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 Law

DJMAX 시리즈의 수록곡.


1 Out Law

최초 수록DJMAX 온라인
장르Nu Skool
작곡CROOVE
작사, 랩3rd Coast(JC)
BPM126
비주얼D



(이 동영상은 No-Cut 버젼 BGA)

잘 모르는 사실이지만 DJMAX 시리즈의 전체 수록곡 중에서 가장 오래된 곡이다.
2004년 3월 처음으로 공개한 티저 영상의 BGM으로 사용된 곡으로, 특유의 스타일리쉬한 분위기 덕에 DJMAX 온라인 오픈 후에도 '그 노래 추가 안되나요?'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다고.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후반부 잠시 음악이 멈췄다가 다시 시작되는 부분에서 당황하기도 한다. 난이도도 낮지 않은 편.

그전까지의 CROOVE의 작곡 스타일과는 판이하게 다른 파격적인 곡으로, 이런 노래도 작곡해낼 수 있다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한 곡이다.

허나 2007년 5월에 있었던 DJMax Live Miracle 콘서트에서 객원래퍼로 참여한 Mike Blunck가 이 곡의 후렴구를 제외한 전체 랩을 프리스타일로 불렀는데, 이쪽이 훨씬 더 낫다는 평이 많다.

특히 음악과 완벽한 매칭을 보여주는 DBGA가 일품인 곡. DJMAX TECHNIKA에서 LandscapeSon of Sun이니 하는 고퀄리티 BGA들이 나와 있는 현재도 리듬게이머 사이에선 국내 리듬게임 BGA 사상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비트매니아 IIDXsync와 더불어 2대 리듬게임 본좌 BGA라고도 평가받을 정도. 레이어 방식 BGA를 극한까지 활용한 퀄리티도 퀄리티지만, 이 음악과의 완벽하게 싱크가 맞고, 이만큼 음악에 어울리는 비주얼은 찾기 힘들다는 평.

슬프게도, 이 희대의 초 개념 BGA가 칼질을 당한 경력이 있으니… 그 자초지종은 이렇다.

'남자가 카드 도박을 통해 상대방의 여자들을 빼앗는다' 라는 내용과 약간 선정적인 일러스트로 인해, 한때 DJMAX 온라인영등위로부터 일시적으로 18세 이용가 판정을 받기도 했다. 사실 약간의 선정성이 있긴 했지만, 18세 이용가 판정은 사실 납득하기 힘든 부분. 결국 이 비주얼의 카드 도박은 체스로 바뀌고, 일부 일러스트들이 삭제되거나 수정되었다(반 나체 상태의 여성 일러스트의 하반신에 옷이 입혀진다던지 하는). 또 BGA는 게임에서 잘려 해당곡 플레이 시 범용 배경이 등장했는데, 반대로 일본판에서는 BGA가 멀쩡하게 나왔다. 이후 DJMAX Portable에서 원래 노 컷 버젼의 BGA가 미디어 컬렉션에 따로 수록이 되었고 12세 이용가 판정을 받았으나, 그 이후에 나온 DJMAX 시리즈에서 다시 삭제 버젼을 쓰고 있다. 대체 왜?

DJMAX 온라인때 이 곡의 SC모드의 난이도가 14인데도 불구하고 Jupiter Driving SC모드 난이도 16짜리 곡보다 어려워서 표기난이도에 낚여 폭사한 플레이어들이 많았다. DJMAX 고유의 노트는 한번에 2개 이상은 안나오는 시스템을 제대로 엿먹인(...) 패턴.

DJMAX 포터블 인터네셔널에는 일부 가사가 검열음으로 수정되어 있다.


1.1 DJMAX Portable 시리즈

6B HD 패턴

6B MX 패턴

포터블 1에서는 전체적으로 평균 이상의 난이도이다. 특히 6B MX 패턴은 상당히 까다롭다. 노트수 자체로는 A.I HD에 약간 밀리지만, MX특유의 판정체계로 인해 좋은 판정을 내기가 상당히 까다로운 편이다.
이후에는 DJMAX Portable 2DJMAX Portable Hot Tunes에도 수록되었다.


