width=150
Artist
구하라김동욱김선아김수현김현중박서준
박수진배용준소이현손담비손현주안소희
엄정화엄태웅윤형렬이지훈이현우인교진
장다윤정려원주지훈진혜원한보름한예슬
한지혜홍수현----
권시현 김혜인 김희찬 배누리 신예은 윤수진 안유정 우도환 여의주 이강민
이다인 이세나 이재원 정지환 정해나 지소연 천민희 한도우 홍지윤
이름손담비(孫淡妃)[1]
출생1983년 9월 25일, 서울특별시
가족무남독녀
신체168cm 48kg, O형
학력명일여자고등학교
경희대학교 PostModern 음악학과
데뷔2007년 6월 싱글 'Cry Eye'
소속키이스트
링크트위터페이스북인스타그램블로그

1 개요

외동딸인 손담비는 어릴 적 통금 시간이 6시까지일 정도로 엄격하고 보수적인 어머니의 밑에서 성장하였다. 고등학교 시절 연예 기획사들로부터 수 많은 명함을 받았지만, 부모님은 학생때보다 자신을 책임질 수 있는 나이에 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말씀을 따라 입문하지 않았다.

고교를 졸업한 뒤에야 어머니의 엄격함에서 자유로워졌고 이후 처음에는 배우를 희망하며 기획사에 들어갔지만 2004년에는 가수로 길을 바꾸고 2005년 미국에서 크럼핑 댄스를 배웠다.[2]

정식 데뷔 전인 2006년, 가희와 함께 미국 활동을 목표로 CJ뮤직이 글로벌 프로젝트 그룹 S-Blush 결성해 'It's My Life' 라는 노래를 발매했다. 이들의 음악은 빌보드 핫 댄스 클럽 송 2위까지 올랐지만[3] 내부 사정으로 끝내 솔로 가수로 전향하게 된다.

2 가수 활동


2007년 데뷔 당시에는 파워풀한 크럼핑댄스를 앞세워 뛰어난 춤실력을 보여주며 '여자 비', '대한민국비욘세'라는 별명으로 주목받았지만, 데뷔곡 'Cry Eye'는 그야말로 처참하게 묻히며(...) 대중적으로 성공하지 못했다. 곡 스타일이며 뮤직비디오 자체가 Ciara의 'Like a Boy'였으니...

2008년 2월 29일 게임 프리스톤테일2의 주제가 'Change the World'를 불렀다.


같은 해 4월 29일 손담비는 첫 미니 앨범 Mini Album Vol.1을 발매하며 컴백 했다. 무대에서 속이 비치는 코르셋 스타일의 파격적인 의상으로 소속사 사이트가 폭주하는 등의 관심을 받았지만, 역시 그뿐이었다.(...)

미니앨범 타이틀 곡은 'Bad Boy'로, 전 S-Blush 멤버로 함께 활동했던 가희가 피처링으로 참여했으며. 당시 손담비는 주로 여성스러운 이미지로 활동했지만 역시 크게 주목을 받지는 못했다. 시인 원태연이 가사를 쓴 '투명인간'이라는 곡도 있었는데 이것 역시 망했다. 이 당시엔 매일 뉴스기사로 언플을 한다고 출첵담비라는 별명과, 언플로 띄워도 띄워도 뜨지 않는다는 의미로 잠수함이라는 불명예스런 별명을 얻기도 했다.

2.1 전성기


손담비가 뜨기 시작한 건 2008년 9월의 두번째 미니앨범부터였다.

9월 17일 두 번째 미니 앨범 Mini Album Vol.2의 타이틀곡 '미쳤어' 티저 영상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공개, 티저 영상은 공개후 각종 동영상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하는 등 관심을 받으며 컴백을 알렸다. 18일에는 음반을 발매하였다

그 앨범의 타이틀곡이 수많은 여자 연예인들을 앞뒤 돌려놓은 의자에 앉혀놓은 '미쳤어' 이다.
미국의 게이클럽(...)에서 본 춤을 모티브로 뭐? 만들었다는 의자춤은 2008년 하반기 신드롬을 불러일으켰다. 각종 연예인들은 의자춤 패러디를 했는데, 허이재를 시작으로 계속해서 김효진, 신봉선, 현영, 노홍철 등이 예능에서 따라했으며, '내 사랑 금지옥엽'의 유인영, '수상한 삼형제'의 오지은 등 드라마에서도 수차례 패러디를 했다.

