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일 레이너


x500px
그린 랜턴화이트 랜턴
캐릭터 창조 정보
최초 등장 만화Green Lantern (vol. 3) #48
최초 등장 시기1994년 1월
창조자론 마즈, 빌 윌링햄, 데릴 뱅크스
캐릭터 설정 정보
이름카일 레이너
능력강한 의지력과 정신력, 반지를 이용한 구조물 생성 공격
다른 이름화이트 랜턴, 그린 랜턴, 횃불을 가진 자, 이온
신장180 cm
체중82 kg
녹색
모발검은색
출신지뉴욕
동료할 조던, 가이 가드너, 간셋, 월리 웨스트
오블리비언, 네로, 시네스트로, 패럴랙스
소속 팀그린 랜턴 군단(현재 탈퇴 상태), 뉴 가디언즈

Kyle Rayner. 만화 그린 랜턴의 캐릭터이다.

지구의 다섯 번째 그린 랜턴. 할 조던패럴랙스에게 감염당해 그린 랜턴 군단을 궤멸시켰을 때 마지막으로 살아남은 우주의 수호자 간셋으로부터 우연히 선택받고 최후의 그린 랜턴 반지를 받아 그린 랜턴 군단을 다시 살릴 수 있을 희망의 불꽃인 전 우주의 유일한 그린 랜턴이 되었다는 설정.

1 소개

직업은 만화가. 덕분에 기발한 상상력을 이용하여 기상천외한 구조물을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러모로 명랑한 성격이다.

다른 캐릭터들처럼 그에게도 대표적인 트라우마가 있는데, 카일이 그린 랜턴이 되었던 직후 결혼까지 준비하고 있던 여자 친구 '알렉스'를 악당 "메이저 포스"가 토막살인을 저질러 카일의 아파트 냉장고에 쑤셔 넣었다는 것. 분노한 카일은 메이저 포스를 쓰러뜨리지만, 당연히 여자 친구는 영원히 돌아오지 못했다.

위 예시를 포함해 여자관계에 운이 없다는 특징이 있다. 얼마나 운이 없냐면 그와 사귀는 것은 100% 사망 플래그라 불리울 정도. 알렉스 여자 친구였던 원더걸(도나 트로이)은 폭주한 슈퍼맨 로봇이 레이저로 심장을 찔러 사망, 그 다음 여자 친구였던 앨런 스콧의 딸이자 슈퍼 히어로인 "제이드"는 우주 전쟁에 휘말려서 사망했다. 더군다나 제이드는 블래키스트 나이트에서 블랙 랜턴으로 부활했으니 두 번 욕 본 셈.

오죽했으면 카일 레이너 때문에 "냉장고 속의 여자"라는 말이 만화계에서 여자 친구 캐릭터들이 남성 주인공 캐릭터들의 동기 부여를 위해 잔인하게 살해되는 문제를 지적하는 신조어가 되었다. 참고로 이 비판을 가장 먼저 시작한 인물이 DC 코믹스의 대표 작가 중 한 명인 게일 시몬.#

70~80년대 DC코믹스의 '주인공 교체 붐' 캐릭터들[1] 중 아직 비중이 매우 큰 것은 물론이고, 존재가 살아있는 유일한 캐릭터이기도 하다.

처음에는 할 조던의 대체자로 등장하여 나름대로 팬층을 형성하고 인기를 누리던 캐릭터였는데,[2] 조던이 부활하며 비중이나 인기가 많이 줄어든 감이 있었다.

