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2AC : NIGHT TRAVELER/히든커맨드

< EZ2AC : NIGHT TRAVELER(CV2에서 넘어옴)
EZ2AC : NIGHT TRAVELER 관련 정보
수록곡삭제곡코스 (5K/7K/10K/14K)히든커맨드업데이트 내역

1 범례

  • 버튼: 1-2-3-4-5-6-7-8-9-0
  • 이펙터: E1-E2-E3-E4
  • 페달: P1-P2

2 EZ2AC : CODENAME VIOLET II

이 문단은 CV2 · EZ2AC CV2(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파일:EZ2ACCV2.jpg

타이틀 화면.

EZ2DJ CV에서 사용한 문구 중에 로고는 당연히 EZ2AC로 변경되었고 CODENAME : VIOLET 글자 폰트는 동일하지만 검정색 계열의 스타일로 변경되었다. 스타트 진입 전에는 CV 글자의 모션 그래픽이 빠지고 그 외에 배경 그래픽은 검정색 계열이 강조되어 대체로 어두운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다. 대신 CV 글자의 모션 그래픽은 스타트 진입할 때만 작은 크기로 볼 수 있다. 크레딧 부분은 EV의 것을 기반으로 재활용되었다. 버전은 8.1로 나와 있는데, CV가 3.x였던 걸 기준으로 삼으면, BE 계열 = 4.x, AE 계열 = 5.x, EC = 6.0, EV = 7.0, NT = 8.0, CV2 = 8.1이라는 관계가 성립한다고 추정할 수 있다.[1] 그냥 8월 1일에 공개해서 그런 거 아닌가?

타겟 셀렉트

컨셉에 맞게 뮤직 셀렉트가 아닌 '타겟' 셀렉트로 표기되었고 BGM이 수록곡들의 일부분 미리듣기 방식이 아닌 CV 당시의 모드 셀렉트 음악 하나로 통일되었다. 배경 그래픽 역시 CV의 모드 셀렉트에 사용된 배경이지만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 일부 모션 그래픽이 빠진 대신 EV 타이틀 화면에 사용된 타일 무늬로 대체되었다. 이펙터는 CV 때의 정육각형 모양을 모티브로 재구성되었고, 선곡 리스트의 GUI는 EV의 것을 기반으로 재활용되었다. 종합적으로는 검정색 계열의 비중을 높이고 CV와 EV의 것을 절충한 스타일이라고 볼 수 있다.

리절트 화면 및 엔딩 화면 이지투읍읍

리절트 화면이 EC 이전의 방식으로 구성되었으나 시기적으로는 EC 이후이기 때문에 EC에서 추가된 정보 표시 기능(현 스테이지, 수록곡, 패턴)이 하단에 배치되었다.

2.1 소개

2016년 8월 1일 진행된 EZ2AC NT 1.45 패치로 추가된 히든 모드. 바이올렛의 두번째 버전이라는 컨셉에 맞게 타이틀, 곡 선택, 엔딩 모두 EZ2DJ CV와 비슷한 테마로 되어있다. 총 2스테이지까지 플레이할 수 있으며 1스테이지부터 폭사가 적용된다. 패널 스킨은 CV로 고정되어 있으며, 배속은 EZ2DJ 1st SE처럼 곡 선택 전에 미리 설정해 놓아야 한다. 인게임에서는 변경할 수 없다. BGA는 끌 수 없으며[2], 블랙패널 설정만 가능하다. 저음/고음 부스트 역시 불가능하다. 엔딩에서 나오는 Theme of EZ2DJ는 DJ 부분이 묵음처리 되어 있다.일명 이지투읍읍 점수체계도 CV 시절의 점수체계다.

1부터 22레벨까지 있으며, 스테이지명은 Semi Elite를 제외하면 EZ2DJ CV 3.0의 패스워드 시스템에서 사용되었던 레벨별 칭호를 순서대로 부여한 것이다. 즉 레벨은 사실상 컨셉이니 만큼 표기를 그대로 믿으면 안된다.

거의 모든 패턴이 약을 한 사발 들이킨 듯 막장스럽다. 심심하면 나오는 연타, 정신 없는 변속, 14K MANIAC에 양쪽 페달 또는 스타트 버튼을 추가한 일명 ANDROMEDA 모드[3]. 심지어 안드로메다 모드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스크만 나오는 패턴도 있다. 앉아서 플레이하지 않으면 도저히 플레이가 불가능할 정도로 페달을 때려박은 패턴도 있고, 도저히 사람의 손으로 칠 수 없는 막장 배치등이 무더기로 나온다. 곡과 다른 엉뚱한 BGA를 편집해서 넣은 경우도 있고, 옛날 네티라인 곡들을 부활시켜서 만든 패턴들도 있다. O2JAM의 유명 수록곡인 유령의 축제도 수록되었다. 최고 난이도인 神威 정도만이 음악, 패턴, BGA 모두 정상적인 곡. 물론 난이도는 정상이 아니다..

