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2000년 그랜트 모리슨이 쓰고 프랭크 콰이틀리(Frank Quietly)가 그린 오리지널 그래픽 노블. 저스티스 리그 오브 아메리카와 크라임 신디케이트 오브 아메리카 간의 충돌을 그렸다.
무한 지구의 위기 이후 다원우주 개념은 소멸했지만, 모리슨은 본 만화에서 지구-3의 개념을 되살려 반물질우주라는 이름으로 삽입했다.
2 플롯 요약
반물질 우주의 유일한 히어로 알렉산더 루터는 물질 우주(루터 자신의 표현에 따르면 지구-2)로 이동한다. 이와 함께 24명의 여객기 승객이 죽은 채로 발견된다. 이를 구하고자 했던 저스티스 리그 오브 아메리카(이하 JLA)는 심장이 오른쪽에 있는 사람들과 지폐에 조지 워싱턴이 아니라 베네딕트 아놀드가 그려져 있는 것을 보고 이상함을 느낀다. 비행기의 블랙박스에서 루터의 흔적을 찾은 JLA은 냅다 렉스코프 빌딩으로 향한다.
한편, 반물질 우주는 평행 세계 JLA인 크라임 신디케이트 오브 아메리카(이하 CSA)에 의해 지배당하고 있었다. 반물질 우주는 악을 숭상하는 세계로서 슈퍼맨, 배트맨, 원더우먼, 그린랜턴, 플래시의 악당 버전인 울트라맨, 아울맨, 슈퍼우먼, 파워링, 자니퀵에 의해 지배당했다. 그들은 지구 궤도 상의 와치타워에서 지구 시민들을 감시하며 강압으로 다스리고 있었다. 그리고 브레이니악은 울트라맨의 꼭두각시 신세이다.
알렉산더 루터는 JLA의 도움을 통해 CSA의 압제를 끝내고자 한다. 그리고 그는 48시간이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예측한다. 배트맨은 루터의 제안을 거절하기를 원했지만, 슈퍼맨과 원더우먼의 설득으로 JLA 멤버 중 마션 맨헌터와 아쿠아맨이 물질 지구에 남고 5명은 반물질 우주로 향한다.
반물질우주의 고담시는 토머스 웨인 경감과 그 경찰 조직만이 보스 고든과 아울맨에 맞서고 있었다. 웨인 경감의 아들 토머스 웨인 주니어, 즉 아울맨은 아버지에게 어머니와 브루스의 죽음에 책임이 있다고 느끼고 있었다. 배트맨은 웨인을 만나 CSA를 24시간 안에 물리칠 것을 약속하고 사라진다.
JLA는 알렉산더 루터와 함께 와치타워 위성을 접수하고 CSA를 그린 랜턴의 플라즈마 필드를 이용해 달에 가둔다. 그리고 반물질 지구에 정의를 가져올 것을 선언한다. JLA는 도시 인프라을 정비하고 부패한 정부를 바로잡고자 한다. 토머스 웨인 경감은 배트맨과 함께 고든을 몰아낸다.
한편, 반물질 우주의 여객기가 물질 우주에서 나타났듯이, 물질 우주의 여객기가 승객들이 죽은 채로 24시간만에 반물질 우주에 나타나 있었다. 슈퍼우먼으로부터 이 사실을 들은 아울맨은 JLA가 반물질우주로 온지 24시간 만에 자신들도 우주의 균형을 위해 물질 우주로 전송될 것을 예측하고 이는 들어맞는다.
CSA는 물질 우주에 도착해 워싱턴 DC에서 난동을 피운다. 하지만 그들은 기를 못쓰고 잔류한 JLA 멤버들에게 당한다.
루터는 달에서 플래시에게 자신이 의도하지 않았던 비행기의 우주 간 이동에 대해 이상함을 언급한다. 의심하는 그들에게 브레이니악이 자신의 음모를 직접 밝힌다. 물질/반물질 우주를 구분하는 막(membrane)을 약화시켜 물질/반물질 지구를 충돌시키고, 이에 따른 에너지와 정보로 n레벨 지성이 되고자 한 것.
