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7식 규화

기술명백이십칠식 규화(百弐拾七式 葵花)
사용자야가미 이오리
커맨드↓↙← + A or C x 최대 3회

파일:Attachment/127식 규화/b13.gif

1 개요

KOF 시리즈의 등장인물 야가미 이오리의 기술. 보통은 '규화'라고 한다. 일본에서는 아오이하나, 또는 줄여서 아오이라고도 부른다. 여담으로 원래 규화의 일본발음은 '키카'로 뜻은 해바라기. 보통 아오이하나 라고는 읽지 않는다.

2 특징

설풍, 백합차기와 함께 이오리를 사기캐릭터로 만들어준 일등공신 스킬

앞으로 살짝 전진하면서 한손으로 어퍼컷을 날려 상대를 가격하고 다시 전진하면서 반대편 손으로 어퍼컷을 날려 상대를 띄운 다음 점프하면서 깍지를 낀 양손으로 상대를 내리찍어 버린다.

야가미 이오리를 만년 강캐 혹은 개캐로 만들어준 일등공신. 일명 흡흡허. 기본기 수준의 빠른 발동속도를 보유하고 팔끝 판정이 매우 강하며, 황물기 따위와는 다르게 전진성이 매우 좋기 때문에 맞았다하면 항상 풀히트가 가능하고 3연타를 통한 데미지도 미친 수준, 우선권마저 널널한 강제다운이여서 기상 심리전으로 갈 수 있고 스턴도 잘 걸려서 이오리를 항상 중캐 이상의 수준으로 올려 놓는 것에 일조했다. 커맨드가 ↓↙← + A or C 3번 입력이라는 간편한 커맨드라서 쓰다가 은근히 손꼬이는 황물기와 독물기 시리즈보다 쓰기 쉬운점도 장점.

시간차 입력도 가능해서 심리적인 압박을 가할 수도 있다. 근데 3타째에 시간차 페이크로 히트하면 강제다운 + 강펀치 한방 정도의 데미지 정도인 대신 실패하면 깔끔하게 반피에서 잘못하면 절명콤까지 맞고 털린다. 그래도 하는게 남자의 로망 철권의 지삼문에이스가 하는 짓과 비슷하다(…).

그리고 시간차 입력 때문에 상당히 까다롭지만 발동이 아주 빠른 기술은 딜캐가 가능하다. 특히 최대의 천적은 전북익산천지패황권, 발동도 빠르고 리치도 의외로 긴데다가 규화 동작 중에 피격을 당하면 무조건 카운터 처리인지라 노멀로 맞으면 반피, MAX로 맞으면 기절한다! 그밖에 규화 제2타까지 내밀면 장거한의 뺑소니, 루갈의 갓 프레스, 노멀 야시로의 파임은 확정으로 반격당한다.

3타의 해머 펀치가 강제다운이라 기상 이지선다에서도 우위를 점하는등 이오리의 완소 기술이다. 특히 95에서는 2타째의 어퍼가 상대를 띄우면서 딜레이가 거의 없었는데 이를 이용해 막타 대신 100식 귀신태우기를 넣어서 데미지를 늘리거나, 여기서 다시 시간차로 규화 1타를 넣음으로 무한도 가능했다(…)흡흡 흡흡 흡흡 흡흡 오오옷!. 과연 75식 개 무한을 가진 쿄의 라이벌!

2.1 KOF 95 ~ 98

이오리의 성능이 악몽 그 자체였던 KOF 95 ~ KOF 98에서는 강 규화에 상단무적이 있어 이것으로 상대의 장풍을 피하고 때리거나 타점이 높은 기본기를 회피하고 때릴 수가 있었다. 96때가 절정이었는데, 약으로 쓰면 빈틈마저 거의 없었고, 앉아 약킥 짤짤이에서 부드럽게 들어갔다. 구석 근처 공중에서 맞으면 무한이 가능한 것은 덤. 강으로 쓰면 후딜이 엄청나서 3타를 맞추자마자 상대가 바로 일어나긴 하지만 손이 빠르면 역으로 설풍으로 덥썩 잡아버릴수도 있다.
97에서는 딜레이가 많이 늘었으나 공격력이 미친데다 풀히트시 구석으로 쳐박히기 때문에 더 무서워졌다.

