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Plasma Rifle. SF 창작물 등에서 등장하는 플라즈마를 발사하는 소형 화기의 일종. 특히 현실의 소총처럼 운용하는 경우 플라즈마 라이플이라고 통칭한다. 하이테크 무기답게 SF를 배경으로 하는 여러 창작물에서 나온다. (아직은) 가공의 무기이니만큼 외형과 성능 같은 묘사들은 작품들별로 제각각 다르다.
일단 현실성부터 말하자면, 플라즈마는 불꽃 내지는 번개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빛나는 구체마냥 날리는건 비현실적이다. 화염방사기처럼 쏘거나, 현실의 플라즈마 커터를 대형화시켜놓은 정도가 그나마 현실적.
2 작품별 묘사
2.1 둠 시리즈의 플라즈마 소총
2.1.1 둠, 둠 2
무기번호 6번. 데미지는 5~40, 분당 700발 발사로 엄청난 연사력을 자랑한다. 최대 탄수는 300(백팩 획득시 600)발.
플라즈마 탄환을 체인건 쏘듯이 발사하는 하이테크 무기로, 체인건처럼 플라즈마 탄환을 주구장창 쏴 주는 쾌감을 느낄 수 있다.
대부분의 적이 20발 이하로 정리되며, 일반 적 중에서 가장 튼튼한 바론 오브 헬조차 45발로 정리된다. 따라서 여러모로 올라운드로 매우 유용한 무기. 사이버데몬과 스파이더 마스터마인드를 제외한 모든 몹에 대해 매우 유용한 수단이 된다. 또한 탄환도 자주 나와주는 편이라 졸개에 막 낭비하지 않는다면 탄이 그리 모자랄 일도 없다. 그냥 상황 안좋으면 이 무기를 사용하도록 하자. 둘러싸였을 때 어느 한 방향으로 뚫고 나가는데 가장 좋은 무기.
방사피해는 없지만 엄청난 연사력, 졸개 이하는 스치면 죽는 화력, 쏘다가 사격을 중지하면 라이플을 왼쪽 위로 살짝 기울이는 모션과 함께 딜레이가 있는 것을 제외하면 거의 존재하지도 않는 후딜레이, 1:1 최강의 화력, 자주 나와주는 탄환, BFG와 달리 필요한 만큼 딱쓰고 끊을 수 있는 등 여러가지 이유로 많이 사랑받는다.
하지만, 이 녀석에도 단점이 있긴 하다.
- 탄환이 총탄처럼 인스턴트 방식이 아니라 비행속도는 빠르지만 로켓 런처의 로켓탄과 같은 방식이다. 그래서 장애물에 잘 막힌다. 덤으로 방사피해가 없으므로 빗맞으면 그대로 탄낭비를 초래한다.
- 발사된 탄환이 매우 반짝거린다. 게다가 연사력이 좋아서 사격시 화면 중앙부가 날아가는 플라즈마 라이플탄의 모습으로 꽉 차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래서 상대방 몬스터의 공격 등을 알아보기 어려워서 플레이어의 피탄확률이 높아진다.
- 탄환이 자주 나오지만 권총탄이나 샷건탄 수준으로 많이 나오지는 않으며, 적 몬스터를 죽여도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이 무기만 사용하면 탄환 부족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덤으로 BFG9000과 탄환을 공유하기 때문에 신나게 쏘다가 BFG9000을 쓸 일이 있을 때 탄약부족으로 못 쏘는 안습상황이 발생한다.
- 1:1 화력은 BFG9000보다 초당 화력은 약간 더 좋을 정도로 최강이다. 하지만 날아오는 탄환을 피하면서 100퍼센트 탄환을 몬스터에게 맞추기가 어렵고 은폐할 수 없어서 발사후 딜레이동안 자유로워 회피동작이 가능한 BFG9000쪽이 사이버데몬이나 스파이더 마스터마인드 상대로는 더 낫다.
- 탄환 크기 문제로 일부 오브젝트에 막히는 비참한 경우가 종종 연출된다(...). 특히 아래에서 위로 사격할 경우, 권총이나 체인건은 무난히 박히는 위치에서 플라즈마 라이플을 쓰면 바닥에 걸려서 데미지가 들어가질 않는다.
그러나 위의 단점을 고려해도 매우 유용한 무기라서 몬스터와의 전투는 물론 사람간의 결투에도 애용된다.
2.1.2 둠 3
여기에선 '플라즈마 건'이란 이름으로 등장. 엔프로 시설(Enpro Plant / Energy Processing Plant)에서 플라즈마 연구를 하다 발견해낸 무기로, 다른 무기들도 그렇지만 전작들의 같은 무기들의 특성을 거의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전작과는 달리 다른 무기들처럼 재장전이 필요하며, 남은 장탄 보유량을 보여주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또 여전히 적들 중에 이걸 들고 나오는 적은 전혀 없으며, 따라서 추가 장탄은 장탄이 배치된 곳에서만 습득할 수 있다. 결정적인 변경점은 BFG9000과 장탄 호환이 안된다는 것. BFG9000은 고농축 플라즈마 탄을 사용하고, 플라즈마 건은 일반 플라즈마 탄을 사용한다.
다소 투박했던 기존작들과는 달리 하이테크에 걸맞게 제법 매끈하고 미래지향적으로 깔끔하게 변했으나, 탄속이 느리다는 단점은 아직도 유효해서 로스트 소울 같은 작고 빠른 몬스터를 상대하는것엔 적합하지 않다. 또한 연사력이 기존작들 대비 미묘하게 떨어졌다. 일부에서는 사격음이 너무 장난감총 같다는 설도 있으나, 원래 미래지향적 무기인지라 사격음까진 아무래도 상관 없다.