또한 일반인들도 UCC를 통해 많은 패러디 동영상을 올렸다. 너도나도 다 따라한탓에 급기야 방송국에서는 자체적으로 미쳤어 자제령이 내려졌을 정도였다.

이후 손담비는 각종 광고에서도 러브콜이 쇄도하며 1년만에 몸값이 3배가 오르는 등 아이비를 대신할 차세대 여성 솔로가수로 자리잡게 된다. 실제로 손담비가 뜬 이후 아이비에 대한 관심이 현저하게 줄어든 느낌이였다. '미쳤어'도 원래는 아이비를 염두에 두고 작곡됐었다고 한다. 그럴 법도 한 것이 아이비는 벌써 'A-ha'란 노래에서 의자를 이용한 춤을 춘 적이 있었다.)

2008년 11월 17일 마이티 마우스의 싱글 '패밀리'에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2009년, 3월 첫 정규 음반 Type-B 으로 컴백을 준비했다. 음반 발매와 음원 공개에 앞서 총 3차에 걸친 티저를 선공개하였는데, 2009년 3월 19일 타이틀곡인 '토요일밤에' 1차 티저를 공개하였다. 이어 20일에는 롤러스케이트 장으로 꾸며진 곳에서 1980년대 디스코풍의 2차 티저를 공개하였는데, 마지막에 '토요일 밤에'라는 문구가 등장에 더욱 궁굼증을 자아냈다. 23일에는 백발의 손담비가 등장, 마지막 3차 티저를 공개 했다.

24일 타이틀곡 정통 복고풍 댄스곡 '토요일밤에' 이 음원 공개를 시작으로 활동했는데 이 곡은 80년대 김완선의 곡과 너무 많이 닮아 있다는 의혹을 받았다.[4] 하지만 논란과 상관 없이 후렴구부분의 '하늘 찌르기춤'으로 인기를 얻으며 데뷔 후 처음으로 3사 공중파 음악 프로그램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당대 최고의 여가수 중 한 명으로 올라섰다.[5]

2.2 하락기


비교적 오랜 공백을 깨고 2010년 6월 25일 손담비는 공식 사이트를 통해 컴백을 알렸다.

2010년 7월 2일에는 음반의 수록곡 중 하나인 'Can't u see'를 선공개해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음반 발매 하루 전 날에는 전곡이 유출되는 사고가 일어나는 사건도 있었지만 2010년 7월 8일 미니앨범 'The Queen' 발매하며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선공개한 Can't U See는 나름대로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무대에 선보인 타이틀곡 'queen'은 '토요일밤에'이나 '미쳤어'에 비해 반응이 미미했다.사실상 쪽박

컴백 초 'queen'의 MR제거 버전이 나돌았는데, 제거하니 음소거 수준(...)이었다. 그로인해 안그래도 언플로 인해 비호감 이미지가 있었는데 가창력 논란까지 더해져 수많은 비난들이 더해졌다. 자극을 많이 받았는지 이후 MR 제거 버전에서는 나아진 모습을 보였다. 곡 자체의 멜로디는 괜찮다는 의견은 많이 있으나, 아쉬운 편곡, 매우 과도한 기계음과 Until You Decide가 아틸리싸이가 되어버린 기묘한 발음 헤이 리들걸 비껄 뉸 뜨고 듈뤄봐바 때문에 평이 많이 낮아졌다. 듀울러봐봐!![6]

그리고 뮤직비디오 표절 논란에 휩싸였다. 작년에 방영된 단편 미국 드라마 '앨리스'의 장면과 매우 비슷하다는 표절논란을 빚었다.(...) 이미 디씨 기타 미국 드라마 갤러리에는 관련 사진까지 다 올라왔고, 참고링크솔직히 이정도면 거의 베낀 수준이다 네이버 뉴스에도 결국 관련 뉴스가 올라왔다. 언플의 달인 플레디스는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우리는 잘 몰랐으며 뮤직비디오 제작 측의 실수인 것으로 보인다."라며 자기들의 잘못이 아니라고 발을 빼는 모습을 보이면서 논란이 된 장면들을 모두 삭제키로 결정했다

그리고 노래가 미국 팝 가수 케샤의 노래 스타일과 굉장히 비슷하다. 창법이 바뀌었다는 의견도 있지만, 노래 자체가 표절이라는 의견도 있다. 2009년 발매된 Ke$ha의 Tik Tok을 듣다보면 'queen'에 나온 '아틸리싸이'가 들리는 매직이 일어난다. [7] 참고링크

게다가 하이라이트 안무는 캐릭캐릭체인지를 표절했다


상큼한 썩소. 니가ㅋ?

