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BVE

파일:OpenBVE 부산 도시철도 1호선.png
부산 도시철도 1호선 부산대역~장전역사이를 달리는 부산교통공사 1000호대 전동차[1]이거 구하기가 되게 힘드네
740px
어떤 사람약을빨고 만든 버스. 진짜 버스철 이상하게 만든 좋은 예 [2]

BVE를 변형시킨 국내 철도동호인 사이에서 유명한 철도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 줄여서 옵비 혹은 오비

1 개요

기존의 BVE를 응용하여 제작된 철도 운전 시뮬레이션. C\#을 사용하여 개발되고 있다.

OpenBVE는 일본에서 제작된 BVE 시리즈와 달리 영국에서 제작되었다. 노선의 구조는 기존 BVE 시리즈에서 사용하던 구조와 거의 비슷하다.
기존 BVE 시리즈를 응용하여 제작되었지만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었다. 유명한 기능으로 외부 시점[3]과 자동운전(A.I모드)이 가능하다. 자동운전은 BVE5에서 ATO를 구현 가능하게 되면서 물먹었다. 그렇지만 노선 개발자들에게는 더 힘들다. 빌어먹을 dll

노선 목록은 OpenBVE/한국 노선참조

2 역사

추가 바람

3 구조

기존의 BVE 시리즈와 흡사하다. 노선의 구조는 크게 Railway, Train으로 나누어져있다.

Railway노선
Train열차

Railway의 세부 구조로는 Object, Route, Sound로 나누어져있다. 노선을 실행하려면 Route 폴더 안에 있는 csv나 rw파일을 실행시켜야 한다.

Object구조물, 배경 등
Route루트 csv, rw 파일
Sound안내방송 등

Train의 세부 구조로는 딱히 정해진것이 없으나, 열차 구동음, 성능 등이 기록된 train.dat파일, 구동음과 주행음을 담아둔 motor0.wav이나 run0.wav같은 파일이 있다. 외부가 있는 경우에는 열차 껍데기도 있다.

4 장점

일단 무엇보다도 외부 시점이란 기능이 있다. 외부 시점이란 위에서 말했듯이 여러 시점에서의 철도를 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열차의 내부를 볼 수 있다. 다만, 내부가 없는 차량의 경우는 제외된다. 또한 .animated형식 파일을 이용해 움직이는 오브젝트 제작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LCD, 스크린도어 등 여러 오브젝트를 실사처럼 구현이 가능하다. 무엇보다도 국내 BVE 애드온은 거의 OpenBVE 전용으로 제작된다.[4] 그리고 점수기능이 있어서 자신의 승무실력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이 가능하고, 이를 .txt 형식의 운행실적 파일로 내보내 승무실력을 점검할 수 있다.
또한 Windows XP, 7, 8 , 10 등 여러 버전의 윈도우에서 구동이 가능하다.
그리고 제작이 쉬워서 많은 사람들이 쉽게 뚝딱뚝딱 만들고 어떤 약빤 사람이 BVE5 노선 만들다가 Openbve 노선을 재미로 만들었다는 일화가 있다.
쉬운 만큼 제작 프로젝트가 많은데 열의 넷은 프로젝트가 폐기되기도 하였다고 한다. (이런)

5 단점

장기적인 공식 업데이트도 되지 않고 있다. 또한 BVE2 노선의 경우에는 별다른 컨버팅 없이 OpenBVE 구동이 되나, BVE4의 경우 컨버팅이 필요할 때가 있다.[5] BVE5같은 경우는 상위호환격의 독립적인 구문이 많아 OpenBVE로의 컨버팅이 아예 불가능하다. 최적화가 잘 되지 않아 고사양의 노선이나 장거리 노선의 경우 로딩시간이 길다. 또한 프레임이 엄청 낮게 나온다.[6] 그래서 저사양 컴퓨터에서는 실행 도중 응답없음이 자주 표시되는 편이다. 예를 들어 서울 지하철 9호선의 경우엔 2~3fps가 평균이며, 최악의 경우에는 -20fps 까지 나오게 된다.[7] 흠좀무 잠만 마이너스가 어케나오냐 본격 타임머신
그래서 한때 OpenBve를 하면 블루스크린이 많이 뜬다고들 했다.[8] 블루스크린 천국 일부 컴퓨터에서는 안내방송이 나오면 잠시 끊기는 현상도 발견되고 있다.그런데 이건 BVE5에서도 발생하는 현상인듯.

6 미래

위에 써둔 장점때문에 한때 이용자가 상당히 많았고, 현재도 많은편이나 한국도 슬슬 BVE5로 넘어가고 있기때문에 이용자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미 수도권 전철 1호선의 동인천급행, 서울 지하철 1호선, 서울 지하철 4호선안산선 그리고 서울도시철도공사서울 지하철 5호선서울 지하철 6호선,서울 지하철 7호선,서울 지하철 8호선 전구간이 BVE5로 개발되어 있으며 상당히 많이 넘어간것으로 보인다. 거기다 부산 등의 지방노선에 가상노선까지 BVE5로 넘어가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본래 BVE시리즈에 없는 매리트가 있어 근 몇년간은 유효할 것으로 보인다.
  1.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잘만 만들면 고퀄이다. 근데 이상하게 만들면 뭐가 나올지 모른다..
  2. 뉴 슈퍼 에어로 시티 차종이다.
  3. 외부 시점 기능을 통해 여러 시점에서의 철도를 볼 수 있다.
  4. 그러나 요즘 제작자들이 BVE5 전용 노선을 개발중이다.
  5. x 포맷의 오브젝트
  6. 어느 정도냐면, 20fps만 나와도 잘 나오는 편이다. 고사양 노선에서는 10fps를 넘지 못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7. 다만 이 노선의 경우 원래 BVE4용 노선이다. .x파일 확장자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는 OpenBVE로서는 당연한것일지도..?
  8. 어떤 노선에서는 브레이크를 풀자마자 컴퓨터가 다운되는 버그가 발견되기도 하였다. 흠좀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