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설명
보문관광단지 내 경주시 보문로 544에 자리잡고 있는 경상북도의 테마파크. 공식 웹사이트
경주월드로 개명하기 이전의 과거에는 도투락 월드였다. 식품회사 도투락의 모회사 격인 봉명산업(창업주 이동녕)에서 1985년에 건설한 테마파크였는데, 1990년대 초반에 봉명산업과 도투락이 자금난에 빠지자 1992년 아세아시멘트가 인수, 경주월드로 이름을 바꿔서 운영하고 있다.[1] 때문에 경주에서 오래 사신 분들은 도투락 월드라고 부르기도 한다. 1985년 5월에 서라벌 수련장과 경주월드 어뮤즈먼트가 개장하였으며 2008년 6월 21일에 캘리포니아 비치가 개장하였다. 런닝맨 52회(2011년 7월 17일 방송)의 촬영지로 등장하기도 했다.
2012년 기준 공원 내부 지도. 2014년에 버클리클럽 맞은편에 섬머린 스플래시가 추가되었다.
이용객은 인근의 대구, 경북 지역뿐만 아니라 의외로 부산광역시 지역에서도 많이 오는데, 이는 부산에 이렇다 할 만한 유원지 시설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선택지가 양산시의 통도환타지아와 경주월드가 되어 버리는데, 보통 부산에서 더 가까운 통도환타지아로 많이 가지만 이미 가봤다거나 하는 이유로 경주월드도 많이 찾는다. 부산 사람들의 경주월드행 수요는 2019년 오시리아관광단지가 개장한 이후에는 대폭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2 경주월드 어뮤즈먼트
1985년 5월에 경주월드 출범과 동시에 개장한 놀이공원 부분. 2000년대 이후부터는 다양한 놀이 시설을 들여오면서 영남권에서 어느 정도 인지도를 높였다.
2.1 X Zone
- 파에톤: 대한민국의 유일한 인버티드 코스터. 얼핏 보기에는 티익스프레스 뺨치는 코스터처럼 보이지만 무섭다기보단 재밌다는 후기가 많다. 많은사람들이 무섭기로는 파에톤보단 토네이도가 더하다고 재미는 파에톤이 더하다는 이야기를 한다. 국내에서 키제한이 제일 높은 코스터로 알려저 있다. 경주월드에 가서 꼭타봐야할 놀이기구 중 하나.
- 메가드롭: 70m가 넘는 높이의 국내에서 가장 높은 자이로드롭.
정확한 정보인지는 모른다. 아마 경주월드에서 과장한 수치일지도?3초 남짓한 시간에 떨어진다. - 그랜드 캐년 대탐험: 그랜드 캐년 대탐험이 지나가는 경로에 500원을 넣고 쏠 수 있는 물대포가 설치되어 있어서, 친구들이 자신만 빼놓고 이걸 타러 갔다면 친구들이 지나갈때 물대포로 우비를 입은 의미가 없게 푹 젹셔주도록 하자. 겨울에는 물대포를 가동시키지 않는다.
- 토네이도#s-9 : 바이킹에서 한 단계 발전한 놀이기구로, 회전하는 바이킹이라고 보면된다. 각도는 120도 까지 올라간다.
안전바가 10cm정도 떨어져있어 더욱 극도의 스릴을 느낄수 있다 카더라단 멀미에 심한 사람들은 안타는게 좋다.
2.2 위자드 가든
- 트리키리키의 볼하우스
- 드롤의 위자드트레인
- 글린다의 매직펌킨
- 부기의 문라이트세일
- 스웨니의 클라우드라이드
- 페기의 케로셀
- 스파키의 매직카
- 매직트리 : 애니매트로닉스 조형물이다.
여담으로 이 구역은 퀼리티가 엄청난데 경주월드가 지방테마파크인걸 감안한다면 이정도는 대박인거다. 그러나 이 구역을 이끌어줄 거대한 다크라이드가 없는 것이 아쉬운 부분이다.
2.3 그 외
- 급류타기: 어지간한 놀이공원에는 거의 다 있는 시설.
- 스페이스 투어:경주월드의 유일한 다크라이드였으나 어째선지 지금은 운행을 하지않고 있다. 다른 시설에 비해 정보가 부족하다.
- 범퍼카
- 바이킹
- 슈퍼스윙: 보통 놀이공원에 하나씩 있는 회전그네하고 비슷한 류라고 보면된다.
- 타가디스코
- 고스트하우스
- 서라벌관람차
- 가족열차
- 비룡열차: 어린아이용. 고등학생 이상이 타면 별 재미를 못 느낄 정도다.
- 회전그네
- 미로탐험
- 킹 바이킹 : 2014년 5월 개장
- 섬머린 스플래시: 한국 최초의 워터코스터. 캘리포니아 비치의 웹사이트 놀이기구 일람에도 기록되어 있다. 부지 자체가 어뮤즈먼트 내에 있으므로 어뮤즈먼트의 시설로 표기한다.
- 바운스스핀
- 에어벌룬
2.4 부대시설
- 동물농장
- 잔디구장
- 눈썰매장: 매년 겨울 한정 운영.
2.5 과거에 존재했었던 놀이기구
- 스페이스 2000: 경주월드 초기부터 30여년간 경주월드에 있었던 콕스크류 코스터. 철거 직전에는 엄청 낡아있었다.
타면 하도 덜컹거려서머리가 아팠다.2016년 2월 스노우파크 공사로 인해 철거됐다. - 문어댄스: 서울랜드의 알포스윙(구 왕문어춤)과 같은 기종. 현재의 킹바이킹 자리에 있었다. 외관은 나름 멋있게 잘 만들었던 편
3 캘리포니아 비치
2008년 6월 21일 경주월드가 리조트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추가된 워터파크이다. 영업 시기는 매년 6월~9월이며 공원안에 롯데리아 캘리포니아 비치점이 들어서 있다. 2015년 전속 모델은 EXID로 선정되었다.
3.1 어드벤처
- 산타모니카비치
- 웨이브 캐년
- 페블 비치
- 스플래시 어드벤처
- 레저풀
3.2 익스트림
3.3 웰빙풀
- 팜스프링
- 스웨트사우나
- 노천스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