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병도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전 · 현직 정치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치적 · 이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문서를 열람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인한 문서의 악의적 서술 · 편집은 민사 · 형사 상 소송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韓秉道
1967년 12월 07일 ~

대한민국정치인이다.

1967년 전라북도 이리시에서 태어났다. 원광고등학교, 원광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였다. 원광대학교 재학 중 6월 항쟁에 참여햐였으며 제19대 총학생회장을 역임하였다.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전라북도 익산시 갑 선거구에 출마하여 현역 국회의원인 새천년민주당 최재승 후보를 꺾고 당선되었다. 이후 친노계에 속하였으며 대한민국 국회에서 산업자원위원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속하여 활동하였다. 이외에 빈곤아이를 위한 국회의원 모임, e스포츠와 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 등에서도 간사로 활동하였다.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통합민주당 공천에서 이춘석 변호사에 밀려 탈락하였다. 이후 2009년 한국-이라크 우호 재단 이사장, 노무현재단 자문위원 등을 역임하였다. 2012년 2월부터 민주통합당에서 한명숙 대표최고위원 정무특별보좌관, 당무위원 등을 역임하였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전라북도 익산시 갑 선거구에 출마하려 하였으나 현역 국회의원 이춘석 후보에 밀려 익산시 을 선거구에 출마하였고, 결국 국민의당 조배숙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