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에 등장하는 모빌슈트용 병장 중 하나.
금속제 실체 무기를 붉게 빛날 정도로 열로 달궈 무기 자체의 강도와 절삭력, 열을 이용해 적 기체를 베는 원리의 무기다. 현실의 용접기와 열선 커터 등의 원리를 도입한 것.
1 우주세기
우주세기에서는 빔 사벨 이전의 구형 근접전 병기의 위치에 있으며, 1년전쟁에서 지온공국계 모빌슈트들이 주로 주로 사용했다.
아무리 뛰어난 내열성을 지닌 재질이라 해도 결국 물질인 이상 형태와 강도를 유지하는 한도 내에서 열로 달구는 건 한계가 있고, 크기상 비교적 무거운 데다 사용하면 할수록 무기가 손상을 입기 때문에 절삭력과 지속 시간, 휴대성에 있어서는 빔 사벨류에 미치지 못한다. 그래도 빔 병기를 탑재하지 못한 구형 모빌슈트들 입장에선 건담에 손상을 입힐 수 있는 유일한 무기였지만, 결국 빔 사벨류에 밀리게 된다.
그러나 빔 사벨이 비교적 에너지 소모가 많고 극히 일부라고는 해도 사용이 제한되는 상황도 있는 데다 구현할 수 있는 형상에도 제한이 있기 때문에, 후기 우주세기까지도 특수 용도 및 보조 용도로 간간히 사용되어 왔다.
종류는 크게 검날의 형태로 된 히트 소드류와 채찍의 형태로 된 히트 로드류로 나뉘어진다. 후자의 경우 단순히 열에 의한 절삭력만이 아닌 전기 충격과 채찍의 기능까지 보유한다.
원리상 빔 사벨과는 검을 맞대지 못하고 바로 잘려나가야 정상인데도 빔 사벨과 검을 맞대는 경우가 벌어지곤 한다. 이에 대해서 현재 국내에도 번역 출간된 '기동전사 건담 일년 전쟁사'라는 책에선 빔 사벨의 I필드와 히트 병기의 고전압이 서로 반발력을 일으켜 충돌이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단 이 책은 반다이 공인이긴 하지만 오피셜 설정집이라고 하기엔 약간 껄끄러운 부분이 있으므로 그렇게 설명할 수도 있다 정도로만 알아두면 좋다.
2 비우주세기
비우주세기의 히트 병기 역시 기본적으론 우주세기와 같은 위치에 있다. 다만 일부 예외적인 요소에 의해 우주세기의 히트 병기 이상의 위력을 발휘하는 경우도 있는가 하면, 빔 병기 이전의 구형 병기들 중 히트 병기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우주세기의 히트 병기에 비하면 좀 더 대우가 좋은 편.
- 신기동전기 건담 W의 경우 건담의 장갑 및 실체형 무기 재질로 사용하는 건다늄 합금이 빔조차 견뎌내는 대단히 뛰어난 내열성과 강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 재질로 된 히트 병기는 상당히 강력한 위력을 발휘한다. 게다가 최초의 양산형 모빌슈트인 리오부터가 빔 사벨을 장비하고 있어 히트 병기를 채용한 모빌슈트는 건담이나 마그아낙 시리즈 같은 특이 케이스 뿐.
- 기동전사 건담 SEED의 경우 실체검이라 해도 오직 재질과 검신의 예리함만으로 적을 베는 구조인 데다 거기에 고주파 펄스를 흘리는 타입 및 날에 빔이 전개되는 대함도 정도이기 때문에 히트 병기는 등장하지 않는다.[1]
- 기동전사 건담 AGE 추억의 시드에 등장하는 G-사이포스의 히트 소드는 빔 사벨이 뒤지지 않는 위력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다만 다른 AGE 메카닉 설정들이 그렇듯 왜 그런가에 대한 설명은 없다.
3 히트 병기의 종류
히트 사벨(히트 소드): 말 그대로 실체가 있는 금속 검에 열선을 내장해 전력을 주입하여 고열로 달군 다음, 그 열과 칼날의 예리함으로 적기의 장갑판을 절삭한다. 무슨 원리인지 빔 사벨과 맞대어도 잘려나가지 않고 마치 라이트세이버처럼 튕겨나가는 신기한 칼. 어떤 기체는 히트 사벨이라고 칭하고 어떤 기체는 히트 소드라고 칭하는 등 통일이 안되어있다. 가장 보편적으로 나오는 히트 병기 1
히트 로드(히트 와이어): 채찍 형태의 무기. 마찬가지로 고열로 달군 채찍을 휘둘러 적기의 장갑을 절삭하는 무기이다. 하지만 채찍이라는 특성상 다루기 매우 까다로운 무기이고 심심하면 빔 사벨에 잘려나가는 안습한 무기. 크게 세 가지 형태가 있는게 가장 일반적인 게 구프가 사용하는 굵은 촉수형이고 건담 에피온과 톨기스III의 것은 작은 칼날을 이어붙인 듯한 형태를 하고 있으며 구프 커스텀의 것은 채찍을 달구어 절삭하는 기능을 폐지한 대신 추를 매단 가늘고 긴 전선으로 바꾸었다. 이것을 적기에 박아넣어 고압전류를 흘려넣어 적기의 시스템을 셧다운시키거나 건물 등에 매달려 날아가는 등의 다채로운 이용을 했다. 가장 보편적으로 나오는 히트 병기 2
히트 호크: 토마호크 형태의 히트 병기. 그냥 말 그대로 손도끼다. 투척용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자쿠 계열의 기체들이 많이 사용한다. 가장 보편적으로 나오는 히트 병기 3
히트 대거: 크로스본 건담 X1을 비롯한 크로스본 건담들이 장비하고 있는 단검. 허리에 두 개, 발바닥에 두 개 총 네 개를 장비하고 있다. 발바닥의 것은 다리 안에 들어있다가 조작하면 발바닥으로 튀어나와서 적을 공격한다. 그 상태에서 단검을 발사하여 적에게 박아넣는 것도 가능하다.
그 외에도 쇼텔, 꼬챙이, 클로 등등 여러 가지 형태의 변종 히트 병기들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