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꽃의 이름
일본어로 은방울꽃을 뜻한다. 동명의 민요도 있다. (원곡은 러시아)
2 인명
2.1 소녀왕국 표류기의 등장인물
악마라고 할만한 전투 능력의 소유자로써 당시 주인들도 고전하는 카라아게를 키워내고(동기는 나이를 먹어도 날지 못하는 카라아게를 위한 날기훈련. 아시다시피 카라아게는 닭이다.) 또 그 카라아게를 단박에 제압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이다.[1]
묘사를 보면 그녀의 전투감각은 거의 본능 레벨. 카라아게가 주먹을 피하니까 무릎이 알아서 카라아게가 피한 위치로 튀어나오고 뒤를 잡아 공격하려는 순간 알아서 주먹이 뒤로 향하고 분신을 쓰면 아무렇지도 않게 본체를 잡는다. 감도 인간을 초월해서 카라아게가 그녀를 속으로 욕하는 순간을 0페이지 단위로 포착해서 카라아게를 박살내기도 한다.[2][3] 이런 연유로 당시 '붉은 야차'로 행세중이었던 시즈카는 붉은 야차로서 움직일때 절대로 스즈란과 마주칠려 하지 않았다. 오죽했으면 섬 최초의 인간 주인이 나오지 않을까 싶었을 정도. 하지만 결국 주인은 카라아게가 물려받게 되었다. 상당한 말괄량이 이며 질투심이 엄청 강하다.[4]이 질투심은 후에 스즈가 물려 받은 듯 하다. 더불어 스즈도 성격이 온화해서 그렇지 실제 신체능력은 섬내 인간들중에서도 최강급에 속하는데 이도 어머니에게서 물려받은 것일지도 모른다. 단 스즈를 낳고서는 무리하면서 얌전한 척한지라, 스즈의 기억속에는 전형적인 상냥한 어머니로 남아 있다.
토호인 이쿠토만큼이나 둔한 사람. 타카토라가 "데이트하자!"라고 했는데 "만날 같이 다니잖아?"라면서 넘긴 적도 있고[5] 그 외에도 타카토라가 끊임없이 고백을 했지만 다 이런 식으로 넘어간 듯하다. 그러나 연애 자체에 둔한 이쿠토와 달리 스즈란은 타카토라에게 이미 푹 빠져 있었다.[6] 그런 연유로 이 섬내 최강자에게 타카토라는 당시 유일한 약점이었다. 타카토라 문제를 가지고 카라아게가 기어 올라오면 꼼짝 못할 정도다. 타카토라도 스즈란을 좋아햇으므로 사실 둘의 혼인은 딱 한 관문만 남아있는 셈이었는데, 스즈란 본인이 여자력이 형편없는데다가[7] 츤데레적인 면도 있다보니 그 한 관문이 그야말로 난공불락이라 타카토라를 끊임없이 좌절시켰다.(...) 끝내 타카토라가 프로포즈 용 선물로 선택한건 그녀가 좋아하는 목욕을 위한 온천으로 바로 현재 스즈가 사는 집이 위치한 곳이다. 하지만 결혼하자고 말하려고 어깨를 잡았을 때도 장난치는 줄 알고 손목을 붙들고 절벽으로 횅 날려버렸다. 그래서 타카토라는 절벽에 부딪히면서 결혼하자고 말하는 희대의 만담 청혼을 하게 됐다(..)
스즈랑 판박이로 닮았지만, 어느 한부분이 작다. 독자 입장으로 볼때 그냥 그리기 귀찮아서 그부분만 작게 그린게 아닐까 싶다. 더불어 가슴은 애 엄마가 돼서도 안 커졌다.
사실 첫 등장자체는 상당히 이른 단계에서 했다. 가장 첫등장은 2권에서 스즈의 회상장면. 그외에도 5권의 아야네의 회상장면등등 지나가는 컷으로 의외로 자주 등장하지만 설명도 없고 아무도 주의주지않아 그 정체가 감추어 졌던것.
