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혀
1 설명
猫舌(네코지타).
뜨거운 것을 잘 못 먹는 체질을 가리키는 일본어. 일본어 관용구로써 쓰이는 말이다.
고양이가 뜨거운 것을 잘 먹지 못한다는 일본 속설에서 유래한 단어지만, 인간을 제외한 모든 동물들은 음식을 가열하여 먹는 습성이 없기에 고양이를 포함하여 동물 대부분은 뜨거운 음식을 잘 못 먹는다. 다만 반복적으로 뜨거운 먹이를 주면 점점 적응해나간다는 듯. 마찬가지로 인간도 아주 오랜 기간 동안 뜨거운 음식을 먹지 못하면 뜨거운 음식을 잘 못 먹게 된다.
그리고 뜨거운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사람은 초딩입맛의 한 부류로 생각되면서 한국이든 일본이든 비웃음의 대상이 되기도 하는데 사실 뜨거운 것을 못 먹는 사람이 오히려 건강에 이득이 된다는 WHO의 발표가 나왔다. 국제보건기구 WHO에서 60도 이상 온도의 음료나 음식을 섭취할 경우 식도 조직 손상으로 식도암 발병율이 높아진다고 발표했다.
x300px
진짜 고양이 혀는 무진장 까끌까끌하게 생겼다. 오밀조밀한 생선 뼈에서 가시를 발라 먹는다던가 그루밍(털고르기)할 때 빗으로서 쓰인다.
여담으로 고양이는 단맛을 못 느낀다. 단맛을 느끼는 수용체가 없기 때문. 이것은 고양잇과 모두의 공통사항. 때문에 과일 및 과자류를 좋아하는 개에 비해 대부분의 고양이는 시큰둥해 한다. 물론 분명 못 느낄텐데도 집요하게 뺏어먹는 부류도 간혹 존재한다. 이건 그냥 사람이 먹는 걸 따라하는 것이다.
고양이와는 반대로 개는 단맛을 아주 잘 느낀다. 그래서 강아지가 자신이 애지중지하던 초콜릿[1] 케이크를 고양이에게 선물해봤자 '고양이에게는 별 의미가 없는 음식'이기에 개와 고양이가 친해지기 힘들다는 우스갯소리도 있다.
2 고양이혀(속성) 소유자
- 고양이 속성 캐릭터 중 일부
- 가면라이더 555 - 이누이 타쿠미, 키무라 사야 : 특촬이다보니깐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아예 하이퍼 배틀 비디오에 나오는 가사에도 공인된 사실.
- 광란가족일기 - 미다레자키 쿄우카
- 기어와라! 냐루코양 - 쿠우코 : 참고로 이녀석은 종족 자체가 살아있는 불꽃인 크투가 성인이다.
- 노블웍스 - 카네모토 아카리 : 아침에 홍차 먹는 습관이 있는데 주인공 타쿠미가 제대로 식히지 않아서 뜨거워하며 못 먹는 SD CG가 호평.
- 도키메키 메모리얼 Girls Side - 모리무라 사쿠야 : 이 캐릭터의 담당성우인 이시다 아키라가 뜨거운 차를 호호 불어가며 먹는 것을 연기하는 대목은 압권.
- 동방프로젝트 - 이자요이 사쿠야 : 작품에 언급된바 없이 설정만 존재
- 모든 것이 F가 된다 - 니시노소노 모에
- 모브사이코 100 - 레이겐 아라타카
- 블레이블루 - 쥬베이 : 이쪽은 진짜 고양이인가...
- 시큐브 - 사쿠라마이리 시라호
- 신화 - 신혜성
- 아따맘마 - 타치바나 가족들
- 아이카츠! - 키리야 아오이
- 아즈망가 대왕 - 카스가 아유무
- 암살교실 - 살생님
이분 분명히 단거 좋아한다 하지 않았냐 -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 - 히키가야 하치만
- 일상 - 사카모토
잠깐, 그냥 고양이잖아?! - 쿠다미미의 고양이 - 네네코 : 이 캐릭터는 고양이가 빙의했다.
- 전희절창 심포기어 GX - 마리아 카덴차브나 이브 [2]
- 쿠로코의 농구 - 아카시 세이주로 : 정작 좋아하는 음식은 탕두부[3]라는게 아이러니(…). 여담으로 이쪽은 혀뿐만 아니라 외모도 고양이상이다.
- 킬라킬 - 사나게야마 우즈
- 하늘을 나는 3가지 방법 - 쿠모노미 미소라
- Aster - 유즈키 사키
- Fortune Arterial - 센도 에리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