가창력 논란 등 활동 당시엔 안좋은 평가를 많이 들은 앨범이지만 활동을 종료한 이후에는 적어도 흥행 면에선 상당한 재평가가 되었는데 일단 곡의 중독성이 상당하였고 아이유가 특집 프로그램에서 커버해서 화제가 또 되었으며 짤방때문에 일명 업신여기는 손담비 시리즈가 유행을 얻었다. 가장 유명한 버전은 장재인과의 콜라보레이션(?)인데, 손담비를 모르던 사람들은 'queen'보다 업신 시리즈로 손담비를 알게되는 경우도 많았다고 한다. 손담비 본인이 직접 트위터에서 언급하기도 했다. ㅋ니가? 해피투게더에 나왔을 때는 "그얘기 하지 마요 ㅋㅋㅋ"라고 수줍어 하더니, 정작 새터데이 나잇 라이브 코리아에 출연했을 때엔 첫 꽁트부터 적극적으로 써먹었다. 그리고 김완선과 머리채 잡고 맞짱 직접 보자. 동생들도 따라하고 있다. 그리고 일본의 피겨 스케이팅 선수 아사다 마오와의 콜라보레이션(?)도 나왔는데, 우연히도 손담비와 아사다 마오는 생일도 9월 25일로 똑같다!!! 여담으로 타이틀곡인 Queen은 소속사 후배들이 출연하는 세븐틴 프로젝트에서 승관우지를 깨울때 모닝콜로 사용되면서 공식 뮤직비디오의 유튜브 댓글은 죄다 세븐틴 관련 댓글들이 올라오고있다.(...)

이후 9월부터 10월 초까지 후속곡 'dB Rider'으로 활발하게 활동했지만, 여러모로 평이 나쁘다. 좋다는 사람도 물론 있지만 대부분은 부정적인 반응이며, 문제는 이 노래가 나왔는지 모르는 사람도 많다. 아아 망했어요.

400px
2012년 11월 12일 용감한 형제 작곡의 4번째 미니앨범 '눈물이 주르륵'으로 컴백했다. 음원차트 올킬이니 하는 수준은 아니지만, 팬층도 얕고 휴지기도 길었던 걸 생각하면 차트 성적은 그럭저럭 무난한 편. 이 곡을 끝으로 음악방송에 출연하지 않았다.

2011년 12월 1일 애프터스쿨과 함께 해피 플레디스 2012 시리즈인 Happy Pledis 2012 'Love Letter'를 발매했고, 수익금 일부를 유니세프의 '아우인형 프로젝트'에 기부했다.


2013년 12월 23일에는 세 번째 디지털 싱글 'Red candle'을 내었다. 샤이니종현 작사, 작곡으로 그나마 화제를 보았으나 차트에서 광탈하였다.

3 배우 활동

2002년 가수로 데뷔하기 전 MBC 시트콤 논스톱에 단역으로 출연하기도 했다.

2009년 7월~9월까지 SBS의 월화드라마 '드림'에서 박소연이라는 주연으로 출연을했다. 연기력은 심하게 나쁘지는 않다는 평을 받는다.[8] 문제는 동시간대 최고 인기 드라마 중 하나인 선덕여왕이 방영중이었다는 것.(...) 결국 시청률 3.3%33%가 아니다!라는 무시무시한 성적을 내며 종영했다.[9]

2011년 11월부터 2012년 7월까지 MBC 드라마 빛과 그림자에 출연했다. 가수 유채영 역을 맡아 연기하면서 이번에는 좀 제대로 된 작품을 만났다는 평가가 많다. 연기력 향상에 있어서도 상당한 호평을 받았다. 드라마 OST에도 참여, 미디엄 템포 장르곡의 'Everything'을 불렀다.