작중에는 죽은 사람 취급하고 있지만, 사실 3년전 태풍이 불던 날에 경비를 나갔다가 행방불명된 상태이다. 때문에 생존 가능성이 계속 제기되다가 결국 100화 돈카츠 관련 에피소드에서 2년전에 유체이탈한 생령 상태로 등장해 어딘가에서 생존해 있음을 인증했다. 생령 상태였지만 역시 스즈란답게 카라아게를 기세로 제압, 이후에 카라아게와 마치의 콤비를 압살했다. 그 이후 스즈를 찾아가는데 외모가 영락없는 유령이었지만 이를 모르는 스즈란은 유령을 극도로 무서워하는 딸과 그 친구를 본의도 아니게 놀래키고 말았다.[8] 참고로 돈카츠는 이때 스즈란이 두고 간 애다. 21권 끝 부분에서 야시로가 한 말에 따르면 축제 때 나타나는 '소원을 이루어주는 정령'에게 소원을 빌어 섬 바깥으로 나간 모양이다. [9]
108화에서 꿈속세계에서 나오지 못하는 마치를 구하기 위해 따라 들어간 스즈, 아야네와 마치를 깨워주기도 했다.[10]
바깥 세상에서 살고 있는 것과 이쿠토네 집안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여겨졌으며, 더불어 스즈란이 살아있는 걸 보면 같이 실종된 아이란도 남자들도 같이 어딘가 살고 있는 듯하다고 여겨졌다. 그러나 남자들은 추측대로 바깥 세계에서 이쿠토네 집안에 고용되어 살고 있었지만 134화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정작 스즈란은 그 곳에 없었다. 심지어 스즈란이 행방불명되었다는 사실조차 아이란도에서 찍은 비디오 영상이 전달되기까지 전혀 몰랐던 모양.
134화에서는 섬 남자들이 스즈를 보고 스즈란 이야기를 꺼내는데, 하는 말들이 엄청나다. "스즈란이랑 비슷하다고? 뭐... 생긴 건 비슷하지만..."(나가마사) "스즈란은 좀 더 무사의 아우라가 느껴지지."(타다노리) "스즈는 스즈란하고는 정반대로 여자다운 아이네."(히데아키) "야 그 얘기 본인이 들으면 니들 다 죽는다(..)"(타카토라) 행방불명 사실을 알고서는 다들 좀 걱정했지만 스즈란이라면 괜찮을 것이라고 결론이 난다.
행방불명된 마을남자들의 떡밥 다음으로 작품의 마지막 떡밥이 될 수 있다.
2.2 첫사랑 매지컬 블리츠의 히로인
주인공 코타로의 사역마.
2.3 에로게 캐릭터
F&C의 에로게인 스이게츠(水月)에 등장한 야마토 스즈란이다. 로리 캐릭터. 와하~라는 말버릇이 있다.
후타바 채널의 필수요소가 되었으며(경위에 대해서는 추가바람), 이 사이트의 영향을 받은 4chan에서도 종종 밈으로서 등장한다. 네타에 쓰이는 모습은 주로 와하~하면서 해맑게 웃는 SD 스즈란이다. 게임 자체는 대박까지는 못되고 중박정도였지만, 오히려 스즈란은 스이게츠라는 에로게 자체보다 더 인지도가 있는듯 하다. 스이게츠의 원화가는 ☆가야로인데 그가 디자인한 캐릭터 중 유별나게 스즈란만 넷 언더그라운드의 세계구(?) 급으로 대박을 친 셈이다.
왜인지 요새는 동방프로젝트의 루미아가 얘의 모습을 트레이스하는 식으로 엮인다.
2.4 은혼의 등장인물
- 스즈란(은혼) 항목 참조.
2.5 일본 아이돌 그룹 AKB48의 멤버
- 야마우치 스즈란 항목 참조.
3 기타
3.1 크로우즈, 워스트에 등장하는 학교
3.2 열차
JR 홋카이도 | ||||
L特急 すずらん L특급 스 즈 란 | ||||
무로란 - 보코이 - 미사키 - 와니시 - 히가시무로란 - 와시베츠 - 호로베츠 - 노보리베츠 - 시라오이 - 토마코마이 - 누마노하타 - 미나미치토세 - 치토세 - 신삿포로 - 삿포로 |
400px
스즈란, 슈퍼 카무이로 운용하는 785계 전동차
스즈란, 슈퍼 카무이로 운용하는 789계 전동차
전구간 운행 차창영상
삿포로-무로란 간을 운행하는 특급열차의 명칭이다. 호쿠토/슈퍼호쿠토가 속달특급이라면 스즈란은 단거리 광역특급이라 정차역이 호쿠토에 비해서 많은 편이다.다른지역의 라이너를 특급으로 굴린다 생각하면 된다. JR 홋카이도 소속이며 785계, 789계로 하루 6왕복 운행한다. 1왕복[11]을 제외한 전열차가 무로란을 종점으로 하며 전체 구간 중 히가시무로란-무로란 구간은 보통열차로 운행한다.