하지만 카일 레이너가 화이트 랜턴이 되며 진정한 우주의 수호자로 자리매김하면서 비중이 주인공까지는 아니지만 명품 조연급으로 폭발하게 된다. 카일 레이너가 주인공이던 당시 꿈[3]이 "할 조던은 가장 위대한 그린 랜턴이 되지만 카일 레이너는 더욱 위대한 랜턴이 될 것이다."라고도 예언했었다. 이후 카일이 우주 전역을 수호하는 화이트 랜턴이 되면서 할은 가장 위대한 그린 랜턴이 되고, 카일은 더욱 위대한 랜턴이 될 것이라는 예언은 사실임이 입증되었다.[4]

국내에서의 별명은 감정왕, 지자스, 육유두[5]

1.1 이야기

할 조던이 그린 랜턴 중앙 파워 배터리에 봉인되어 있던 노란 공포의 화신, 패럴랙스에 감염되어 그린 랜턴 군단을 거의 다 죽이고 오아의 파워 배터리를 파괴하여 그린 랜턴 군단은 멸망했다. 최후의 우주의 수호자 간셋은 군단을 살릴 수 있을 최후의 그린 랜턴을 찾고, 그렇게 우연히 뽑힌 게 카일 레이너. 원래 그린 랜턴은 패럴랙스의 영향력 때문에 노란색에는 힘을 쓰지 못했는데, 패럴랙스가 봉인에서 풀려나고 오아에서 떠났기 때문에 카일은 노란색에도 힘을 쓸 수 있게 되었다.

제로 아워에서 패럴랙스에 의해 악마가 된 할과 맞붙어 원수가 되지만, 할의 역사를 배우면서 할을 동정하게 되고, 파이널 나이트 등에서 할이 세상을 구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 맹활약을 펼치자 어느 순간부터 할을 크게 존경하게 된다. 패럴렉스가 되기 이전 과거의 할 조던을 데려와서 함꼐 활약한 적이 있다.

그러다 결국 녹색 의지력의 화신인 이온으로 신에 가까운 힘을 얻어 톰 칼마쿠가 재건시킨 오아의 위에서[6] 죽었었던 우주의 수호자들을 부활시킨다. 그 말고도 할 조던이나 킬로웍 같은 그린 랜턴들의 부활을 도와주기도 한다.

부활한 우주의 수호자들은 시간이 되자 다시 반지를 우주로 퍼뜨리고, 그린 랜턴 군단은 완전히 제 모습을 찾게 된다. 그는 그린 랜턴 군단을 부활시켜준 셈이다. 그렇기 때문에 할을 포함한 동료들로부터 선구자, 계몽가, 불빛을 밝혀준 자 등으로 불리며 존경받는다. 그러나 자신이 가진 이온의 힘은 자신에게 너무 과분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스스로 그 힘을 빼낸다.

시네스트로 군단의 역습에서 예전의 할처럼 패럴랙스에게 지배 받은뒤 흑화해 그린 랜턴들을 마구잡이로 학살하기도 했다. 다행히 자신의 의지력과 할의 도움으로 그 지배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이후 가이 가드너아너 가드 일을 하며 우주의 사건 사고를 처리하게 된다. 그 사이 시네스트로의 딸이자 동료 그린 랜턴인 "소라닉 나투"와 연애를 시작하게 된다.

블랙 핸드네크론블래키스트 나이트를 일으키자 오아의 중앙 파워 배터리를 지키기 위해 자신을 희생해 블랙 랜턴이 되기 직전까지 몰렸지만 스타 사파이어의 능력으로 겨우 부활하게 된다.

워 오브 더 그린랜턴즈에서는 크로나가 패럴랙스를 중앙 파워 배터리 속에 넣어 전 그린 랜턴 군단이 크로나의 부하가 돼버리자, 이전에 패럴랙스의 영향을 받았던지라 크로나의 조종을 못 받고, 존 스튜어트와 같이 군단에서 싸운다. 그러나 자신들의 희망이니 떠나라는 간셋의 명령으로 후퇴하고 패럴랙스의 영향력이 자신들의 영혼 속으로 더 스며들기 전에 반지를 포기한다. 그렇게 숨어있다가 이후 할 조던이 가지고 온 레인보우 로데오의 파워링중 블루 링을 착용한다. 그리고 존과 같이 모고를 정상으로 되돌리러 가지만 실패. 결국 존이 모고를 죽이고 만다. 이후 다시 할과 가이가 있는 곳으로 텔레포트 후 중앙 파워 배터리에서 패럴랙스를 꺼내고, 모두가 정상으로 돌아가자 다시 그린 랜턴으로 복귀하고 크로나에게 다른 그린 랜턴 군단과 같이 돌격한다.