ver 1.45에서는 14K MANIAC이 들어갈 자리에 ANDROMEDA 모드가 들어가 키 할당이 잘못되어 정상적인 플레이를 할 수 없는 버그가 존재해 ver 1.46에서 정상적으로 수정되었다. 1.45 당시 영상

과거 EZ2DJ 6th가 이와 유사한 컨셉의 Remember 1st? 모드를 선보인 적이 있지만 개발 기간과 호환 문제로 리멤버 퍼스트는 구버전을 그대로 박아넣어서 따로 프로그램을 실행했던 것에 반해 CV2 모드는 모든 것을 인게임 내에서 구현해 낸 것이므로 차이가 있다. 구현 방식은 EZ2DJ PT까지 있었던 EZ2CATCH, EZ2AC/TURNTABLE과 유사하며, 컨셉의 경우 DDR X3 vs 2nd MIX의 2nd MIX 모드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점수, 콤보체계는 EC까지의 방식이 적용되었다.

이후 2016년 8월 17일 진행된 1.5ver 패치에서 CV2의 히든 모드가 등장했다. 현재 유저들은 1스테이지의 번호와 2스테이지의 번호의 합[4]에 따라 엑스트라 스테이지가 결정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이 경우에는 최대 44가지의 경우의 수가 존재한다.

2.2 진입 방법

사진

타이틀 화면에서 P1을 밟은 채로 6-6-7-6-6-8-6-6-9-6-6-9-6-6-10-E1

해당 커멘드는 1P 페달을 밟는다는 것만 제외하면 EZ2DJ 7th 계열 버전에서 사용되던 올송 커맨드와 동일하다. Envy Mask의 그것.

2.3 수록 패턴

CV2 통상패턴 리스트 정리
CV2 히든패턴 리스트 정리
곡에 대한 정보는 난이도 순서대로, 즉 인게임 리스트대로 배치하였다.

2.3.1 Null (Lv.1)

5K ONLY. 곡은 For The Top이다.
첫 곡 답게 가장 무난한 패턴으로 나왔다. 체감 4~5 정도의 정직한 패턴이 나오므로 별다른 특징은 없다. 그냥 곡 자체가 엄청난 특징인가보다. 하지만 판정곡 또는 게이지 보정곡인지에 대한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으니 확인되면 추가바람. 이는 후술할 다른 모든 패턴에서 마찬가지이다.

2.3.2 Rookie (Lv.2)

5K STANDARD. 곡은 Y-Gate이다. 곡의 주제는 "님 와게하드 몇점?" (...)
본격적으로 약의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시작부터 16비트 후 24비트 연타로 체력을 깎고 이후 나오는 정박 동시치기에선 스크롤 속도를 조정해서 울렁거리는 듯 보인다. 이는 중반부에서도 몇번 더 나타난다. “Party~~~”하는 샘플링이 끝나고 난 후 나오는 살 붙은 연타가 가장 난해한 패턴. 마무리에선 롱노트를 누르는 순간 스크롤이 엄청난 속도로 빨라진다. 변속과 연타를 고려했을 때 체감 난이도는 13에서 14정도.

2.3.3 Layman (Lv.3)

5K ONLY. 곡은 Step in the Dayz이다.
전체적으로 연타가 많다. 일자 연타, 3중 연타, 3중 변형 연타, 트릴 등의 패턴이 있다. 셋잇단의 연타라서 굉장히 찰지다. 체감 레벨은 14정도이다.

2.3.4 Larval Hacker (Lv.4)

5K ONLY. 곡은 if I couldn't see you again이다.
딱히 특징이 없는 쉬운 롱잡 위주의 패턴이다. 체감 난이도는 5~6 정도. 여담으로 BGA는 이 곡의 로케테스트 시절 EZ2DANCER에 존재하던 더미 BGA를 그대로 박아놓았던 것을 의식해 그 BGA를 편집하여 싱크를 맞춰놓고 편집한 영상이다. 참고로 이 BGA, 1.46 버전 기준 14키 HD 패턴에서도 등장한 바 있으며 이는 버그가 아니라고 한다(...)그러고선 패치한다고 한다

2.3.5 Script Kid (Lv.5)

5K STANDARD. 곡은 Blood Castle -Remix-이다.
노래에 맞춰 변속이 계속 등장한다. 아직까지는 그래도 규칙이 있는 편이고 처음 하더라도 노래만 알면 어느 정도 대처가 되는 정도이다. 최후반 하이라이트는 그냥 16비트 계단 패턴이니 당황하지 말고 잘 보면서 쳐 주자. 마지막 롱노트는 엄청난 속도로 떨어지니 타이밍을 계산해서 누르자. 보고 판단하면 늦는다. 변속을 알고 한다고 가정할 때 체감 난이도는 12에서 13 정도이다.