시청자 게시판에는 메인 여주를 손담비로 바꾸라며 항의글이 넘치기도…이 작품 덕분에 2012년 MBC 연기대상에서 '특별기획 부문 여자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시상식이 병크여서 덩달아 까였지만

빛과 그림자에 같이 출연했던 안재욱이 상당히 아끼는 후배이기도 하다. 배우로써 활동한 두번째 작인 빛과 그림자가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유지함으로 인해 연기자로써 자리를 잡아 연예계에서 나름 롱런하고 있다.

2013년 1월 26일 tvN 드라마 'PLAY GUIDE'에 손담비 역으로 출연 했다.

2014년 KBS 주말드라마 가족끼리 왜 이래권효진 역으로 출연 했다.

2015년 6월에 소속사를 키이스트로 이적하면서 사실상 가수로써의 활동은 마친걸로 보인다.

201507011412294621_l.jpg
같은해 온스타일의 드라마 '유미의 방'PPL의 방에서 주인공 유미 역할을 맡았다. 드라마는 9월 1일자 로 종방 되었다.

2016년 SBS 미세스 캅 2에 출연했다.[10]

3.1 출연 작품

  • 드라마
방영연도방송사제목배역 이름비고
2016년SBS미세스 캅 2신여옥
2016년KBS2기적의 시간 로스타임윤달희설특집 2부작
2015년O'live, On Style유미의 방방유미
2014년KBS2가족끼리 왜 이래권효진
2013년KBS2일말의 순정바리스타23화 카메오 출연
2013년tvN솔로탈출 메뉴얼 PLAY GUIDE손담비
2011년MBC빛과 그림자유채영
2009년SBS드림박소연
2009년MBC그분이 오신다전진 동생90화 카메오 출연
2002년MBC논스톱3정다빈 친구단역 출연

  • 뮤직비디오
공개시기가수곡명
바람사랑하다
메이비다소

4 그 외 활동

2008년 프리스톤테일2의 전속 광고를 맡았다. 코스프레하고 찍은 사진은 흑역사. CF

2008년 '미쳤어'의 성공에 힘입어 MBC 예능 '우리결혼했어요' 에 마르코와 함께 가상 부부로 호흡을 맞췄다. MBC 방송연예대상 특별상/베스트커플상 수상했다. 그런데 나중 인터뷰에서는 "다시 찍으면 조권씨랑 찍고 싶다"라고 발언해서 폭풍까였다. 마르코는 뭐가 되냐고 문제고 아담커플 팬들도 발끈.

같은해 도미노피자스페셜 K의 광고모델로 활동했었다.

2009년 6월 송파구 장지동 가든파이브의 분양 홍보 광고에도 등장해서 현빈대박나겠죠?라고 외쳤지만 현실은... 대박 망했죠?


2009년 7월 애프터스쿨과 함께 아몰레드라는 당시 삼성전자의 신작 핸드폰 햅틱 아몰레드를 광고했는데 미친듯한 중독성으로 나름 화제가 되었다.

2010년 일본 스포츠 브랜드인 데상트의 모델을 했다. 현재도 진행 중.

2011년 5월 피겨스케이팅 예능 프로그램 '김연아의 키스 앤 크라이'에서 본인은 어쩌다 잘된 가수가 아니라는 걸 보여주기 위해 출연을 결심했다고 하는데 이 프로는 피겨프로다.(...) 언제 한번 나는 가수다에서 보자구 그래도 TOP4에 진출했다. 하라는 노래는 안하고 키스 앤 크라이를 통한 무분별한 언플을 실시하고 있다. 역시 플레디스! 반응은 당연히 "노래 언제나옴?"... 본인이 노래 부르는 가수라는 것을 자각하고 있는 건지 의심스러워지는 행보다... 플레디스가 그렇지 뭐...

2013년 3월 14일 MBC MUSIC에서 절친인 가희와 함께 '손담비의 BEAUTIFUL DAYS'라는 프로의 진행을 맡았다. 같은해 5월 30일에 시즌1이 끝났고, 6월 27일부터 모델 이현이와 함께 시즌2를 진행하게 되었다.

5 트리비아

  • 연예계 데뷔전 비보이 대회 'R16 코리아 스파클링 서울'에 출전한 경력이 있다.
  • 이목구비가 뚜렷한 편으로 상당한 미녀지만 대부분 화장으로 떡칠을 해서 외모를 깎아먹은 모습으로 주로 나와 전혀 성적매력을 못느끼는 남성이 의외로 많다.