배트맨은 반물질 우주의 JLA의 활동은 자연의 법칙에 위반하는 것이므로 실패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고 본래 세계로 돌아갈 것을 제안한다. 그리고 플래시는 본래 세계로 돌아가기 위해 에너지를 모은다. 하지만 슈퍼맨은 브레이니악을 파괴하고자 한다. 하지만 브레이니악이 유기체 혼합물인 것을 알고 자신의 코드 때문에 죽이지를 못한다. 물질 우주에서는 선만이 이길 수 있듯이, 반물질 우주에서는 악만이 이길 수 있는 것이었다. 대신 울트라맨이 반물질 우주로 돌아와 브레이니악을 히트비전으로 죽인다.
JLA와 CSA가 서로의 우주로 돌아가자 충돌은 멈추고 서로의 우주는 정상 상태로 돌아간다.
3 반물질 우주
- 반물질 우주는 선악이 뒤바뀐 세계이다.
- 반물질 우주에서 '미국(아메리카)'의 철자는 Amerika로 표기되며, 따라서 '크라임 신디케이트 오브 아메리카'의 철자도 'Crime Syndicate Of Amerika'이다.
- 달에 파놉티콘이라는 기지가 있으며, 알렉산더 루터는 이를 여러 번 공략하려고 했지만 실패했다.
- 1달러 지폐에 조지 워싱턴이 아니라 베네딕트 아놀드가 그려져 있다. In God We Trust가 아니라 In Mammon We Trust.
- 센트로폴리스에 있는 데일리 플래닛은 찌라시 언론으로 보도 윤리에 개의치 않고 사진을 조작하기도 한다.
- 한 담배 광고에서는 울트라 니코틴, 하이 타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 지구인의 심장이 오른쪽에 있다.
- 미 정부는 CSA에 뇌물을 상납하는 것을 당연시 여기고 있다.
- 영국이 1776년 미국으로부터 독립했고, 베네딕트 아놀드 대통령이 영국 식민지에 전쟁을 일으켰다. 그 이후로 미국과 영국은 적국 사이이다.
- 미국이 중동 세력과 함께 핵무기를 가지고 있다.
- 에필로그에 런던에 핵공격이 투하된 것 같다.
4 등장 인물
- 크라임 신디케이트 오브 아메리카(CSA) : 미국을 지배하는 범죄 조직으로 JLA의 악당 버전이다. Cui Bono라는 모토를 삼고 있다.
- 울트라맨 : CSA의 두목으로서 실질적으로 미국을 지배하고 있다. 사실 원래는 크립톤인이 아니라 평범한 인간으로서 우주 비행사였는데 하이퍼스페이스로 들어갔다가 돌아와서 울트라맨이 되었다. 사실 비행 요새에 보관되어 있는 반-크립토나이트가 있어야 울트라-한 힘을 지닐 수 있는데 물질 우주에서는 그런 것이 없으니 금방 약골이 된다. 아울맨과 슈퍼우먼의 관계를 시기하고 있으며 백색 화성인이 그의 첫 번째 라이벌이었다고 한다.
- 아울맨 : 본명은 토머스 웨인. 범죄와 싸우다 어머니 마사 웨인과 남동생 브루스 웨인을 잃은 아버지 토마스 웨인 시니어에게 원망감을 느끼고 있다. 살인을 마다하지 않는 악한이지만 아버지는 죽이지 않으며, 물질 우주에서 토마스 웨인이 죽은 것을 보고 좌절해 무기력해진다. 슈퍼 우먼과 사랑하는 사이이며 사용하는 장비의 이름은 레이저랑(Razorang)과 블러드시커(Bloodseeker)이다.
- 슈퍼우먼 : 본명은 로이스 레인. 클라크 켄트와 결혼했다. 지미 올슨이 그의 비밀을 알고 있으나 '피부를 벗겨버리겠다.'고 협박하고 있다. 아울맨과 사랑하는 사이이다.
- 파워 링 : 티베트인 볼툼의 반지를 통해 그린 랜턴과 유사한 능력을 사용한다.
- 자니 퀵 : 마약과 같은 약물을 통해 속도를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