2.3.6 Newbie Scriptor (Lv.6)

박자 참고용 영상

7K STANDARD. 곡은 유령의 축제이다.
도무지 종잡을 수 없는 변속이 등장한다. 곡 처음부터 끝까지 변속으로 도배된 곡들로, 곡도 모르고 패턴도 모르는 상태에서 한다면 클리어는 하늘의 별따기일 것이다. 마지막 노트 이후 내려오는 스크롤의 속도가 매우 아름답다.
판정이나 게이지 역보정도 심하니 변속에 자신있다고 방심하지 말자. 특히 게이지 증감량은 1st 라디오판 Confete를 연상시키는 끔찍한수준.

2.3.7 Amateur (Lv.7)

5K ONLY. 곡은 Dragon Hunter?이다.
곡 처음부터 끝까지 3연타가 플레이어를 괴롭힌다. 3연타 후 롱노트를 반복하며 체력을 갉아 먹는게 이 곡의 특징. 특히 최후반 트릴과 3연타의 조화는 가히 15~16의 난이도를 상회한다. 체감 난이도는 개인차에 따라 14~15 정도로 보인다.

2.3.8 Developed Kid (Lv.8)

14K MANIAC. 곡은 Akasha이다.
체감 16수준의 고난이도 패턴이니 주의해야한다.

2.3.9 Technician (Lv.9)

5K STANDARD. 곡은 For The Top이다.
초반부터 3번 라인에 일자 연타가 나온다. 이후 중후반에도 1번 라인에 주구장창 연타가 나오는데 이 부분만 조심하면 다른 구간은 전부 무난하다. 그 외엔 별다른 특징이 없다. 역시 곡 자체를 특징으로 잡는 것이 맞다. 체감 난이도는 12상급에서 13정도...지만 CV2의 특징인 최대 4배속까지만 지원한다는 점때문에 고배속 유저는 상당히 어려움을 겪기도한다.

2.3.10 EXP Technician (Lv.10)

10K MANIAC. 곡은 Le Grand Bleu이다.
5K Standard SHD를 나누어 배치한 것으로 추정되며, 투핸드 컨셉으로 만들어졌다.

2.3.11 Guru (Lv.11)

5K STANDARD. 곡은 LOKI이다.
시작부터 일자 연타가 쏟아진다. 이후 롱잡, 짧은 롱스크 등의 패턴이 나오다가 후반에 5연타 구간 전 4소절 동안 마치 7th 1.5 버전 Ch. Hell destructer의 Hyper Magic, 혹은 비트매니아 THE FINAL의 RE-ROOTS(SPA)[5]를 연상시키는 1자연타가 주구장창 쏟아지는데, 이 연타를 왔다갔다하는 단노트들과 스크 페달도 있어서 매우 까다롭다. 이후 나오는 5연타 구간은 마치 BPM 느린 HoR II 코스의 Minus 2를 보는 듯 하다. 체감 레벨은 1자연타와 후반부 때문에 14에서 15 정도. 개인차에 따라 16까지 보는 경우도 간혹 있다. NT 1.6 업데이트 이후 패턴가챠 코스에서도 일정 확률로 즐겨볼 수 있다.

2.3.12 Wizard (Lv.12)

14K MANIAC. 곡은 Zeroize이다.
사실 10K여도 되는 패턴.굳이 14키로 짠 이유는 설마... 그 이유는 곡 처음부터 끝까지 스크래치만 나오고 그 이외의 노트는 일절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양쪽 스크래치에서 정신없이 플레이어의 팔을 괴롭히는데, 난이도가 꽤 있는 듯 하다. 만약 매닉 랜덤이나 하이퍼 랜덤을 건다면?[6]

2.3.13 Expert (Lv.13)

14K MANIAC. 곡은 LOKI이다.
초살이 상당히 강력하지만 뒤는 14~15레벨 수준의 패턴으로 구성되어있다.
최후반에는 12345 e1e2e3e4 67890 5연타가 등장하는데 이펙터는 버리고 5키쪽만 쳐도 버틸수있다.

2.3.14 Master (Lv.14)

14K MANIAC. 곡은 Stargazer(1.45~1.52), 유령의 축제(1.6 이후)이다.

1.52까지 있었던 Stargazer는 과거 스페이스 믹스의 G.O.A하드를 연상시키는 전체적으로 롱노트를 가운데에 두고 단노트가 양쪽을 왔다갔다 하는 패턴이다. 그러다 NT 1.60 패치로 추가된 14키 코스 crossover에 이 패턴이 정식 수록됐다.
1.6 현행 레벨 14는 유령의 축제 14키이며 7키를 편 것이다.