북 오브 블랙에는 크로나 때문에 갇힌 레인보우 로데오들이 봉인당한 상태였는데, 시네스트로가 책에서 탈출하려 하자 크로나가 그들의 탈출구인 그들이 있던 페이지를 태워버린다. 하지만 카일이 책에서 탈출하는 그림을 그려서 그들이 부활하는데 큰 공을 세웠다.[7]

그 이후엔 존 스튜어트가 어쩔 수 없이 모고를 죽였기에 사이가 냉담해지게 되고, 소라닉 나투와는 사이가 틀어져 헤어지게 된다. 그 때문에 그 이후 모습은 약간 폐인 상태가 돼버린다.

NEW 52 이후엔 다시 원래의 영웅의 삶을 가지던 도중, 놀랍게도 모든 색깔의 반지의 선택을 받게 된다. 그런데 그 반지들은 원래 착용자가 죽은 뒤 카일에게 온 것이기 때문에, 다른 군단의 일원들이 카일을 살인자로 생각하고 반지들을 전부 내놓으라고 나타난다. 다행히 성자 워커 덕분에 도망치게 된다.

카일은 이 사건을 간셋에게 알리기 위해 오아로 향했으나, 간셋은 다른 수호자들에게 뇌세척 당하고 흑화한 상황. 모든 군단을 멸망시킬 계획이던 우주의 수호자들은 카일에게 모든 군단의 반지를 내놓으라고 하는데...

500px
모든 반지가 카일의 손에 들어가면서 레인보우 랜턴이 된다.

이 힘으로 우주의 수호자들 모두를 쓰러뜨리려 하나, 힘들이 너무 강해 통제를 못 해 스스로 약해지고, 그린 랜턴과 오렌지 랜턴 반지를 제외하고 모든 반지가 파괴된다. 우주의 수호자들은 카일을 해고하고 그린 랜턴 반지를 빼앗으려고 하지만 반지가 거부해 실패한다. 다른 반지인 오렌지 랜턴 반지라도 빼앗으려 하는데, 사실 그건 반지가 아니라 라플리즈가 첩자로 보냈던 그의 구조물 노예 글로물루스였다.

그 뒤로 카일을 잡기 위해 동맹을 맺은 레인보우 로데오가 오아를 침공하여 싸움이 벌어지지만 우주의 수호자들이 전부 제압한다. 하지만 라플리즈가 난입한다. 그리고 난입한 틈을 타서 레인보우 로데오와 함께 달아난다.

카일은 다른 군단의 일원에게 착용자를 죽이고 반지를 자신에게 보낸 '반지 도둑'을 같이 찾자고 하고, 다른 군단원들도 그 말에 동의해 카일과 같이 라플리즈의 노예 상태인 우주의 수호자 세이드에게 찾아간다. 세이드는 이전에 자신이 뭔가 거대한 힘을 발견하고 화이트홀로 향했었는데, 그곳에 태양계만한 우주선인, '오러리'가 나타났었다는 이야기를 꺼낸다. 그렇게 카일을 주축으로 하는 팀인 '뉴 가디언즈'는 오러리로 간다.

오러리를 조사한 결과, 그곳은 인빅터스라는 타락 천사가 지배하는 곳이며, 인빅터스는 베가 태양계를 무너뜨리고 자신의 태양계 우주선을 그 자리에 옮겨놓으려는 음모를 꾸미고 있었다. 그 이유는 라플리즈 때문.

