혓바늘

이 문서는 의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정보는 기초적인 지식으로만 받아들여야 합니다. 바다위키에 등재된 의학 정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본 문서를 의료행위, 자가 진단, 교육 등에 활용함으로 인해 불이익이 발생해도 바다위키는 법적 책임을 질 의무가 없습니다. 건강 관리와 질병 진단은 반드시 병의원·보건소 등 전문 의료기관만을 이용해야 합니다.

의학 관련 문서에 오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자의적인 생각이나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타인의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舌炎/Glossitis

혓바늘 사진. 혐오주의
에 생기는 질환의 일종.구내염이 혀에 생기는 것으로 발병원인은 스트레스부터 구강매독까지 다양하다. 보통 밥먹다 혀 깨물어서 생긴다.

혀끝이나 혓바닥에 빨갛고 조그맣게 뭔가 돋아나고 이것이 말하거나 식사 중에 닿으면 통증을 유발하는데, 이것이 상당히 짜증이 나고 아프다. 위치가 이상하면 말할때도 아프다.[1] 일부 예민한 사람들에게는 설암 데모버전 수준이라고. 코 안에 생긴 여드름과 필적할 정도. 한 마디로 재앙이다.

더군다나 잇몸도 아닌 혀에 난 것은 음식, 심지어는 물도 제대로 마시기 힘들다.특히 짬뽕 심정적으로는 차라리 혓바늘 부분을 도려내는 것을 진지하게 고려하게 될 정도이다[2].만약 혀 밑에 났다면? 당신은 지옥을 보게된다.알보칠의 고통이 배는 더해진다. 그 정도로 정신적/육체적 고통이 심각하다.

게다가 여러개가 생길 경우 어디로 먹어야 할지 난처해질 뿐더러, 실수로 그곳을 깨물기라도 하면....

피곤하면 생긴다고도 한다. 그냥 약국에서 약 사다가 바르면 좋겠지만... 연고를 입속에다 바른다는 시츄에이션이 거부감을 일으키기도. 비타민이 부족할 경우에도 발생하기 쉬운데, 실제로 종합비타민 두 알만 먹으면 몇 시간 내에 가라앉는 경우도 많다. 여기에 숙면까지 취해주면 금상첨화. 연고 중에서는 오라메디를 추천. 빠르게 처리하고 싶다면 최종병기 알보칠을 쓰자. 혓바늘이 그냥 떨어져나온다!! 알보칠을 바르고 잔 뒤 아침에 입안에 뭐가 씹히길래 뱉어봤더니 혓바늘이었다는 흠좀무한 경험담도 있을정도.

관련 병원이 헷갈릴 수도 있지만, 이비인후과로 가야한다. 구강전문 치과에서 봐주는 경우도 있다는 듯.아니 치과는 원래 구강 전문이잖아[3] 치과에 가면 의료용 레이저를 쏴서 다친 부위를 태워버려 치료해준다. 태운다고 해도 무슨 인두로 지지는 것마냥 아프진 않고, 그냥 좀 따끔하고 혀 타는 냄새(...)만 좀 나고 마는 정도이다.[4] 레이저 치료의 특성상 소독과 봉합(?)이 동시에 되므로, 한끼 정도만 아무것도 안 먹고 참으면 곧 다시 정상적인 식생활로 돌아갈 수 있다. 다만 당연하겠지만 며칠간 자극적인 음식은 삼가야 한다. 하지만 의료비를 보상해주는 보험에서 치과는 보상이 안된다.

간혹 마조히즘 기질이 있는 사람들은 일부러 혓바늘을 건드리면서 고통의 쾌감을 즐긴다고도 한다. 이러면 혓바늘이 낫기까지는 더 오래 걸리게 되지만, 어차피 이런 사람들한테는 혓바늘 건드리는 게 재미있을 테니까 상관없을지도 (...) 흠좀무...건드리면 침이 고이는게 참 좋다

맥주를 섭취하면 고통이 덜해진다. 실제로 구내염에 맥주의 효모가 효과가 있다[5]는 기사가 올라온 적이 있다!단 미성년자는 불가능한 방법이다 괜찮아 맥콜이 있잖아 그냥 보리차를 드세요

호랑이고양이 같은 고양이과 동물들은 실제로 혀에 바늘이 나있다. 그리고 수컷들은 검열삭제에도 바늘이 달려있다. 다른 동물들에게서는 땅늑대 정도를 빼면[6] 찾아볼 수 없는 것인데, 고양이과 동물들이 대부분 사냥을 하는 육식계 동물인지라 짐승 뼈에 붙은 살점을 좀 더 잘 발라먹을 수 있도록 혀에 바늘 같은 돌기가 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고양이들은 고양이혀로 털 빗질하는데 사용하기도 한다.
  1. 예를 들어 혀 밑이라든가...
  2. 실제 병원에서도 염증을 약물이나 레이저로 지쳐서 태워버린다. 다만 소독 안된 기구를 사용하는 자가 치료는 위험한 짓이며 2차 감염 등의 부작용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3. 치과는 치아와 잇몸 전문이다. 이비인후과가 더 적합할 것이다
  4. 통증에 대해서는 개인차가 있는 듯 하다. 치료내내 통증을 크게 느끼고 치료 후에도 한동안 화상에 의한 통증에 고생하는 사람도 있다.
  5. 사실 위 문단의 비타민이 부족한 경우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는데. 맥주 효모에는 비타민 B군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병을 치료하는 영양성분 가이드북, 나가카와 유우조, 2008)
  6. 다른 하이에나들은 평범한 혀를 가지고 있다. 그나마도 고양이과 만큼 뚜렷하진 않은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