1.2 DJMAX Trilogy

DJMAX Trilogy
난이도4K5K6K7K8K
NM66797
HD9
MX1314
SC1615

6K MX 패턴

NM-HD 패턴들은 모두 흔한 중하급 난이도 패턴들이다. 4K와 6K MX는 조금 까다롭지만 익숙해지면 괜찮은 콤보 셔틀이 될 수 있는 중상급 난이도들이다. 가장 진국은 바로 DMO 시절의 패턴을 그대로 가져온 5K SC로, 엇박과 높은 밀도가 어우러진 폭타와 그 중간에 끊임없이 끼여 내려오는 2-3연타들이 정확도와 피버를 끊어먹곤 한다. 가히 5K 패턴 중 최상급 난이도를 가진 패턴이라 할 수 있다. 8K SC는 5K보다는 양심적으로, 5K SC 난이도 상승의 주범인 연타가 별로 없어 8K에 익숙해진다면 5K SC보다는 할 만한 난이도를 가진 패턴이다.


1.3 TAP SONIC

탭소닉 6 Line Legend 패턴

TAP SONIC에선 이 버전이 수록되어 있다. 그런데 어째 배경은 리믹스 버전의 그것이다? 중간 정도의 난이도.
참고로 2012년 4월 9일에 패턴이 업그레이드되었다.


1.4 DJMAX RAY

DJMAX RAY의 DJMAX CLASSIC 7 팩 수록곡
Elastic Star Garage RemixStarFishDivine ServiceOut LawHeart of Witch
DJMAX RAY 난이도 체계
패턴난이도비고
NM6
HD7
MX9

전체적으로 노트가 쉴새없이, 그것도 엄청 어렵게 내려와 체력은 물론 정확도까지 손쉽게 깎아먹는다. 실제 체감 난이도는 전 패턴이 사기곡. 혹시라도 6단 시도하는 유저가 있다면, 이 곡만은 포기하길 바란다. 스코어링이 6레벨 중에서 가장 최악이다. 특히 5키.

1.5 가사

Uh, Yeah. CROOVE Production. All right.

Lock the beat down, stop repeat now.
Looking for the vibe, get up off your seat now.
We gonna freestyle, feel the boxing heat now.
Feel it 1, 2, come on, stomp your feet now.
Everybody get down, ready to go.
You ready to flow? Then dance like never before.
Better than known the glocks.
Metaphors in a box, rap flow in ice cold nonstop.
(Ba-bababa) Back of once again.
Tons of Gin? Drink all night long. Smoke an ounce again.
Make sure, everybody party rock tonight
and get the 5-0's all out of sight tonight.
You & I know what's goin' on.
Get in on rated R spin upon outlaws like the Pentagon.
Throw it up high, y'all feelin' it.
Recognize the voice I'll be killin' with!

Yeah yeah yo, bring the funky let's go!
Yeah yeah yo, feel the wrath, the rap flow!
Yeah yeah yo, kill the past, the case closed!
Show and prove, represent where you comin' from! (x2)

Kick back! Laid back!(x2)

Take it back to the park. Light a match with a spark.
Everybody knows what's goin' on, let's rock.
Make the mass feel the shock, bless war like a shot.
Take a trip downtown around now feel the sound.
Countdown to the blast off, ready to go.
It don't stop, 'til I hit the spot of plaeteu. (Plaeteu.)
Give it up high, y'all feelin' it.(It's y'all feelin' it.)
Recognize the voice I'll be killin' with!

(Hit'em high!) Yeah yeah yo, bring the funky let's go!
(Spittin' high!) Yeah yeah yo, feel the wrath, the rap flow!
(Feel it right!) Yeah yeah yo, kill the past, the case closed!
Show and prove, represent where you comin' from! (x2)

Yo, stomp your feet just like an outlaw.
Stomp your feet just like an outlaw.
Stomp your feet just like an outlaw.
Stomp your feet just like the guilt, come on.
Stomp your feet just like an outlaw.
Stomp your feet just like an outlaw.
Stomp your feet just like an outlaw.
Stomp your feet just like an outlaw, COME ON!


2 OUT LAW - Reborn

최초 수록DJMAX TECHNIKA 2
장르Nu Skool Breakz
작곡CROOVE
편곡Mr.Funky
BPM130
비주얼D

테크니카 2에 리본(Reborn)버전[1]으로 수록 되었으며 아예 새로운 BGA를 들고 나왔다.