2.2 KOF 2001

그리고 반대로 이오리의 성능이 가장 암울했던 KOF 2001에서는 데미지 측면에서는 엄청난 너프를 먹었다. [1] 대신 규화 1타째 시점에서 다른 기술로 캔슬이 가능한데 여기에 다름아닌 금 1211식 팔치녀도 들어간다는 것이다. 이후 시화까지 들어가주면 강한 데미지가 나오지만 어차피 2타 치고 캔슬해도 상관 없어서 2타 치고 캔슬하는 게 정석. 사실 슈캔이기 떄문에 기왕 할 거면 1타 강 규화, 캔슬 강 백식, 슈캔 팔치녀, 시화로 넣는 편이 더 데미지가 좋다. 01에서는 캔슬이란 특성 때문에 1타, 2타에 거의 데미지를 주지 않아서. 덤으로 2타 이후 금월로 연결할 수 있다. 사실 이 시리즈에서도 무한 규화가 되는데 95~98 방식과는 약간 다르게 1타를 무한정 하는 테크닉이 있다. 방법은 규화 1타 후에 바로 금월음 커맨드를 넣는건데 난이도도 난이도지만 셀렉율이 그렇게 높은편이 아니라...

2.3 KOF 2003

03의 규화는 역대 최악, 슝슝 미끄러지는 일명 '힐리스' 때문에 막히면 상당히 위험했고 캔슬 허용 프레임도 좁았다. 하지만 기술 특성상 강제다운 이후 설풍 심리전, 01~02에서 너프됐던 데미지가 다시 똥파워로 돌아온 덕분에 고로, 듀오론과 함께 밸런스를 말아먹는데 일조했다.

2.4 KOF XI

그랬던 게 XI에서 크게 좋아졌다. 판정범위가 무지막지하게 넓어서 상대방의 공격을 씹어먹기도 했으며 뛰다가 걸려도 타 시리즈에서는 3타 다 못 집어넣을 걸 XI에서는 집어넣을 수 있었다. 또 전작에서 입력이 빡빡하던 걸 반성한 모양인지 캔슬 허용 프레임을 무지막지하게 늘려놨는데 이 때문에 딜캐하기가 상당히 꽁기꽁기해졌다. 다만 데미지가 역대 최악인 것은 단점

2.5 KOF XII

다만 KOF XII에서 불을 못 쓰게 되면서 삭제. 응? 불을 쓰는 기술도 아닌데 왜 사라졌던 것인지가 참으로 미지수. 그리고 게이머들은 SNKP를 신나게 까댔다. 밥줄이 사라졌다. 사실 불로 부스터를 써서 저런 추진력을 얻는 것이었나![2]그런데 이거 아니더라도 XII이오리는 사기캐라서...아무래도 이오리를 과감히 너프시키는건 못한모양.SNKP 사심?

2.6 KOF XIII

KOF XIII에서 이오리가 다시 불꽃을 되찾으면서 드디어 부활. 여전히 우월하게 빠른 속도와 성능을 자랑한다. EX판을 쓰면 상대를 더 높이 띄울 수 있어 다른 추가타를 날린다던가 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생각보다 잘 쓰이진 않는다. 딱히 기 하나 더 투자할 필요 없을 만한 성능인데다 기가 있으면 팔치녀-시화로 어떻게든 뽕을 뽑아먹기 때문에 어지간해선 EX 규화엔 잘 투자를 하지 않는다.


