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공산당

200px-CPI-banner.svg.png [1] [2]

1 개요

인도 공화국 같은 경우, 사회주의에 긍정적인 자와할랄 네루 총리의 정책에 힘입어 케랄라 주에선 공산당1957년(2년간), 1967년 선거로 승리하며 세계 최초로 선거에서 정정당당하게(?) 집권한 바 있다[3]. 그밖에도 트리푸라주(공산당 최대 지지지역)와 서벵골 주에서도 1977년에 공산당이 선거로 집권하면서 각각 44년과 34년에 걸쳐 공산당이 장기 집권해왔었다. 여길 여행하는 한국인들 중에서 나이가 좀 든 분들은 빨갱이라고 기겁할 그 붉은 국기가 거리에 지천으로 널려있는 모습에 충격을 먹은 분도 실제로 있다고... 그 분들이 기겁할 붉은 국기를 들고 모금함을 들고 길거리를 다닌다... 뭐, 공산당이 불법인 국가가 얼마나 되겠냐마는...[4]

250px-Communist_party_supporters_-_Flickr_-_Al_Jazeera_English.jpg

2 역사

인도 공산당은 1920년대 초에 성립되었다. 소련이나 중공과 다른 진보 개혁을 추구하며 카스트 제도를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상당히 긍정적인 모습을 취하고 있다. 그 덕분인지 케랄라 주는 인도에서도 지참금 살인이라든지 카스트 제도에 의한 살인 차별이 가장 적은 곳[5]으로 손꼽는다. 그 덕에 여기 사람들에게 공산당이 절대적 인기를 끌다보니 자발적으로 아이들이나 당원들이 정당 후원금을 모금하는 걸 볼 수도 있다. 1인당 소득은 낮지만 삶의 질은 인도 어느 지역보다 높다. 유아 사망률이 미국의 흑인보다 낮고 문자해독률은 100%에 가깝다.

인도 공산당은 2000년대 이후 꾸준히 의석을 늘려, 이제는 "좌파전선"의 이름으로 500석의 인도 정부 가운데서 100석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제3당으로 무시할 수 없는 세력이다. 공산당 같지도 않은 중국 공산당과 옛 왕초 러시아 연방 공산당를 제외하고, 공산당이 이렇게 세력이 강력한 동네가 없다.

다만 1960년대 이래 본류 인도 공산당(CPI)과 마르크스주의(CPM), 마오주의[6] 공산당으로 나뉘어져있는 상태. 마오주의 공산당은 인도 정부에 의해 반국가단체로 찍힌지 오래고, 인도 공산당보다 인도 마르크스 공산당의 세력이 더 강하다. 앞서서 지방정부를 장악하고 있는 공산당도 이 마르크스 공산당.

2011년 트린나물의회당이라는 정당이 중앙집권정당인 인도 국민회의당과의 연대를 통해 공산당을 누르고 케랄라와 서벵골에서 집권하면서 공산당 장기집권도 막을 내리게 되었다. 여기도 공산당이 기업문제와 얽혀서 병크를 터트린 적이 있다.

3 마오주의 공산당

마오주의 공산당은 처음에는 인도 공산당을 포함한 다른 공산당 분파들도 마오이스트들을 같은 공산당이라고 어느정도 봐 주었지만 마오주의자들이 농민들을 선동하고 무기를 공급하는 등 하도 막장으로 나가다보니 이제는 인도 공산당을 포함한 거의 모든 좌파 정당들이 마오주의자들에게 등을 돌린 상태다. [7] 마오주의자들도 다른 공산당이 세를 잡은 지역에서는 맥을 못 추어서 눈엣가시로 보던 형편이었고. 그래서 마오주의자들이 다른 공산당 당사를 습격하기도 하고 마오주의자들과 공산당의 다른 분파들이 서로 교전했다는 뉴스도 가끔 나온다.

마오주의 반군인 낙살라이트(Naxalite)는 계속 무장 투쟁 중이며 정부군이 녹색 사냥 작전(Green Hunt)이란 이름으로 소탕 중이다.

4 기타

여담으로 인도에 오면 어느 지역이던 트럭에 공산당 깃발을 꽂고 당원들을 한가득 싣고 털털대며 가는 걸 종종 볼 수 있다. 어디 시위나 정당 대회라도 가나보다...
  1. 이동 그냥 낫과 망치만 그려놓기도 하지만 옆에 CPI라고 쓰거나 밑의 상징을 내거는 경우도 많다.
  2. 이동 선거철에 종종 볼 수 있는 상징. 낫과 옥수수이다. 옆에 CPI라고 쓰기도 한다.
  3. 이동 하지만 정작 네루는 이 사실은 별로 달가워하지 않았다. 인디라 간디를 보내 반공 성향을 강화하려고 했을 정도. 결국 시도가 실패하자 2년만에 주정부를 해산했다.
  4. 이동 뒷돈 안 받고 정치하는 사람은 인도에는 없다는 것이 거의 진리다. 거기에 공산당도 포함이다...
  5. 이동 다른 주에선 이게 장난아니다. 지참금이 적다고 아내를 화재로 위장하여 죽이는 악습이 아직도 넘쳐나는 곳이 많지만 케랄라 주에선 악습 타파를 외치며 그런 이들을 사형까지 시켰다. 카스트 제도를 내세우며 천민을 길거리에서 구타하는 행위도 가차없이 처벌한다고 한다.
  6. 이동 인도에서는 낙살라이트(Naxalite)라고도 부른다.
  7. 이동 인도의 공산주의자들은 대게 마오쩌둥은 존경하지만 마오이스트들은 극좌 또라이 취급하면서 혐오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들이 마오쩌둥이 한 일을 따라하겠답시고 농민들 선동해서 무기 들고 설치면서 끼친 해악이 워낙에 많아서... 거기다 공산당이 뭐만 하려고 하면 와서 초를 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