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다마리 스케치/애니메이션

파일:Attachment/히다마리 스케치/애니메이션/hidamari anime front.jpg
《ひだまりスケッチ×ハニカム》(히다마리 스케치×허니컴)의 로고

1 개요

아오키 우메히다마리 스케치를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

2 상세

히다마리 스케치는 원작인 4컷만화보다 샤프트가 제작한 애니메이션으로 더욱 유명해졌다. 지금의 샤프트를 있게 만들어준 샤프트의 출세작으로, 이후로도 바케모노가타리 방영 전까지 한동안 샤프트빠는 안녕 절망선생으로 까이면 히다마리를 꺼내든다는 농담이 있었을 정도였다. 또한 호분샤에서 출판되는 만화 중 처음으로 애니메이션화된 사례이기도 해서, 케이온!과 함께 호분샤의 작품들이 애니메이션화가 이루어지도록 물꼬를 틀고 그로 인해 일상물 난민이 양산되는 시발점이 된 작품이 된다. 2007년 첫 애니메이션화 이후 2013년까지 매년 어떠한 형태로든 간에 TV에서 애니메이션이 방영되었다. 주관 방송국은 TBS. 분기 당 발표하는 애니메이션의 개수가 적은 편에 속하는 해당 방송국에서 4기까지 나왔다는 것은 엄청난 의미를 지닌다.

애니메이션 한 화의 구성은 십중팔구 유노가 일어나는걸로 시작해서 유노가 목욕하는걸로 끝난다(...). 알람 → "유놋치!" → 극 → 퐁당! → 오리

애니메이션의 엔드 카드히다마리 스케치/애니메이션/엔드 카드 항목 참고. 기수에 관계없이 마지막 화의 엔드카드는 원작자인 아오키 우메가 그린다.

3 방영 순서


<애니메이션 방영 총정리>

* 2007년 01월 1기 : 히다마리 스케치
1쿨 12화
1기 특별편 전-후편 2화
총집편 히다마리 데이즈 1화
⇒ 도합 1기 14화

* 2008년 07월 2기 : 히다마리 스케치×365
1쿨 14화 (13화 방영 + 1화 DVD 번외편)
2기 특별편 전-후편 2화
총집편 히다마리 데이즈×365 1화
⇒ 도합 2기 17화

* 2010년 01월 3기 : 히다마리 스케치×☆☆☆
1쿨 12화 애니메이션
3기 특별편 전-후편 2화
총집편 히다마리 데이즈×☆☆☆ 1화
⇒ 도합 3기 15화

* 2011년 10월 특별편 : 히다마리 스케치×SP
전-후편 2화; 2011년 10월과 11월에 방영. 11월 23일 BD/DVD 발매.
⇒ 도합 2화

* 2012년 10월 4기 : 히다마리 스케치×허니컴
1쿨 12화 애니메이션
특별편 없음 ⇒ 도합 4기 12화
초회 방송은 2012년 10월 4일 TBS. 한국에서는 애니플러스에서 동시방영.

* 2013년 11월 특별편 : 히다마리 스케치 사에·히로 졸업편
전-후편 2화; 2013년 11월 27일 DVD/BD 발매 및 TBS 방영.
⇒ 도합 2화

2기 11화, 9월 28일 바지의 불가사의에서는 제목 밑에 핸드 시그널이 그려져있다. 핸드 시그널의 내용은 팬티 다 보인다. 죠죠의 기묘한 모험 3부에서 폴나레프가 했던 그 핸드 시그널이다.

2010년 11월 20일 '히다마리 왕 결정전'이라고 하여 히다마리 관련 퀴즈 이벤트가 열렸던 적이 있었는데, 여기에서 우승한 사람은 여기에 관련한 소원을 한 가지 들어주는 것이었다. 그리고 여기에서 우승한 사람은 매우 중요한 소원을 말하게 된다.

나뿐만이 아니라 여기 있는 모두의 소원일지도 모릅니다.

"4기를 만들어주십시오!"

이후 2011년 08월 13일 TBS 애니메 페스티벌 2011에서 히다마리 스케치 4기 제작이 정식으로 발표. #

파일:Attachment/히다마리 스케치/애니메이션/hidanote.jpg

참고로 이 사람, 2012년 12월에 열린 코믹마켓 83에 자기가 공부한 자료를 모아서 동인지를 2권이나 냈다(…). 제목은 'HIDA NOTE', '왕을 노리는 사람을 위한 히다마리 문제집'(王を目指す者のためのひだまり問題集). 각권 500엔. 잠깐 이걸 어떻게 아는거냐?! 방영 순서와 엑스트라 캐릭터들 성우, 정말 아무것도 신경 안 쓸것 같은 사소한 정보들이 모두 담겨 있다. 히다마리 팬이라면 구해서 열심히 공부하자