300px

넓은 어깨와 더불어 덕분에 미녀상이라기보단 미남상이라는 평가도 제법 된다. 단 투명인간 뮤직 비디오 당시의 청순한 모습은 남성들이 매력을 느끼게 만들었다.
  • 어릴 때 테니스수영[12]을 해서 그런지 어깨가 넓다. 강심장에서 줄자로 측정했는데 어깨 너비가 45cm...같이 측정한 은혁이 43cm였다! 은혁이 어깨가 좁은 것도 있지만 손담비가 여자 치곤 아니 남자랑 비교해도 어깨가 넓은 것도 사실. 어깨리나[13] 그래서인지 타이트한 복장이나 아예 어깨를 드러내는 복장을 자주 입는 편.
  • 연습생 시절 부친이 뇌졸중으로 쓰러지셔서 많이 힘들었다고 한다.
  • 2008년 8월 21일에 웃지못할 일이 터지고야 말았으니, 모 인터넷 언론사가 보도한 손담배 표기사건이었다.

파일:Attachment/손담비/Sondambae.jpg
기레기가 손담비 안티로 스스로 인증한탓인지 이를 보고 불쾌했던 손담비팬들의 항의세례가 빗발쳐 그렇게 손담비로 정정하였다.하지만 4년 뒤에 결국 본인의 입을 통해 확인사실했다. 지못미

  • 2010년 8월 16일 송승헌과의 열애설이 터졌다. 문제는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다는 것이다. 애초에 인터넷 매체에서만 보도된 것이라 신빙성도 그다지 높아 보이지도 않다. 물론 송승헌 팬들은 코웃음을 쳤다.
  • 추자현을 닮았단 얘기를 많이 듣는다. 한편 1990년대 초중반 활발한 활동을 했던 배우 겸 가수 나현희와 닮았다고도 한다. 실제로 나현희도 닮았다고 인정했을 정도였다.
  • MBC 청춘 버라이어티 꽃다발에서 레인보우 멤버 오승아가 손담비 성대모사를 한 것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Queen 중 둘러봐봐라는 부분을 주로 모사하는데 사실 듈러봐봐~에 가깝다 이게 크게 유행해서 심지어 손담비 본인이 트위터에서도 언급할 정도.
  • 강심장에서 이야기하기를 악력이 굉장히 세다고 한다. 뮤직 비디오를 찍을 때 높은 곳에서 촬영을 하게 되었는데 고소공포증 때문에 무서워서 벽돌을 쥐고 있었는데 벽돌이 부서졌다고 한다(...).
  • 스타 인생극장에서 나와서 말하기를 몸치라고 한다. 그래서 데뷔 초반에 격렬한 안무를 배우는 것에 매우 힘들었다고 한다. 사실 활동초기와 현재를 비교해 보면 실력 수준에는 이견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본인이 상당한 노력가인 것 만은 확실해 보인다.[14]

48855091.2.jpg
다만 이는 자세에 따라서 절묘하게 키가 같게 나왔던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소속사가 플레디스다 보니 오히려 프로필상 키를 오히려 더 작게 속인다면 모를까 굳이 늘렸을 가능성도 희박.[16] 손담비가 키를 속였다는것보다는 김연아의 키가 아직 폭풍성장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으나, 김연아 또한 카롤리나 코스트너(169~170cm)와 같이 있는 모습을 보면 실제 신장은 164cm(~165cm)정도가 맞다.