2.3.15 Nemesis (Lv.15)

10K MANIAC. 곡은 For The Top이다.

2.3.16 Semi Elite (Lv.16)

ANDROMEDA 모드. 곡은 1950이다.
14키에 페달 2개가 추가되었다. 마치 옆 동네 드럼게임을 연상시키는 듯한 패턴이 나온다. 실제로도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선 앉아서 해야 한다. 1950의 느린 스크롤 속도에 더해 CV II는 4배속이 최고속력이라 답답할 수도 있다.

펌프 잇 업 탑랭커 FEFEMZ*무봉 플레이 영상

2.3.17 Elite (Lv.17)

10K MANIAC. 곡은 weep Irish : RE이다.
스크래치가 특이하게 나오는데 버리면서 치는게 쉽다.

2.3.18 Genius (Lv.18)

7K STANDARD. 곡은 윌리엄 텔 서곡 리믹스[7]
중반에 난이도가 몰려있는 패턴이며 체감은 14~15정도된다.

2.3.19 Dominant (Lv.19)

10K MANIAC. 곡은 윌리엄 텔 서곡 리믹스이다.
최후반의 스크래치를 포함한 모든 키를 누르는 패턴이 특징. 이 패턴은 옆 동네 리듬게임의 그 곡을 오마주 한 것이다.

2.3.20 Invader (Lv.20)

ANDROMEDA 모드. 곡은 윌리엄 텔 서곡 리믹스이다.
이번엔 서서 시도 해볼만할 정도로 페달은 약화되었다. 하지만 그만큼 키와 스크래치가 어렵다. 서서 하면 마지막 페달 2개 동시에 밟는 건 어떻게 하지? 발목을 비틀어서 두개 같이 밟으면 된다 플레티넘시절에 턴테이블모드 꺼내본사람들은 거의 다 알듯

2.3.21 Vanquisher (Lv.21)

이 문단은 하르페를 외워봐 · Harpe를 외워봐(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5K STANDARD. 곡은 Harpe for GAIA이다.
오메가 코스의 전용 패턴을 약간 열화시킨 형태의 패턴인데, 초중반에 규칙적인 변속이 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주문을 외워봐 BGA를 편집해서 갖다 붙인 것인데, 이는 EZ2AC 갤러리의 한 유저가 만든 영상을 모티브로 제작된 것이다. 여기에 중반과 마지막에 등장하는 ‘주문을 외워봐’를 ‘하르페를 외워봐’로 편집하는 제작진들의 정성(?)을 볼 수 있다. 체감 난이도는 18~19 정도이다. ver 1.45에서는 선택시 스킵되어 플레이할 수 없는 버그가 있었다.

1.5 패치로 리절트창에서 곡명이 Harpe를 외워봐(...) 로 출력되기 시작했다.

2.3.22 Administrator (Lv.22)

5K STANDARD. 곡은 神威이다.
스탠다드 EX패턴과 Nervous Breakdown 패턴을 조합한 느낌이다. 페달은 EX패턴이 아닌 Nervous Breakdown의 박자로 페달이 나온다. 초반은 살이 더 붙었지만 스탠 EX를 할 정도의 실력이면 무난하게 넘어갈 수 있다. 문제는 시작에서도 나왔던 샘플링이 중반에 나오는 때. 그 이후 디하매를 능가하는 일자연타와 폭타가 쏟아진다. 심지어 이후 스탠 EX에서 트릴과 단노트, 16비트 스크래치가 나오던 부분에선 트릴, 스크래치와 함께 멜로디 롱노트가 나온다(!). 최후반 롱잡 구간에서도 정박 페달 또는 정박스크가 계속 등장하여 난이도를 더욱 상승시킨다. 체감 난이도는 19~20 정도이다.

2.3.23 Now Top Secret Accessing (Lv.Extra)

자세한 내용은 EZ2AC : NIGHT TRAVELER/히든커맨드/엑스트라 스테이지 문서를 참조.
  1. 스퀘어 픽셀즈에서는 EZ2DJ CV를 8번째 버전으로 보기 때문에 이 주장은 틀렸다. 실제로 EZ2AC NT 타이틀 화면에는 VERSION 13이라고 적혀 있다.
  2. FOX-B의 말에 의하면 스퀘어픽셀즈에서 준비한 모든 컨텐츠를 강제로 온전히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이런 거라든지...
  3. 예전 EZ2DJ시절 'SPACE MIX 위의 모드'라는 컨셉의 만우절 장난을 몇몇 유저들이 한 전적이 있는데, 이 네타가 현실이 되었다.
  4. 2스테이지에서 게임 오버를 당할 경우 0으로 계산될 것으로 추측중
  5. 백건반 파츠.
  6. 불행히도 CV2에는 그런 거 없다
  7. 정확한 곡 제목은 Never Play This Wav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