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X 300

1 개요

THE MAXIMUM [1]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작곡가는 NAOKI이며, 이 곡에서는 Ω 명의를 사용했다.

PARANOiA와 전개가 다소 비슷한 테크노 곡. 2MB의 리믹스인 MAX.(period)에서는 아예 파라노이아 선택~게임 시작까지의 부분을 샘플링했을 정도다.[2] 이후 MAXX UNLIMITEDThe legend of MAX로 MAX시리즈 계보가 이어진다. 가면 갈수록 PARANOiA의 색채는 점점 사라져, Fascination MAXX에서는 완전히 다른 악곡인 것처럼 느껴진다.

일본 커뮤니티나 공략 사이트에서는 반각 가타카나로 300을 표현한 ヨロロ(요로로)라는 별칭으로도 불린다.

또한 곡의 포스때문인지 서양의 DDR유저들에게 엄청난 사랑을 받고있는 곡인데, 미국의 DDR포럼에서 좋아하는 DDR 곡에 대하여 논할 때는 항상 빠짐없이 등장하며, 심지어는 'MAX 300은 국가로 지정해야 한다'라는 드립을 친 적이 있는데 이게 국내에 퍼지면서 리듬게임 갤러리 등지에서는 '미국국가'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2 댄스 댄스 레볼루션

2.1 원곡

MAX_300_(DDR_X2).png


댄스 댄스 레볼루션 난이도 체계
BPM싱글 플레이
BEGINNERBASICDIFFICULTEXPERTCHALLENGEX-Special
591215-17
300더블 플레이
BASICDIFFICULTEXPERTCHALLENGEX-Special
91215-18
DDR과 투덱의 최초 엑스트라 스테이지 보스곡

DDR 레벨인플레의 시발점.

DDR에서의 난이도는 당시로서 독보적으로 여태까지 나온 어지간한 DDR 시리즈 보스곡들을 그냥 발라버리는 수준이자 당시 난이도 최고 표기인 10을 최초로 찍은 곡이다. [3] 게다가 DDRMAX 당시 엑스트라 스테이지에서 플레이할때는 1.5배속, REVERSE 옵션 강제 적용에 게이지 회복이 안되게 설정이 되어있었다.
여담으로 이 노래는 AC EXTREME ~ AC SuperNOVA2의 챌린지 코스인 TRICK[4] 에 EXPERT채보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수록되어 있는데, 이 노래를 0.25배속으로 밟아야 한다(...)

그러나 이 이야기는 곡이 처음 나오고 나서의 이야기고, 그 이후의 시리즈에서는 그저그런 고난이도 및 이보다 더 깡패수준의 스텝을 밟기 위한 관문 역할을 하는정도의 난이도다. 난이도 시스템이 기존의 1~10+에서 1~20으로으로 세분화 개정된 DDR X에서 이 곡의 싱글 익스퍼트 채보 난이도는 15. 복잡한 허리틀기 스텝도 적고 변칙박자나 변속도 없어서 15치고는 약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단 평균밀도가 레벨 15를 아득히 뛰어넘는 빽빽함을 자랑하니 체력관리에 유의할 것.[5]

DDR X에서 추가된 X-Special 채보의 경우, 싱글쪽은 기존 익스퍼트 채보보다 노트수는 적으나, 허리틀기 채보가 확실하게 강화된 패턴. 더블의 경우, 중간 지점 까지는 레벨 16 정도의 배치가 나오나, 멈춤구간 이후에 엄청난 1,2P 횡단 배치가 나와 골치아프게 한다. 다만 레벨 18에서 이런 배치로는 PARANOiA ~HADES~가 워낙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앞부분이 간단한 편이라 역시 레벨 18 중에서는 약한편. X 당시 난이도 17이었다가 X2에서 18로 올라갔다.

최초의 초고난이도라는 상징적인 의미와, 고난이도곡을 위한 등용문적 존재가 되어서인지, 유저들의 플레이 카운트가 매우 높다. 온라인으로 선곡 랭킹을 집계하게 되면 반드시 다른 신곡이나 인기곡들을 제치고 15위 안에는 들어가 있다.

DDRMAX~EXTREME까지는 전용 BGA가 있었는데, SuperNOVA에서 삭제되었다가 한참 뒤인 DDR A에서 부활하였다.