운행시간은 히가시무로란-삿포로를 기준으로 상행 1시간 28분에서 35분 하행 1시간 30분에서 38분이 소요된다.
히가시무로란 - 무로란 구간은 12분정도가 소요된다.
홋카이도내 다른 특급들이 삿포로를 기점으로 운행하는 반면 호쿠토와 스즈란은 하코다테, 무로란을 기점으로 하고있다.
- ↑ 참고로 그 제압당시에는 카라아게급의 실력을 지닌 녀석이 두명(?) 더 있었다. 수리수리와 스메라기 씨. 새됐다 파의 멤버들. 이후 카라아게가 여러 싸움을 거쳐(대상 중 동서남북 주인들도 있었다.) 분신술까지 쓰는 경지에 오를 정도로 레벨업하고 덤비지만 스즈란이 가지고 놀았다. 참고로 스즈란은 전자의 사건 이후 전혀 수련한 적이 없다.
- ↑ 사랑문제로 고민하던 스즈란이 다음 페이지에서 갑자기 카라아게를 발로 차 날려버린다. 그리곤 자기를 욕했냐고 따진다. 이 때 카라아게의 반응은 반응이 너무 빨라 페이지 잘못 넘긴 줄 알겠다.
- ↑ 개그 연출이지만 현재의 카라아게가 과거를 회상하며 '악마와 같이 강한 사람'이라고 그녀를 평가하자 그 대사가 들은 나레이션용 대화 상자를 손으로 가리키곤 "누가 악마같다고?!"라며 안 그래도 작살나고 있던 과거의 카라아게를 더 작살내버렸다.(...)
- ↑ 그녀는 질투심을 타카토라에게 인사를 빙자한 폭력행위로 가함으로서 풀곤 했는듯하다. 스즈란의 질투심이 담긴 킥을 맞은 그가 하는 말이 "오늘은 유난히 인사가 과격하구나". 맞은 보람(?)이 있긴 한지 타카토라의 신체능력은 카라아게의 공격을 여유롭게 피하는 수준이고 스즈란의 폭력을 맞고도 버티는 맺집을 보여준다.
- ↑ 이쿠토도 17권 96화에서 스즈의 데이트하자는 말을 그런 식으로 받아친 적이 있다.
- ↑ 계기는 스즈란이 바다에서 수영하다 다리에 쥐가 난 상태에서 상어에게 습격받을 위기에 빠졌을 때 타카토라가 구해준 것이었다.
- ↑ 타카토라가 보석을 프로포즈 선물로 찾는게 아니냐는 주변의 의문에 스즈란은 이를 즉각 부정하며 걔는 자기가 그딴 돌맹이에 관심없다는 걸 알고 있다며 덤덤한 반응을 보일 정도(...)
- ↑ 이 당시 스즈는 아직 가슴이 아야네보다 작았는데 아야네가 이걸 가지고 스즈를 놀리자 스즈란이 가슴이 작은게 뭐가 나빠라고 외치며 등장한다.
- ↑ 3년 전 그 정령에게 소원을 열심히 빌어서 소원을 이루어준 케이스가 있다고 언급. 축제 때 그 정령으로 사건이 일어났을 때도 스즈가 '엄마가 떠났을 때랑 비슷해...!' 라고 그랬던 걸로 봐서 그 때 스즈란이 빠져나간 것이 거의 확실.
- ↑ 형체는 제대로 나오지 않았으나 야시로가 2년만의 재회는 어땠냐고 물어보기도 하고, 이미 가슴은 자신을 넘었다고 하는 걸로봐서 스즈란이 맞다.
- ↑ 상행 2호 | 하행 5호는 히가시무로란을 종점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