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알


가비알
Gavial/Gharial이명 :
Gavialis gangeticus Gmelin, 1789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파충강(Reptilia)
악어목(Crocodilia)
가비알과(Gavialidae)
가비알속(Gavialis)
가비알(G. gangeticus)


1 개요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동남아지방에 사는 악어의 일종. 주둥이가 매우 길고 가는 것을 제외하고는 크로커다일과 쏙 빼닮았다. 몸길이는 5M에서 그 이상까지 자란다.[1] 물고기를 주로 잡아먹으며 서식분포는 인도 동부, 파키스탄 전역 등 매우 광범위하나 멸종 직전의 위기에 직면해있다고 한다.

사람을 습격하지 않는[2] 악어다. 그래도 엄연히 악어고 맹수이니 거리는 두도록. 바다악어만큼 크지는 않지만 악어중에는 그에 준하는 대형종이므로 사람이 다가가면 방어자세를 취할 가능성이 높고 몸집 한번에 어떤 방식으로든 쳐맞으면 사람같은 건 훅갈 수 있다. 생긴 것은 긴 주둥이에 날카로운 이빨이 턱 밖으로 삐죽삐죽 튀어나와서 이빨이 얌전한 편인 앨리게이터크로코다일보다 훨씬 사악하게 생겼다.[3] 생존을 위한 진화로 인해 그런 걸 인간들이 제멋대로 만든 이미지로 인해 저렇게 되니 난감...

가까운 친척으로는 말레이시아에서 서식하는 말레이가비알이 있다.

2 미디어매체에서의 가비알

  • 메탈기어 솔리드 3 : 하고 많은 악어 종류 중에 하필이면 이 녀석이 실험용으로 가져온 것이 탈출해 번식했다는 설정으로 등장한다./ 소련까지 가서 고생이다 원래 가비알은 위에 서술했듯 온순한 악어지만 여기에서는 실험의 영향으로 흉폭해져서 사람도 습격한다. 하지만 생존왕에 필적하는 뱀병장에게는 그냥 식사거리일 뿐.(...) 사실 제작 년도나 작품 배경이나 스네이크가 원조다. 악어고기라 맛도 있고 양도 많아서[4] 꽤 짭짤한 사냥거리다. 흉폭하고 체력이 빵빵한 관계로 나이프 같은걸로 잡기는 난이도가 좀 있고 총기류가 있으면 헤드샷 한방에 잡을 수 있다. 나이프로도 강하게 찌르기를 하면 한번에 잡을 수 있긴 한데 좀 빡세다. 참고로 입을 벌렸을때 입안에 아무 폭탄 종류를 집어던지면 꿀꺽 삼키고 빵 터져버린다(...)
  • 메이플스토리 : 지역 중 백초마을의 필드 몬스터인 게비알이 여기서 모티브를 따왔다. 단, 머리 위에는 악어새로 추정되는 노란새가 있다. 콧바람을 불거나, 게비알 위에 있던 새가 깃털을 날리는 것으로 공격을 한다.
  • 포켓몬스터 : 악비아르가 이 가비알을 모티브로 만들었다. 흉폭한 이미지에 걸맞게 악 타입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사막악어라서 물/악이 아니라 땅/악 타입이다. 엉?
  1. 바다악어와 함께 악어중에선 가장 덩치가 크다.
  2. 애초에 주둥이의 형태 때문에 사람이나 비슷한 크기의 생물을 사냥하기 힘들다.
  3. 상어의 한 종류인 모래뱀상어도 큰 덩치와 흉칙한 이빨, 험악한 얼굴때문에 비슷한 오해를 사곤 한다. 사실 물고기, 조개를 즐겨먹으며 성격이 온순해서 사육사가 주는 먹이도 잘 받아먹는다. 어릴적부터 수족관에서 기른 개체는 사육사가 먹이를 주면 애교를 부릴 정도. 단, 이름이 비슷한 뱀상어식인상어 중에서도 최상위권에 속하는 진짜 위험한 식인상어다.
  4. 보통 동물은 1마리 킬당 1개씩의 식량을 남기지만 인도가비알은 한방에 3개씩이나 드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