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원(작곡가)

18576.jpg

1 개요

대한민국작곡가. 1980년 11월 18일생.

대중가요계에서 히트곡들을 많이 배출한 히트메이커라고 하지만, 실제로 작곡한 곡의 개수에 비해 히트곡들은 적은 편이며 메이비의 말로는 "굉장히 독특하고 난해한 음악을 한다"고 한다.[1] 일각에서는 "대중적이면서도 가수의 특색을 잘살리게 작곡을 한다"는 평도 있지만, 최근에는 대중적으로 신사동 호랭이에 밀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바다 - V.I.P'가 잘 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으며, 2007년까지만 해도 평이한 곡들을 작곡했으나, 2008년 상반기 실험적(?)이었던 '박지헌 - 보고싶은 날엔'이 대박이 나자 그 이후로 계속 실험적인 음악을 하는 듯.

U R Man, MAD, Mazeltov 등 코갤에서 코국가로 불리는 곡들을 많이 작곡해서 "익태"라는 별명이 붙었다.

다작을 해서 은근히 자가복제가 많고 그에 따른 곡의 퀄리티가 들쭉날쭉하다.

신인그룹이었던 제국의 아이들의 데뷔곡인 Mazeltov가 "뭔 기계음 떡칠을 해놨냐", 그리고 가사 걸드립(라틴걸 멕시칸걸 코리안걸 자펜걸), 요일드립 (프라이데이 쌔러데이 썬데이)으로 인해 "가사가 이게 뭐냐", "작사가가 누구냐", 등등 논란이 일었다. 생각해보면 이 사람이 작곡/작사한 곡이라고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곡 스타일이 매우 다르고, 잘 쓰지 않았던 오토튠 남발과 병맛스러운 가사를 지니고 있다. 뭔가 자신에게 변화를 주고 싶었던 건지는 몰라도 여러모로 의문. 현재 가요계의 심각한 현실을 보여주는 노래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본인 이미지에 막대한 타격을 주었다.

결국엔 가사 논란에 대해 직접 해명하기에 이른다. 글을 보면 결국 아무 내용이 없는 가사라는 걸 인정하고 있다.(그리고 작사, 작곡은 맞지만 편곡은 다른 사람이 했다.) 너무 강한 감성과 이성의 충돌이라는 표현을 써가며 4차원적 정신세계를 면죄부로 내세우고 있으나, 세상에 감성과 이성이 충돌하지 않는 인간은 없다. 하나마나한 변명일 뿐.

무엇 때문인지는 몰라도 곡에 있어서 표절 의혹이 조금씩 생겼다. '아이유 - Boo'의 경우에는 80년대 미국 유명 10대 가수였던 데비 깁슨의 'Only In My Dreams'를 표절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도입 부분은 사실상 확정적이며, 메인 멜로디는 다소 다르지만 비트나 스트링은 비슷하다. '바다 - MAD'의 경우에는 Rozalla의 'Everybody's Free'와 후렴구가 비슷하다는 것으로 표절 의혹이 제기되었으나, 노래 자체에 큰 유사성이 없어서 묻혔다.

작곡에 있어서 샘플링을 자주 활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일락의 '편한 사람이 생겼어'는 남미 민요 'Latin America'를, SORI의 '타버렸어요'는 쇼팽의 'Nocturne'을, NS윤지의 'Don't Go Back'은 La Roux의 'Bulletproof'를 샘플링한 것이다.

마젤토브 논란 이후쯤부터 다작을 포기한 듯 싶다.

이러저러한 논란 이후 큰 활동이 없다가, 2011년 카라가 일본에서 여름 시즌송으로 내놓은 '고고 썸머' 가 히트를 쳤다. 그러다 2016년 Double S 301과 함께 복귀했는데, 그걸 증명하듯 노래도 중독성도 U R Man과 매우 비슷하게 나왔다. 본격 U R Man MK.2(...)

최근 페이스북에 나무위키 본인 글을 보고 "이런젠장 ㅋㅋ" 이란 반응을 보인바 있다.

2 작곡 목록

카라 Break it, 맘에 들면, 우리 둘, AHA, Rollin', Go! Go! Summer!
SS501 4 chance, 널 부르는 노래
신화 예쁘잖아
브랜뉴데이 살만해
아이유 Boo, Love Attack
씨야 가니
레인보우 Not your girl[2]
바다 V.I.P, Queen, MAD
제국의아이들 Mazeltov, Daily Daily
F.cuz Jiggy
티아라 Falling U
먼데이 키즈 발자국, Sorry (이진성 솔로곡), 흩어져
V.O.S 나 이젠 (최현준 솔로곡), 울어, 미안합니다, Full Story
박기영 미안했어요
민효린 Touch me
쥬얼리 모를까봐서
박지헌 보고 싶은 날엔, 헤어질 거 같애, 설레임, 안녕히
브라운 아이드 걸스 니베아 립케어 광고 음악
지아 & 4MEN 울고, 불고..
포미닛 & 마리오 & 에이맨 징글징글[3]
J2 행방불명[4]
김동희 이제서야
하하 너는 내 운명 2
김소리 타버렸어요 (With 동준 Of 제국의아이들)
일락 편한 사람이 생겼어
NS윤지 Don't Go Back
마이네임 Message
Double S 301 U R Man, PAIN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한상원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바다의 MAD만 들어보더라도...
  2. U R Man의 답가.
  3. 2009년 말 발표된 크리스마스 캐롤. 2010년 12월 19일 꽃다발에서 포미닛이 '잘 안됐다'며 디스.
  4. 최근 들어 디시인사이드에서 '행방불명인가보다~'로 시작되는 후렴구 부분이 BGM으로 자주 쓰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