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달러

동북아시아의 통화
몽골 투그릭만주 위안일본 엔
대한민국 원 (대한민국 환)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원
중화인민공화국 위안홍콩 달러마카오 파타카신 대만 달러

600px

파일:Attachment/hkd-500.jpg
HSBC
파일:Attachment/HongKong-1-notes.jpg
스탠다드차타드 은행권
파일:Attachment/HK BANKNOTE B.jpg
중국은행
3 화폐 전부 엄연한 홍콩 달러다.[1]

홍콩의 화폐단위. ISO 4217코드로는 HKD. 한자로는 港元 또는 港圓, 港幣이라고 쓴다. 2015년 현재 미국 달러와의 페그제로 인하여 교환비율은 HK$ 7.75~7.85 = US$1. 원화로는 약 141원=HKD 1 정도 된다. 나머지는 미 달러를 제외하면 홍콩 달러 교환비율* 외환시장에서 결정된 미화 환산가격[2]

홍콩의 독자적인 화폐의 역사는 1800년대 중반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홍콩달러가 정착된 것은 1930년대로 보고있다. 그 후로도 홍콩은 영국령으로서 독자적인 화폐를 유통시켜 왔으며 홍콩이 중국으로 넘어간 1997년 이후에도 유지되고 있다.

금융시스템이 정착된 선진국 중에서는 특이하게도 발권은행이 여러 곳이다. 지폐를 세 군데의 은행과 홍콩 정부등 네 군데에서 발행하고 있으며[3], 심지어 세 은행 중 두 군데는 민간은행이다. 그 두 민간은행은 우리도 잘아는 은행인 HSBC스탠다드차타드은행. 나머지 하나는 중국은행의 홍콩법인이다.[4] 이렇게 되면 각 은행들이 자기들 사정에 따라 자기 은행 명의로 발행되는 지폐를 마구 찍어대어 통화유통질서에 혼란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으나, 실제로는 홍콩금융관리국의 엄격한 관리하에 세 은행이 각자 찍어내는 화폐량의 비율을 정하기 때문에 그런 혼란은 없는 듯 하다.

발행하는 통화량으로 따지면 HSBC(70%)>>> 중국은행(BOC, 20%) > 스탠다드차타드(SC, 10%)순으로 통화량이 많으며 홍콩에서 유통되는 홍콩달러 지폐의 절반 이상이 HSBC은행권이다. 특히 고액권으로 갈 수록 HSBC의 비중이 높아져서 다른 은행에서 발행하는 500홍콩달러 이상의 고액권 지폐는 홍콩에 거주하면서 거래를 해도 쉽게 발견하기 힘들다. 홍콩 정부에서 발행하는 지폐는 10홍콩달러짜리 한 종류이고, 중국은행권이나 스탠다드차타드 은행권을 주로 발견할 수 있는 곳은 20홍콩달러짜리 지폐이다. 각 은행은 같은 액면가라도 서로 다른 디자인으로 통화를 발행한다. 단지 같은 액면가이면 크기와 색깔이 같기 때문에 혼동될 우려는 없다.[5] HSBC권에는 사자그림이, 중국은행권에는 중국은행 건물의 그림이 들어가 있고, SC은행권에는 액면가에 따라서 다양한 동물의 그림이 들어가 있다. 그리고 각 지폐에는 한자로 港幣○○圓(중국은행권이나 스탠다드차타드은행권) 또는 港幣○○元(HSBC권이나 홍콩정부발행권)이라고 쓰며 각 발권은행에서 해당되는 은행권의 지불수단으로서의 가치를 책임진다는 문구가 적혀있다. 공통적으로 홍콩의 국기에 나오는 꽃은 반드시 들어간다.

동전은 10센트, 20센트, 50센트, 1달러, 2달러, 5달러, 10달러의 7종류가 있으며 모두 홍콩정부 관리하에서 주조된다. 20센트와 2달러짜리 동전은 원형이 아닌 꽃모양을 하고 있어 쉽게 구분된다. 5달러짜리 동전은 한국의 동전과 비교해서 상당히 두껍고 무거우며 10달러짜리 동전은 편의점 등에서 소액거래를 하다보면 종종 손에 들어오기는 하나 같은 액수의 지폐에 비해 유통량이 적은 듯.

참고로 홍콩달러는 마카오에서도 마카오의 화폐인 파타카화와 거의 1:1(정확하게는 1:1.03)의 비율로 통용된다. 반면 마카오의 파타카는 홍콩에서 쓸 수 없다. 하지만 고액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홍콩 현지 은행에 가면 환전이 가능하기는 하니 고액의 파타카를 보유하고 있다면 무리해서 쓰지 말고 저 방법을 쓰는 것도 나쁘지 않다.

국내 은행에서 환전할때에는 스프레드는 평균 1.99%대이다. 환전소의 스프레드는 그 보다 낮고...만약 환전할려면 환전소나 서울역 환전 출장소에서 환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1. 저 위에 있는 첫번째 사진의 지폐는 별도의 사용에 대한 제한이 없는 한 아직도 사용이 가능하다. 몰론 70년대 후반에 발행된 지폐도 현 시점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70년대 후반 발행 권종을 원화로 환전할려면 외환은행에서 해야겠지만
  2. 예 : 1천원당 0.97847U$이고는 홍콩 달러화 교환 비율은 7.75241HK$일때 천원당 환산가? = 7.75241*0.97847 = 7.58550HK$
  3. 스코틀랜드, 북아일랜드도 같은 화폐발행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4. 위안화를 발행하는 중국인민은행과는 다른 곳이다. 착오 없기를. 물론 중국국영은행이기는 하다.
  5. 20달러 = 청색, 50달러 = 녹색, 100달러 = 적색, 500달러 = 갈색, 1000달러 = 황토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