그리고 노말이든 EX든 김갑환의 패캔처럼 팔치녀 커맨드(2363214 + A or C)를 입력시 후딜레이가 거의 사라져서 추가타가 가능하다. [3]드라이브 게이지가 있을 경우, 규화 2타 후 팔치녀가 슈퍼캔슬로 나가지 않는 매우 절묘한 타이밍에 입력해줘야하므로 난이도가 폭증하지만, 어쨌든 이 규캔을 이용하면 구석에서 규화 2타 후 강 백식을 넣는다던가 기가 있을 경우 노말 팔치녀, 필드에서는 맥스 팔치녀는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약 규화 2타 캔슬 후 다시 빠르게 약 규화 2타를 넣어서 이론상으론 무한까지 가능하다. 이로 인해 XIII 불오리를 다루는데 규캔을 얼마나 활용할 수 있냐에 따라서 초보, 중수, 고수가 나뉜다고 봐도 될 정도가 되었다.

2.7 KOF XIV

전작에서 크게 달라진 것은 없으나 이전작들처럼 규화를 시간차로 딜레이를 주며 쓸 경우 2타 이후 추가타를 먹이기가 어려워져서 너프되었다고 보는 의견이 다수. 캔슬 타이밍도 다소 타이트해졌고, 결정적으로 팔치녀의 몸 판정이 전작보다 상당히 낮아져서 구석이 아니면 규화 2타 캔슬 팔치녀가 잘 히트가 되지 않게 되었다.[4] 대신 EX 규화는 막타 히트시 상대를 높이 띄우도록 변경되어 추가타 넣기가 매우 편해졌다. EX 규화 3타 이후 다시 처음부터 계속 규화를 넣어주거나, 초필들로 이어줄 수 있지만 기폭을 해야만 EX 발동이 가능한 본 시리즈 특성상 무한은 당연히 불가능하다.

3 기타

메탈슬러그 디펜스 에선 이오리의 원거리 공격으로 쓰는데 이동거리도 긴데다 데미지도 쎄서 강한유닛으로 만드는데 일조했다.
1.20.2 버젼에선 대미지가 약간 줄어들었다,하지만 줄어든 폭이 크지 않아서 여전히 강하다.

어째서인지 KOF와 관련 없는 이오리도 규화를 사용하는 소개 그림이 존재한다. 정확히는 자세가 비슷한데, 대략 이렇다. 닮아도 이렇게 닮을 수가 없다(...). 이오리의 숨겨진 동생

GB판 열투 KOF 시리즈에서는 공격방식이 좀 바뀌었는데[5], 이를 이용하여 95, 96 두 시리즈에서 규화 무한이 가능하다. 약 규화를 사용하면 2타째에서 상대방을 띄우는데, 여기서 타이밍을 맞춰 다시 약 규화를 넣어 높이 띄우는 식. 정식KOF시리즈의 규화 무한과 비교하면 터무니없이 쉽다.
  1. 규화 3타 다맞춰도 강기본기 한대 수준
  2. 불고자와 불오리의 개성 차이를 만들기 위해 일부러 빼 버렸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규화는 타격계 기술이라서 불오리보다 날카롭고 냉철한 불고자에게는 안어울리다고 판단한걸지도 모른다.
  3. 1타도 캔슬이 가능하여 EX 규화 1타 - 캔슬 - 앉C라거나 노멀 규화 1타 - 캔슬 - 앉B or EX팔치녀가 빠듯하게 연결되지만 1타 캔슬의 타이밍은 노멀 규화는 굉장히 빡빡하고 EX규화도 조금만 어긋나면 앉C 추가타가 불가능하거나 슈퍼캔슬로 팔치녀가 나가기도 하니 실전에서 사용하기엔 무리가 좀 있다. 대회 선수들조차도 길어야 4~5번이 고작.
  4. 노멀 한정. MAX 팔치녀는 반대로 몸 판정이 커서 어지간하면 다 잡아내는 것 같이 보인다.
  5. 약버전은 2타까지, 강버전은 내려치는 막타모션까지 시전하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