2.2 MAX 300 (Super-Max-Me Mix)

파일:Attachment/MAX 300/supermaxme.jpg

미국의 DJ인 Jondi & Spesh가 리믹스하였다. 부제 Super-Max-Me는 슈퍼 사이즈 미의 패러디. 첫 등장은 해외용으로 발매된 DDR Ultramix2이며, 아케이드에는 SuperNOVA에 수록되었다. 원곡보다 bpm이 올라갔으며 저속 구간도 존재한다. MAX 300의 리믹스지만 MAXX UNLIMITED의 멜로디도 들어갔다.

댄스 댄스 레볼루션 난이도 체계
BPM싱글 플레이
BEGINNERBASICDIFFICULTEXPERTCHALLENGE
610131516
140-320더블 플레이
BASICDIFFICULTEXPERTCHALLENGE
9121517



CSP 영상

Ultramix2 첫 수록 당시엔 챌린지 채보가 없었지만 STR!KE에 수록되면서 추가. 챌린지 채보의 경우 노트수가 많은 축에 속한다. 마지막 구간의 달리기 채보가 인상적.

3 beatmania IIDX

장르명HARDCORE TECHNO
하드코어 테크노
BPM12 - 300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노멀하이퍼어나더
싱글 플레이857110982--
더블 플레이656610982--

IIDX의 이식시에는 첫 엑스트라 악곡으로 임팩트 있게 등장. 이 후로 DDR 수록곡이 엑스트라 스테이지 악곡으로 이식되기도 했다. 처음 이식된 이곡은 유저들에게 그야말로 충격 그 자체였다.

참고로 싱글, 더블 양쪽 다 어나더 난이도가 없다.



SPH 영상

BPM이 12~300으로 되어있지만 메인 BPM은 300이고 시작부분과 중반부를 제외하면 BPM이 변하지 않는다. 다만 시작 BPM이 50으로 설정되어있고, 시작하자마자 300으로 바뀌니 배속 걸 때 50에 맞추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SUDDEN+ TYPE B나 플로팅 하이스피드 & 서든+ 조합을 쓸 경우 배속이 자동으로 50에 맞춰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DDR의 순간정지 부분은 BPM이 12까지 감속되는 형태로 등장한다. IIDX의 스크롤 매커니즘으로는 순간정지를 구현할 수 없기 때문. 참고로 구간은 IIDX에서 가장 낮은 BPM이기도 하다.

메인 BPM이 300으로 빠른 곡이다. DistorteD에서 메인 BPM 400인 DUE TOMORROW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주 BPM이 가장 높은 곡이었다.

파일:Max300green.jpg

투덱에서 가장 낮은 BPM 구간이 있는 덕분에 이런 엽기적인 녹숫을 볼 수 있기도 하다. 녹숫 공식에 BPM 12와 0.5배속을 넣어보면 정확히 저 녹숫이 나온다.

듀엘이 단독 출연하는 레이어 BGA 연출이 있었지만, beatmania IIDX 20 tricoro에서는 레이어가 삭제되었다. 위 영상에서는 제대로 보인다.

3.1 아티스트 코멘트

NAOKI / SOUND

BPM이 300이라는 경이적인 속도를 지닌, 음악 시뮬레이션 게임에서만 맛볼 수 있는 업퍼 하드 테크노 악곡.
이렇게 특이한 스타일의 디지털계 곡을 제작하는 것은 상상한 적도 없었기 때문에……이런저런 시행착오를 거쳐 완성한 MAX 300.

'이렇게 도발적인 빠른 속도여도, 게임을 클리어하고 마는 플레이어는 나에게 있어서 초인과 같은 존재…'
아직도 이 마음에는 변함이 없다.
GOLI / ANIME

더 맥시멈.
아니 NAOKI 씨. 너무 빨라요. 할 수가 없어요.
그리고 메일로 NAOKI 씨께 「BPM400의 곡을 만들어주세요.」라고 말한 DDR 유저분. 인간을 넘고 싶으신가요? 초인이 될 셈인가요? 어째서 모두 할 수 있는거야? 수수께끼다. 거참, 새인간(鳥人)이다. (세대가 다른가....)

이 곡의 흥겨움. NAOKI절(節), 전개. 그리고 플레이해서 전괴(全壊). 뜨거워!

이런 곡에는 뜨거움이 들어간 축제 같은 파워풀리한 것을 그리자.
그래서 춤은 조금 록 스타일을 의식. 살짝 순간 트릭키하게 멈추는 움직임을 재현했습니다.
이 애니메이션, 무심코 이번에 제일 시간이 걸린 소재입니다. 원래 화면 사이즈가 작아서 항상 어물쩡 넘긴 부분이 있었는데, 이번엔 어째선지 한 장 한 장, 포스터 느낌의 해상도가 큰 화면을 축소해서 가공했습니다. ......그런데, 사이즈를 고쳐 15색으로 떨어뜨리면 전혀 의미가 없죠. 효과 없죠. 적어도 와이드여야....