  • 최근 편지로 밝혀진 최태원 회장이 부인 노소영 관장에 대한 이혼 요구 과정에서 최태원 회장의 내연녀에 대한 이야기가 흘러나오게 되었다. 자세한 것은 최태원 참조. 왜 이런 이야기를 손담비 항목에 꺼내는가 하면, 사실 최태원 회장과 노소영 관장이 별거 등 사이가 안 좋다는 소문은 공공연한 비밀이었고, 내연녀가 있다는 소문 또한 오래전부터 나돌아다녔다. 문제는 그 내연녀가 화장하면 손담비를 닮았는데, 주위 사람들이 이를 보고 진짜 손담비로 착각하여 'ㅅㄷㅂ가 SK 회장이랑 내연이래!' 라는 찌라시로 퍼지게 되었다는 거다. 오죽하면 최초 세계일보 단독 기사에서 내연녀로 ㅅㄷㅂ라는 댓글이 돌아다닐 정도였다.
  1. 어머니께서 맑은 여왕이 되라는 뜻에서 맑은 담(淡) 왕비 비(妃)를 붙여 이름을 지어줬다 한다.
  2. 크럼핑을 배울 당시 미국과 한국을 오가며 미국의 안무가 브라이언 프리드먼과 크럼핑 댄스의 창시자 릴C 등 유명인사들에게 배웠다. 당시 릴C는 손담비에게 "너는 예쁘니까 그냥 연기나 해라"라고 할만큼 재능이 부족했다고 한다.
  3. 대표적인 국내 언플용 쩌리차트. 참고로 빌보드는 매주 101개의 차트가 발표된다.
  4. 애초에 곡 컨셉 자체가 '지금의 불금자리를 토요일이 차지하고 있던 시절'인 80년대였기 때문에 여러모로 김완선이 모델 아니냐는 이야기가 많았다. 김완선도 토요일 오후~라는 가사로 시작하는 '기분 좋은 날'이라는 곡을 발표하기도 했었고. 다만 스타일의 유사성과는 별개로 표절곡은 아니었다. 이를 다룬 기사들에서도 '표절은 아닌데 분위기가 비슷한게 희한하다'는 식으로 나올 뿐, 표절이라고 하기엔 베낀 대상이 될 곡이 없었으므로...대충 오마주 아니었겠냐 하는 분위기로 정리되었다.
  5. 다만 차트순위와 상관없이 미쳤어 보다도 인지도 선호도가 높지 않았다. 다만 연예인이나 일반인들이 패러디를 시도하는 등 화제가 되긴 했다. 예능에서도 많은 출연자들이 따라했을 정도. 미쳤어 정도는 아니지만 나름 히트곡 대우를 받았다.
  6. 레인보우의 멤버 오승아가 이걸 흉내내서 화제가 되었다.
  7. 사실 지금까지도 빌보드에서 인기 있는 곡이 있으면 1~2년 안에 비슷한 곡이 우리나라에도 나오는 경우가 많고 표절/샘플링이 아니냐는 의혹도 빈번히 일어난다. 예를 들면 니키 미나즈의 'Starships'와(1분 50초 부분) 싸이의 강남스타일, Dj Snake & Lil Jon의 'Turn Down For What'과 2NE1의 '멘붕', Flo Rida의 'GDFR(Going down for real)'과 방탄소년단의 '쩔어' 등등. 기존 빌보드 곡에 익숙한 사람들이 불편해하는 경우가 많다.
  8. 원래 손담비는 연기자 지망생이었다. 그래서인지 확실히 연기는 타 가수 출신 연기자들에 비해 나은 편이었다. 신인배우라고 생각하면 준수한 수준. 배우지망으로 소속사에 들어갔지만 소속사 사정상 연기로 데뷔하기는 어려울 것 같아서 가수활동을 시작했다고...
  9. 3.3%(2009년 9월 29일)(경쟁작 : MBC 특별기획드라마 선덕여왕) 이 수치는 역대 드라마 최저 시청률 10위권이다. 그저 안습
  10. 현재는 종영.
  11. 2007년쯤 싸이월드에 올라온 사진중 차 안에서 찍은 사진이 있었는데 1세대 구형 아반떼로 추정이 된다.
  12. 취미로 한 수준이 아니고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수영을 9년 동안 했으며 서울시 대회에 나가서 2등까지 해봤다고 한다. 어? 같은 소속사에 누구도...
  13. 본인도 알고 있는 별명이다.
  14. 데뷔곡인 Cry eye 당시 무대와 미쳤어, 또는 연말가요프로 공연무대를 비교하면 춤솜씨는 물론이거니와 호흡과 표정연기도 상당히 다듬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15. 프로필로 보면 김연아의 키가 저 당시 164cm였고, 손담비는 168cm이다.
  16. 손담비를 포함해 애프터스쿨, 헬로비너스, 플레디스걸즈 등 플레디스 소속/연관 걸그룹 멤버들의 키는 평균 168cm로, 왠만한 걸그룹에서 중간 이상은 가는 165cm가 최단신인 수준이다. 실제로 유이같은 경우는 키가 173cm지만 프로필상 키를 171cm로 줄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