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룡전대

1 개요

슈퍼로봇대전 OG 시리즈에 등장하는 아군부대.

OG 시리즈의 주역으로 슈퍼로봇대전 OG1부터 등장했으나 강룡전대라는 이름이 나온 것은 제2차 슈퍼로봇대전 OG서부터다. 정확히는 OG 외전인 수라의 난 이후의 이름이다.

윙키 슈로대 시리즈의 론드 벨의 역할을 계승하는 존재로 시리즈에서 벌어진 여러 전투에서 큰 활약을 해온 승리의 주역. 라 기아스에도 마장기신 2에서부터 같은 포지션인 안티라스 대가 있다.

소속 전함은 하가네히류 카이. 강룡전대라는 이름 자체가 이 두 전함의 한자를 합친 것이다. 게임에서는 이 두척의 전함을 모함으로 분기를 나누기도 한다. 교도대와 SRX팀은 하가네, 옥토소대와 ATX팀은 히류와 함께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쿠로가네와 협력 관계에 있다.

윙키 론드 벨과의 차이점이 있다면 민간인 협력자의 수가 적은 편이라는 것. 즉, 다수가 군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2차 OG 이후에는 그 동안의 공적을 고려해, 지구연방군의 통합참모본부 직속 부대가 되었다.[1] 가이아 세이버즈 사태와 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함인듯 하다. 덕분에 지금까지 풀어졌던 분위기도 꽤 빡빡해진 듯 류세이가 불평하는 모습이 나온다.

지구연방군에서 일개 전대에 군/민간을 가리지 않고 최중요 전력과 물자 등을 집중하는 것은, 강룡전대의 소속원들 자체가 적들에게 어그로를 많이 끄는 구성이고[2], 전력 자체가 어그로와 탱킹, 히트 & 어웨이까지 가능한 만능이기 때문에 차라리 골치덩어리들을 한 곳에 몰아넣고 마구 돌려먹고자 함이라 한다. 문 드웰러즈에서는 조보크에서 지원받은 공간전이장치를 최우선적으로 탑재하여, 이제 공간적 제약까지 탈피, 동에 번쩍 서에 번쩍 나타나 전장을 정리하는 해결사나 다름없는 존재. 군의 수뇌부에서도 강룡전대가 너무 많은 자율권과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는 있으나, 그 능력이 출중하여 아직은 효용가치가 있다고 보고 굴려먹는 중이다.

2 전술

강룡전대는 특히 ISA 전술(Integrated Synchronizing Attack. 항공모함의 역할을 맡을 수 있는 기동 전함과 거기에 탑재 된 인간형 기동 병기에 의한 전격전)을 자랑한다. 이로 인해 수많은 적의 중추를 파괴시킨 실적을 가진다. 그러나 광범위하게 같은 시기에 적이 공격해 온 경우 대처할 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하며, 이 경우 연방군의 다른 전력과의 연계가 필수적이다.

요점은 전대는 "점에 강하고, 면에 약하다" 연방군은 "점에 약하고, 면이 강하다" 라는 특기가 명확하고 연방군 주력이 전개된 적 부대와 싸우는 사이에 전대가 번개처럼 적의 중추를 잡아 지휘 계통을 와해 시킨다는 흐름이 된다. 오퍼레이션 SRW 및 오퍼레이션 레콘키스타에서 이 점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3 식사

"식사 모임"이 쓸데없이 화려하지만, 그 미식가의 영향인지 평소 함내 식사도 꽤 화려하여 그것이 강룡전대의 힘의 원천인 것 같다. 그 중에서도 금요일에 나오는 카레인 "스틸 드래곤 카레"는 상품화 하자는 이야기도 있다든가. "금요일에 카레"의 원재료는 현대 해상자위대의 식사 습관이지만 현재와 같이 금요일에 나오게 된 것은 주 5일 근무제가 시작된 뒤의 일이다. 한편 쿠스하 미즈하의 "쿠스하 즙"은 신인에게 세례, 통과 의례로 취급되고 있다.

4 강룡전대 구성원

4.1 정규 멤버

4.2 외부 협력자

5 강룡전대와 싸운 세력 및 적들

흠좀무
누구던 강룡전대를 건드리면 좆되는거에요. 아주 좆되는거야
적 입장에선 그야말로 코스믹 호러+초사이어인집단

6 관련 문서

  1. 공적을 고려했다기 보단 워낙 돌출된데다 관련 트러블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목줄을 채웠다고 보는게 옳다.
  2. 일반군의 PT 등 전력 외에도 특기, 초기인, EOT기, 마장기, 외계인 등 규격 외의 메카닉 및 파일럿들을 보유하고 있다.
  3. 교도대는 연방군 소속이라는 점에서는 강룡전대와 같고 실제로 자주 행동을 같이 하지만, 직접적으로 강룡전대 휘하 부대인 것은 아니기에 외부 협력자로 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