BGA를 담당한 D님의 말에 따르면 "테크니카2에 Out Law가 수록된다." 라는 발표를 듣고,올드 유저들에게는 추억의 리마스터링의 감동을, 신규 유저에게는 구곡의 또다른 감동을!이라는 모토로 BGA를 새로 만들었다고 한다. 이에 Ponglow리믹스의 지원사격을 해 주었으나, BPM이 미묘하게 빨라지는 바람에 영상과의 싱크가 어긋나버려서 결국 재편집.지못미.
또한 BGA의 내용이 미묘하게 바뀌었다. 카드게임은 카드게임인데, 터치 스크린 방식의 카드게임[2]이다. 그런데 게등위 심의를 통과했다. 카드도박을 통해 여자를 빼앗는다 라는 설정이 그대로인데 말이다. 종이를 그저 스크린형식으로 바꿨을 뿐인데... 나이 많으신 분들은 그런걸 모르나 보다.전략 카드 게임 같은 걸로 아셨나

시그니처 컬렉션에 이 곡의 아이캐치가 카드로 나왔는데, 간지가 출중한 덕인지 금카드마저 밀어내고 인기 1순위가 되었다. 하지만, 일반카드발매 이후 코스믹 판타스틱 오덕송이라든지 Dual Strikers라든지에 밀려 그저 그런 카드가 되었다. 지못미

사운드가 상당히 간지나게 추가되어 전작에서와 마찬가지로 퀄리티가 상당히 높다.

마지막 'Stomp your feet just like an outlaw' 8연발 부분은 곡 길이 때문에 게임에서는 잘려서 나온다. 다만 테크니카 후속작에서는 이거 붙인 것보다도 더 긴 곡이 많이 나왔다. 영원히 까이는 Ponglow

참고로 테크니카 2부터 이후의 시리즈들에 원곡이 수록된 적이 없으므로 리본을 빼고 아웃로라고만 불러도 이 곡을 지칭한다고 볼 수 있다.
잠깐만, RAY에 원곡이 있는데???

2.1 DJMAX TECHNIKA 시리즈

DJMAX TECHNIKA 3
패턴랭크가격난이도설명비고
StarD10054박 스크롤
NormalD15054박 스크롤미션 - ButaG 수록
HardC20074박 스크롤RemiXound Set 셀렉곡, 미션 - Mr.Funky Mix 수록
MaximumB25084박 스크롤Maximum Set 셀렉곡

HD 패턴

MX 패턴

참고로 MX 패턴 최후반 부분에 홀딩노트와 보라노트 두 줄과 분홍노트 몇 개가 나오는 부분에서 보라노트 인식 오류가 발생하여 미스가 자주 발생하는데, 이 경우 홀딩 노트를 왼쪽으로 많이 빼서 눌러주면 인식이 잘 된다.


2.2 DJMAX Portable 3

클래식 모드 6T HD

리믹스 모드 6.2T SS
포인트는 "예 요 뻑 뻑".

DJMAX Portable 3에도 수록되었으며 DJ 아이콘 해금으로 캐릭터 이름도 밝혀졌는데 여자들은 소개되는 순서대로 . , , [3], 여자를 빼앗는 남자는 제레미[4], 제레미에게 관광당하는 남자는 겜블러.

난이도는 전체적으로 중간 난이도에 노트 자체도 치는맛도 좋게 나오지만 6T HD 13, 6.2T WS 14 등등의 고난이도에서는 ○키 롱놋을 누른 채로 △키를 연타하는 패턴이 난감하다.

  1. Nu Skool이었던 원곡과는 완전히 다른 Nu Skool Breakz 스타일이고, 곡의 전체적인 구조가 원곡과 같은 탓에, 리믹스(Remix) 대신 리본(Reborn ; 다시 태어남)으로 버전을 명명한 듯.
  2. 체스로 타협하기 싫었다고 한다(...)
  3. 흔히 매 난 국 죽 순으로 오해할 수 있지만, 여자들의 몸에 그려진 문양들을 보면 이 순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4. 사실 이 캐릭터의 이름은 DMP2에서도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