수십억 년 전, 인빅터스는 베가 태양계의 수호천사 중 대천사 자리에 있었고, 그들의 지도 아래 베가 태양계의 사람들은 너무나도 선했으며, 그중에서도 태어날 때부터 순수하게 선한 종족도 있었다. 그런데 라플리즈가 '천사를 가지고 싶다'고 나타나 마구잡이로 천사들을 죽이나, 천사들의 영혼은 죽자마자 다른 천사의 영혼으로 가기 때문에 라플리즈가 천사들의 영혼을 노예화할 수 없었다. 그렇게 천사들을 학살하고 인빅터스만이 남자, 인빅터스는 다른 모든 천사의 영혼이 융합된 상태였기에 최강의 상태가 되었고, 결국 라플리즈는 그에게 얻어터진다. 그러나 라플리즈가 인빅터스가 가장 아끼던 선한 종족을 전부 죽이고 그 영혼을 노예로 만들어버렸다는 사실을 알게 된 인빅터스는 얼이 나가게 되고, 그 틈을 타 라플리즈는 인빅터스를 블랙홀 안에 던져버렸던 것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 그가 오러리라는 우주선을 끌고 화이트홀에서 갑자기 나타난 것.[8] 그래서 라플리즈는 인빅터스의 영혼도 얻고, 오러리도 가질 흉계로 세이드에게 모두를 그곳으로 보내라 시킨 것이였다.

카일은 인빅터스에게 라플리즈를 죽이겠다는 계약을 하고[9] 라플리즈가 있는 곳으로 가 싸운다. 하지만 어차피 베가 태양계를 살릴 생각은 없었던 인빅터스는 태양계를 습격하고 라플리즈 앞에 나타나 라플리즈를 마구잡이로 팬다. 나머지는 맞아도 싸다고 지켜보기만 하지만, 카일은 인빅터스를 놔두면 태양계를 갈아치울 것이기에 인빅터스를 잡자고 하고, 그렇게 모두 인빅터스와 싸운다. 그 사이 시네스트로가 군단을 배반하고 그린 랜턴이 됐기에 시네스트로 군단 자리에서 나갔었던 '웨포너'가 오러리를 가지고 도망간다. 오러리 중앙 태양이 자신의 힘의 원천이던 인빅터스는 딱딱하게 굳어 죽고, 라플리즈는 그 영혼을 가지려고 하지만, 하필 그때 볼툼의 힘이 순간적으로 모든 랜턴들에게 퍼져서 영혼을 놓친다. 하지만 멋진 석상을 가졌다고 만족...

그리고 반지 도둑의 정체도 밝혀진다. 바로 사랑하는 연인인 간셋이 다른 수호자들에 의해 타락하자, 카일을 주축으로 모든 군단이 동맹을 맺어 수호자들을 막을 수 있을 거란 믿음에 각 군단원들을 죽이고 자신의 힘으로 반지를 카일에게 보낸 세이드. 그 사실을 알자 모두 그녀에게 실망하고 뉴 가디언즈는 해체된다.

지구로 돌아간 카일은 갑자기 생겨난 블랙 핸드의 좀비들과[10] 맞서 싸우는데, 그때 희망의 푸른 빛이 카일의 반지에서 나와 7가지 힘을 모두 다룰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지고, 블랙 핸드의 반지에 갇혀버린 할을 구하려는 캐롤 페리스와 같이 각 랜턴의 힘을 배우기 위해 여행을 한다. 아트로시터스, 아킬로, 인디고-1, 라플리즈에게 한 명씩 가며 사랑을 제외한 나머지 감정의 힘을 다 깨우치게 된다. 하지만 타락한 간셋의 방해로 죽는다. 그때 그렇게 타락한 간셋도 아버지로 여기며 사랑하던 카일은 사랑의 힘을 얻고, 7가지 빛의 힘을 모두 모아...

2829979-kyle_rayner_white_lantern.jpg
화이트 랜턴으로 각성한다. 오오 감정왕 오오 그리고 미쳐버린 우주의 수호자들을 습격하면서 활약하려는 찰나, 우주의 수호자들이 자신의 힘의 원천으로 사용하던 절대 악, 볼툼이 봉인에서 풀려난다.