2011년 10월~11월에 방영했던 SP는 샤프트 특유의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틱한 연출이 다소 가미되었으며, 카메라가 수영복을 입은 전신을 비추는 등 서비스 컷도 많이 늘어났다. SP후편에서는 안녕 절망선생에서 쓰인 연출(깜빡, 뒤적뒤적, 콰광 같은 효과음까지 성우가 레코딩하는 기법)이 덧붙여졌다. 샤프트 연출의 총집합체

2012년 8월에는 팬들과의 약속대로 4기 히다마리 스케치 ×허니컴의 제작이 발표되어 2012년 10월부터 방영되었다. 허니컴은 벌집, 또는 육각형의 물건을 가리키므로 히다마리장 입주자 여섯명을 가리키는 네이밍인 듯. 덕분에 5기는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라는 드립이 나오고 있다 참고로 이 허니컴의 공식 영문 표기는 Honeycomb이 아니라 일본어 표기를 그대로 쓴 Hanikamu다.(…)[1]

그리고 2013년 3월 히다마리 스케치 사에·히로 졸업편 제작이 발표되었다. 발표 당시[2] 원작의 졸업편이 연재되기도 전에 나온 발표라 많은 팬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PV도 공개되었는데 이제까지의 히다마리 스케치와 다르게 애잔한 분위기.# 거기다 방영된 졸업편 마무리는 마치 애니판 히다마리 스케치 시리즈의 최종화라도 되는 것 같은 구성.

  1. はにかむ라는 단어는 "수줍어하다", "부끄러워하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중 의미를 노린듯.
  2. 사에와 히로의 졸업은 2013년 4월 말에 나온 망가타임 키라라 케럿 6월호에 수록되었다.

4 에피소드 가이드

SP를 제외한 각 기수의 특별편은 TV판과 같은 항목에서 다룬다. 사에·히로 졸업편은 허니컴과 함께 다룬다.

5 애니화 되지 않은 부분

  • 1권 : 유노와 미야코의 환영회 때 술을 마시는 장면. 적절히 편집되었다.
  • 2권 : 유노 혼자 백화점에 간 에피소드. / 여름 방학 마지막날 유노 혼자 정원을 청소하는 에피소드. 이 두 에피소드의 몇 부분은 유노가 혼자한 일을 다같이 한 것으로 다른 에피소드에 사용되었다.
  • 3권 : 컬러페이지의 히다마리장 식구들의 4컷 만화 그리기. / 히다마리장 식구들이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에피소드.
  • 4권 : 컬러페이지의 오늘의 운세 에피소드.
  • 5권 : 9~14번째 에피소드.
  • 6권 : 3~7, 9번째 에피소드.
  • 7권 : 컬러페이지의 나즈나와 노리의 에피소드, 4~5, 14번째 에피소드부터 이후 전부

4기에서 방영 당시 발매되지 않은 7권 내용이 5화 방영분부터 들어가기 시작해 두 에피소드를 제외한 5화 이후의 에피소드는 전부 7권 내용이었다.

6 음악 관련

6.1 오프닝/엔딩


* 1기 오프닝 : スケッチスイッチ(스케치 스위치)
* 1기 엔딩 : 芽生えドライブ(싹터라 드라이브)

* 2기 오프닝 : ?でわっしょい(물음표로 영차)
* 2기 엔딩 : 流星レコード(유성 레코드)

* 3기 오프닝 : できるかなって☆☆☆(할 수 있을까 ☆☆☆)
* 3기 엔딩 : さくらさくら咲く ~あの日君を待つ 空と同じで~(벛꽃이 벛꽃이 피네 ~그날 너를 기다리는 하늘과 같이~)

* SP 오프닝 : 気まぐれ、じゃんけんポンっ!(변덕스런 가위바위보)
* SP 엔딩 : nora

* 4기 / 졸업편 오프닝 : おーぷん☆きゃんばす(오픈☆캔버스)
* 4기 엔딩 : 夢ぐも (꿈 구름)
* 졸업편 엔딩 : またね、ようこそ、ひだまり荘 (또 만나, 어서 와, 히다마리장)

오프닝곡들은 SP까지는 모드 주역 4인방 유노, 미야코, 히로, 사에 명의로 이들의 성우 아스미 카나, 미즈하시 카오리, 고토 유코, 신타니 료코가 부른 합창곡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4기에는 노리와 나즈나(하라다 히토미, 오미가와 치아키)까지 합류해서 6인 합창. 엔딩곡들은 모두 marble이 불렀다.