그래도 미묘하게 꽤 마음에 드는 애니메이션입니다.

그래서 BPM 400대의 곡을 만들었습니다.

4 사운드 볼텍스 (MAX 300 takamatt MIN REMIX)

리믹서는 takamatt.

사운드 볼텍스 II -인피니트 인펙션- 난이도 체계
NOVICEADVANCEDEXHAUST
자켓
난이도040811
체인 수559674865
일러스트 담당富岡二郎富岡二郎M-TC
이펙터とちおとめ♪(。・ω・。)とちおとめ♪(。・ω・。)ブラックとちおとめ♪(`・ω・´)
수록 시기BOOTH 01(2011.7.16)
BPM136

변경점

2014/11/20ADVANCE, EXHAUST 패턴 레벨 상향(7 → 8, 10 → 11)
  • SKILL ANALYZER 수록
    • EXHAUST : Skill Level 03(2013.10.4 ~ 2013.12.6)

NOVICE와 ADVANCED의 재킷에 들어간 캐릭터는 TYCOON의 EXHAUST 자켓에도 들어간다.



EXH 패턴 얼티밋 체인 영상

10레벨과는 거리가 먼 그야말로 엄청난 지뢰곡으로 cloud에 버금가는 처리력을 필요로 한다. 레벨에 맞지 않는 원핸드가 바로 그 이유인데, 고작 10레벨임에도 원핸드로 전 버튼을 커버한다던가, 중후반부의 10레벨이라고는 볼 수 없는 괴이한 트릴까지... 체감 레벨은 12레벨에 가깝다. 그런데 이게 어찌 3단에 들어갔는지는 의문이다. 사실상 4단 보스곡 특히 초견 하드클리어 난이도는 13레벨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결국, 사운드 볼텍스 III 그래비티 워즈에서 EXH 난이도가 10에서 11로 상향이 되었고, 이는 온갖 레벨에 맞지 않는 곡들이 여전히 레벨을 유지하는 가운데 현재까지 발견된 유일한 EXHAUST 레벨 상향곡이다. 그래도 여전히 유저들의 평은 12레벨을 줘도 충분한데, 11레벨은 너무 낮게 주어졌다는 평.

여담으로 MAX 300의 리믹스임에도 불구하고 BPM이 그에 한참 못미치는 136이다 보니, MAX136이라는 멸칭으로 놀림을 받곤 한다.

5 기타

2000년대 초 배포된 유명 스텝매니아용 팩인 DDR Foonmix의 본 곡의 네타 리믹스인 MAX(^^) 이 수록되어있다. 채보는 사실상 완전히 똑같은데, 곡만 (^^) 라는 7초짜리 네타 BMS[6]에 있는 최소한의 샘플링으로만 곡을 재구성했다.(...) 결과는 풍(foon), 뛻(?) 같은 효과음과 자잘한 리듬은 클랩음으로 때운 MAX 300. 묘하게도 리듬감 있다.
  1. beatmania IIDX 7th의 레이어에 출력되는 문구.
  2. PARANOiA 부분에서는 익스퍼트 채보 기준으로 元 파라노이아의 채보가 똑같이 나온다.
  3. 첫 등장인 DDRMAX 당시에는 숫자 난이도 표기가 폐지되고 새로 도입된 레이더 난이도 표기만 있었다. 숫자 난이도가 부활한 후속작 DDRMAX2에서 10으로 책정되었다는 이야기.
  4. 순서는 祭 JAPAN (FROM NONSTOP MEGAMIX) - SEXY PLANET (FROM NONSTOP MEGAMIX) - ECSTASY (midnight blue mix) - AM-3P(AM EAST mix) - MAX 300. 각 스테이지마다 옵션이 걸려 있는데, 1 ~ 2스테이지엔 BOOST(2스테이지는 EXTREME엔 리버스 옵션 추가), 3스테이지엔 BRAKE(EXTREME엔 리버스 옵션 추가), 4스테이지엔 WAVE가 걸려 있다.
  5. DDR(2013) 기준 STREAM(평균밀도) 수치가 143인데, 같이 140대에 포진한 익스퍼트 패턴들이 다음과 같다. Anti-Matter(레벨17-STR140), PARANOiA Revolution(17-143), Elemental Creation(17-145), Fascination MAXX(17-149) 그리고 챌린지, Valkyrie Dimension(19-145)
  6. BMS 구동기인 LR2의 세팅 배경 미리보기로 본 곡(?)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