다행히 고전작들처럼 사격 중단 시 들어올리는 모션이 없다. 어차피 재장전 해주는것만도 딜레이가 쩌는데 그 행동까지 구현했다면...
성능은 전체적으로 무난하지만 여러곳에서 1%씩 부족해서 아무때나 막 굴리는 무기가 아닌 다소 신중하게 쓸 필요가 있는 무기.
첫 입수 시점은 본편에선 알파실험실 4구역에서 갈림길 중 다리를 내렸을 때 진행 중 비밀장소에서, 악마의 부활은 1구역에서 2구역으로 리프트를 타고 온 뒤 정거장 아래에 있다.
2.1.3 둠
"이 플라즈마 소총은 아젠트 시설에서 전자기 가속 장치가 완성됨과 함께 군 병력의 표준 제식 화기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21세기 초의 고출력 플라즈마 화기 장비의 설계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목표물에게 충격과 열 피해를 가하는 플라즈마 발사체를 일제히 고속으로 발사합니다."(The Plasma Rifle became standard issue among military units with the advent of Argent-powered electromagnetic accelerators. Based on the high-intensity plasma gun device(HIPGD) design of the early 21st century, this weapon delivers a rapid salvo of plasmoids that inflict both impact and thermal damage.)
- 출처
2015 E3 시연회에서 슈퍼 샷건 뒤를 이어 소개된 무기. 사격음이 밋밋한 감이 있지만 졸개들을 쓸어버리는 면모를 과시했다.
맵3 'Meltdown'에서 등장. 박스에 보관되어 있는 걸 꺼내서 쓴다. 초기 장탄수 150발. 전작과 마찬가지로 밋밋한 사격음과 빠른 연사속도를 자랑하지..만, 어째 화력이 중형 돌격소총보다 후달린다.[1] 소총보다는 SMG에 가까운 느낌의 무장으로 변경되었다. 업그레이드로 경직탄과 충격파를 쓸 수 있다.
설정상 중형 돌격소총을 대체하는 군인들의 표준 무장이기 때문에 악에 홀린 군인들은 이 무기를 사용한다.
2.2 터미네이터 시리즈
터미네이터 시리즈에서는 1편부터 등장한 나름대로 유서깊은 물건이나 현대가 아닌 미래 시간대에서만 사용되는 물건인지라 현대를 주무대로 삼고있는 터미네이터 시리즈의 특성상 당연히 등장 비중은 짧다. 주로 스카이넷측 터미네이터들이 사용하지만 인간 저항군들도 많이 쓰는 모양.
등장 비중이 짧기 때문에 성능이나 설정은 자세하지 않지만, 영문 터미네이터 위키에 따르면 모델명은 "웨스팅하우스 M-27 페이즈드 플라즈마 펄스 소총(Westinghouse M-27 Phased Plasma Pulse Rifle)"'이며, 위력은 '최신이자 최악의 터미네이터'인 T-800[2]을 제압할 수 있는 수준[3]이라고 한다.
한편 터미네이터 1편에서는 T-800이 알라모 총포상에서 총기들을 주문하면서 플라즈마 소총(위상 플라즈마 소총 40와트형)도 한자루 주문하는 장면이 있다. 물론 미래의 물건인지라 당연히 구하진 못했지만.
4편이자 미래 세계를 다룬 '터미네이터 : 미래전쟁의 시작'에서는 어째서인지 인간이고 스카이넷이고 현대식 소화기를 쓰는지라 아예 언급도 안되는 무존재감을 자랑했다. 이를 보아 플라즈마 병기는 적어도 T-800이 양산되기 시작한 이후[4] 개발된 물건인 모양. 혹은 터미네이터 3에서도 그랬듯이 전작의 활약으로 미래가 조금 바뀌어서 플라즈마 병기 개발단계까진 가지 않았는지도 모른다.
리부트인 터미네이터 제니시스에서 플라즈마 소총이 나오는데, 오리지널 시리즈에 나온 소총은 나오지 않는다.
2.3 폴아웃 시리즈의 플라즈마 라이플
2.4 헤일로 시리즈의 플라즈마 라이플
항목 참조- ↑ 작중 묘사에서 인류가 심각한 자원난을 겪고 있다고 나오는 것을 보아, 위력보다는 자원을 아끼기 위해 플라즈마 소총을 채택했을 것이다.
- ↑ 물론 T-1000, T-X 같은 더 무시무시한 모델도 있지만, T-800은 양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크게 먹고 들어간다. T-1000은 너무 비싸고 안정적이지 못해서 몇대 만들지도 못했고, 두 모델의 장점을 합친 T-X는 더 비싸고 귀할것으로 생각되니...
- ↑ 참고로 T-800은 현대의 소화기로는 이빨도 안 먹힌다. 손상을 입어봐야 외피만 손상될 뿐이지. 터미네이터 1편에서도 카일 리스가 '놈(T-800)을 막을 수 있느냐'는 사라 코너의 질문에 '이런 무기들론 어림도 없다'고 하는 장면이 있었고 실제로 작중 내내 T-800은 현대 소화기로는 반응도 없었고 사제 폭탄으로도 겨우 효과를 봤을 정도이다.
- ↑ 미래전쟁의 시작의 작중 시간대는 T-800이 막 개발되어 단 1대의 완제품(막판에 존 코너와 싸운 모델)만 나온 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