참고로, 1기 오프닝곡을 JAM Project 멤버인 엔도 마사아키가 자기 앨범에서 리메이크했다. 웃고 싶어도 워낙 열혈이라서 웃기 뭐하다.

1기 오프닝의 경우 블루레이 특전으로 2가지 버전이 추가되었는데 노래는 2절을 부르고 일부 컷씬과 등장인물이 바뀌었으며 마지막에 주역 4인방이 뛰어가는 장면에서 유노대신 히로가 선두로 달리고 뛰어가던 요시노야 선생이 꿈틀꿈틀 하며 기어가는등 소소한 변화점이 있다.

2기인 '×365'의 오프닝인 ?でわっしょい('하테나데 왓쇼이'라 읽는다)는 BEMANI 시리즈의 작곡가 Tatsh가 작곡해서 리듬게임 유저들 사이에 가끔 화제가 되기도 하고, 이것을 계기로 리듬게임 유저들이 히다마리 스케치에 접근하게 되기도 한다. Tatsh항목 참고. [1] 그리고 손글씨의 색깔이 바뀌거나 미야코가 먹는 음식이 바뀌고 뒤에 걸려 있는 한자가 바뀌는 등 매화 조금씩 다르게 제작되었다.

3기 오프닝은 누가 샤프트 애니메이션이 아니랄까봐 2화까지는 날로 먹는 장면이 많이 나온다. 물론 3화부터 제대로 된 오프닝 애니메이션이 나온다.

4기 OP는 작사 작곡이 ZAQ. 그런데 방영 당시 1화 딱 한편에 'おーぷん☆きゃんす'라고 표기된 적이 있었는데 애니플러스에서 그대로 '오픈☆캠퍼스'라고 번역해 놓고 2화 이후에도 고쳐지지 않아 결과적으로 오역이 되고 말았다.

6.2 OST

애니메이션에 사용된 OST는 키쿠야 토모키가 작곡하였고, 은근히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일본 내 다른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한다. 이는 각 방송국에 은근히 높은 덕을 가진 은자들이 포진해 있는것으로 추정되는(…) 한국에서도 마찬가지로, KBS의 청춘불패라든가 SBS방송 스타주니어쇼 붕어빵에서 OST가 사용된 경우가 포착되었다. 한편, OST의 자켓들은 비틀즈의 앨범 자켓을 패러디했다. 1기는 Abbey Road, 2기는 헬프를 패러디하였으며, 3기는 A Hard Day's Night의 자켓을 패러디,[2] 거기에 Hidamari Day's Night라는 부제까지 붙었다. 4기 OST는 발매되지 않았다.

7 사건·사고

7.1 후지산 사건

충격과 공포의 TV판DVD판

누가 샤프트 작품 아니랄까봐[3] 군데군데 드러나는 크리티컬한 작붕이 일품. 1기 10화 방영 당시 제작기한을 맞추지 못해 배경을 글자로 대충 때워버린 소위 '후지산 사건'이 터지기도 했다. 이 때문에 욕을 신나게 먹고 난 2기의 제작모토는 'NO MORE 후지산'.

그러나 3기에선 또다시 퀄리티 저하가 발생. OP과 ED 영상을 거의 그림 몇장으로 때우고(특히 ED가 가관이었다. 1화는 그냥 아무것도 움직이지 않고 그림 한 장으로 때웠으며 2~3화 ED는 그림 한장 줌 아웃 + 효과로 때웠다.) 화수가 진행될수록 퀄리티가 바닥으로 떨어지는 샤프트 특유의(?) 제작방식을 보여줘 비난을 받기도 했다. OP과 ED은 각각 3화, 4화에 가서야 완성되었다. 이 오프닝 변경을 앞두고 샤프트 스탭진은 잉어*갸라도* 수준으로 달라질 것이다라고 표현한 바 있다(…). 4기 오프닝은 욕을 바가지로 먹은 경험이 있어서인지 매화 오프닝 때 스틸컷을 다르게 넣는 등 신경을 쓴 모습이 보인다,

대체적으로 3기 이후부터는 그림체가 바뀌면서 작화 역시 깔끔해진 편이지만, 모 편에서 노리의 손가락을 여섯 개로 그려넣는 등 군데군데 보이는 작붕은 여전하다.
  1.  ?(물음표)는 문자가 깨져보이는 것이 아니라 원 제목 표기 그대로이다. ハテナ(하테나)는 의아해할때 쓰는 말으로 물음표 기호 자체를 뜻할때도 있다. 결국 제목을 번역하면 '물음표로 영차!'
  2. 멤버들의 사진이 흑백일색이었던 원본에 비해 좀 더 앤디 워홀스러운 색감이 더해졌다.
  3. 샤프트가 한분기에 과도한 다작으로 퀄리티가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