그리고 카일은 감정의 힘을 빨아먹으려는 볼툼에 의해 환각에 빠지게 된다.[11] 하지만 그 환각을 깨고 블루 랜턴 군단, 스타 사파이어 군단을 이끌고 와서 볼툼을 습격한다. 시네스트로는 볼툼을 잡기 위해 패럴랙스를 지배하고, 할 조던은 블랙 핸드의 반지에서 나가기 위해 자살해 블랙 랜턴이 되어, 그 둘의 협공으로 볼툼은 죽는다. 그리고 우주의 수호자들은 패럴랙스가 된 시네스트로가 모조리 죽여버리나, 간셋과 세이드만은 살려준다. 그러나 카일은 이들이 살아있다는 걸 모른다.

그 이후 우주의 수호자들에게 봉인당해 있던 '신전 수호자들'이 오아의 새로운 수호자가 되는데, 자신들은 너무 오래 봉인당해 있었기에 카일에게 같이 우주를 여행하며 세상의 이치를 배우는 임무를 준다.

x300pxx300px

제프 존스 작가가 만들어 준 카일의 미래에 의하면, 카일은 우주의 예수가 된다고 한다. 긴 수염에 머리까지, 그리고 수많은 존재의 존경을 받는 성자라고 나오는 걸 보니 확실하다.

1.2 미디어화

상당한 인기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시간상 후반부에 탄생한다는 설정 때문인지 카일 레이너는 슈퍼맨 TAS에서 한 번 나오고, 같은 세계관 애니인 저스티스 리그 언리미티드에서 종종 나온 것을 제외하면[12] 실사화라든가 애니화, 게임화에서 중심 캐릭터로 나온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오래전에 에메랄드 트와일라잇을 스토리로 하며 할 조던이 최종보스로 등장하는 패미컴 게임을 제작하려고 했으나 여러 문제로 중단되었고, 실사화에서도 잭 블랙이 카일 레이너로서 대놓고 개그 영화로 만드려던 그린 랜턴 영화의 주연으로 발탁되었으나 그 영화 프로젝트가 무산되어 성사되지 못했다고 한다.
  1. 배트맨 - 브루스 웨인/아즈라엘, 플래시 - 배리 앨런/월리 웨스트, 그린 애로우 - 올리버 퀸/코너 호크, 그린 랜턴 - 할 조던/카일 레이너
  2. 물론 할 조던보다는 많이 인기가 적었다. 이유는 시네스트로같은 정확한 상대역이나 특수한 세계관이 있었던 조던과는 달리 카일은 마샨 맨헌터처럼 저스티스 리그의 일원 정도로 격이 낮아졌기 때문.
  3. 샌드맨의 꿈이 맞지만 다니엘 홀이다.
  4. 다만 그린 랜턴의 주인공은 여전히 할 조던이다.
  5. 감정왕은 스스로 다양한 파워 링을 다루어 모두의 적임자인 화이트랜턴이 됐으니 하는 말이다. 지자스는 첫번째 랜턴의 분노에서 지구랜턴들의 미래모습을 보여주는데 카일 레이너의 모습이 지저스 크라이스트이기 때문이다. 출처
  6. 그린 랜턴: 레거시
  7. 아이디어 제안은 할 조던이 했다.
  8. 우주의 수호자들이 라플리즈를 죽이기 위해 꾸민 흉계다.
  9. 죽일 생각은 없었다. 시간 끌기용.
  10. 할 조던/작중 행적 항목의 '블랙 핸드의 복수' 참조.
  11. 그래도 카일은 볼툼의 환상에 조금이나마 저항이 가능하다.
  12. 그런데 이마저도, 설정을 따지고 보면 이 카일은 이름만 카일 레이너인 할 조던이다. 만화가라는 설정 하나만큼은 맞지만, 간셋이 아닌 아빈 수르의 반지로부터 선택받았다는 것이나 시네스트로와 관련된다는 것이나 그린 랜턴 군단의 일원으로서 활동을 시작했다는 것이나 코스츔 같은 것을 보면 이 캐릭터는 카일 레이너보다는 할 조던에 훨씬 더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