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문서: OG 시리즈
- 하위문서: 지구연방군(슈퍼로봇대전 OG 시리즈), 강룡전대
ヒリュウ改 (Hiryu Custom)
게임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에 나오는 우주전함. 《슈퍼로봇대전 OG 시리즈》에서는 하가네와 함께 아군의 양대 전함으로 활약하고 있다. GBA판 《슈퍼로봇대전 OG1》에서 첫 등장했다. 디자인은 리얼한 설정과 전함 전담의 오노 세이지.
1 설명
인류최초의 외우주탐사항행함 『히류』를 개조한 범용전투모함으로 테슬라 드라이브를 탑재한 첫 함선이기도 하다. 초대 함장은 다이테츠 미나세. 현재 함장은 레피나 엔필드. 부함장은 숀 웨브리.
신서력 179년, 명왕성 궤도 외 주역에서 에어로게이터의 기동병기군의 습격을 받아, 중파. 많은 희생을 내고 아스트로이드 벨트 이카로스 기지에 귀환한다. 이때 호위용 병기였던 지간스쿠도도 대파된다.
전투함으로 개수되면서 함수 부분에는 초중력충격포를 내장하고 있다. 아마도 G임팩트 캐논 같은 중력 계열 에너지 무기의 원형인 듯하다. 그 외에도 대공/대함 미사일 런처나 기관포, 빔 포를 장비하고 있다. 또한 테슬라 드라이브를 내장하고 있어서 통합군의 우주함정보다 발이 빠르다. DC 전쟁 당시에는 통합군 함대의 포위망을 뜷고 엘피스로 돌입할 정도.
군에서의 식별신호는 드래곤 2,[1] 퍼스널 컬러는 붉은색인데, 덕분에 전투 대사중에 가끔씩 붉은색 패러디가 들어가 있다.(…) 다행히 뿔은 안 달려서 보통 전함의 3배가 되는 성능은 아니다.
2 OG 시리즈
게임 내에서는 일단 지형대응이 우주 S고[2] OG1은 하가네쪽이 P병기 함수어뢰덕에 쓰기 편했지만 OG2서는 P병기 미사일이 있어서 대공기관포 외에는 일체 고정사격만 해야 하는 하가네보다 조금 더 운용이 편하다. 쿠로가네가 오면 닥치고 버로우 탈 것 같지만, 레피나의 정신기 조합이 보조계로 상당히 쓸만해서 후반부까지 소중히 사용되는 전함.
여담으로 OGS 프롤로그의 에어로게이터의 첫 조우를 재현한 이벤트에서 개량되기 전의 히류가 대략 어떻게 생겼는지 볼 수 있다.
문 드웰러즈에서 조보크 측이 우호의 의미로 제공한 공간전이장치의 최초 테스트함이 되었다. 전이시험이 성공적으로 끝난 뒤 같은 장비가 하가네에도 설치된다. 다만 두 함선이 번갈아가면서 전투중 전이장치가 파손되는 바람에 한꺼번에 움직이는건 중반은 되어서이다.
3 무장
- 대공기관포
- 호밍 미사일
- 대함 미사일
- 연장 빔 포
- 함수 초중력 충격포
4 승무원
히류급 범용전함 히류 카이를 이끄는 주요 멤버들.
하가네가 디바인 크루세이더즈(DC)를 괴멸시키며 활약하고 있을 때 또다른 전장인 우주에서 간접적으로 그들을 지원했으며 이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하가네 부대는 DC에게 승리할 수 없었을 것이다. 주로 우주에서 활약하며 콜로니 통합군을 괴멸시키는 활약을 보였다. 이후로는 하가네와 그 세력을 통합해서 같이 협력하는 관계가 되었으며 하가네에 밀리지 않는 활약을 보인다. 하가네와는 달리 ATX팀, 류네 졸다크, 옥토퍼스 소대 등의 인물과 밀접하다.
함장인 레피나를 비롯해서 함의 활약이나 전체적인 스토리 플롯이 '기동전함 나데시코' 와 비슷하다. 그렇지만 이 경우는 어디까지나 참고의 수준으로, 설정 자체가 오마쥬로서 거의 동일한 하가네 크루 멤버들 수준으로 비슷한 건 아니다.
5 오마쥬
엘리트 여함장이나 중력포 같은 설정은 기동전함 나데시코의 영향이 강하며, 명왕성 주역에서 중파해서 돌아왔다는 설정은 우주전함 야마토의 '오키타함'과 설정이 유사하며, 초중력 충격포 대사는 파동포 오마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