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골디언 해머/Gravity Shockwave Generating Tool.jpg
이젠 검이 아닌걸로도 용자검법 제1초식을 시전하시는 용자왕. 하긴 저 무거운 걸 저렇게라도 안 들면...
믿을 수가 없어! 저 망치는 바람조차도 입자로 분해하는건가! - 기계 사천왕 펜치논[1]
1 개요
정식명칭은 그래비티 쇼크웨이브 제네레이팅 툴(Gravity Shockwave Generating Tool: 중력충격파 발생장치) 약칭은 G-Tool. 시시오 가이와 가오가이가에 막대한 부담을 주는 헬 앤드 헤븐을 대체하기 위해 만든 신무기. 가오가이가의 오른팔에 장비.. 라기 보단 다른 툴과는 다르게 그냥 손에 쥐고 휘두른다.
2 상세
거대한 뽕망치처럼 생긴 툴로 상대를 공격시 강력한 중력파를 목표에 조사하는 것과 동시에 수직으로 일어나는 충격파면을 발생시켜 대상을 소립자 레벨까지 분해시켜 버린다. 이 때 소립자까지 분해가 이뤄지면 어떤 수단으로도 분해 현상을 막을 수 없게 된다. 문자 그대로 바람조차 소립자 레벨로 분해시킨다. 이때 소립자의 활동이 인간의 눈에는 빛으로 밖에 관찰이 되지 않아서 육안으로 보면 마치 대상이 황금빛 입자로 변해 사라지는듯한 현상이 발생한다 [2] 이론상으로는 이 공격에 견뎌낼 수 있는 물질은 존재하지 않는다.
대상을 완전 분해 해버리기 때문에 주변 소재를 흡수해서 뛰어난 재생력을 지닌 존다에게 매우 효과적인 물건. 단 해머 단독으론 존다의 핵을 적출하지 못하고 핵째로 분해시켜 버리게 된다.[3] 제네식 가오가이가의 가제트 툴과 연관이 없는 정말 순도 100% 지구제 툴이지만 실적이나 위력이나 이게 제일 뛰어나다.
제작 의도 자체가 헬 앤드 헤븐 대체기 때문에 파일럿인 시시오 가이에게 전해지는 부담은 거의 없다. 문제는 가오가이가가 받는 부담은 오히려 증가했다는 것. 첫 사용시에 해머를 들었던 오른손을 포함한 우반신 전체가 걸레짝처럼 너덜너덜했을 정도. 이후 GGG는 이 단점을 커버하기위한 새로운 TOOL을 연구했지만 그 사이에 하나 튀어나온 존다는 임시방편으로 디맨션 플라이어로 집어서 사용했다.[4] 그 후에야 충격을 완전히 흡수할 TOOL인 마그 핸드가 완성되고 GGG는 골디언 해머와 마그핸드를 조합, 1기의 용자로봇인 골디마그를 탄생시킨다. 이때 골디언 해머 역시 개조되어 손잡이 부분이 캐논이 되었고 골디 마그의 AI 역시 골디언 해머에 내장되어 있다. 이때 마그 핸드에 핵을 적출하는 기능까지 내장함으로서 새로운 필살기인 해머 헬 앤드 헤븐으로 완성되게 된다.
본편에선 한 번도 그런 문제가 발생한 적은 없지만 만약 골디언 해머가 적을 맞추지 못 하고 빗나가게 될 경우 중력파가 디바이딩 필드를 넘어 일반공간으로 확산되어 대참사가 일어날 수 있다. 이 점을 우려하여 중력파를 중화하는 골디온 모터를 제작했는데, 실제로는 실패하는 일 없이 계속 성공해서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G스톤을 제거한 후에 봉인했다가 존다에게 흡수되어 골디언 해머가 통하지 않는 존다로보가 탄생해 버리는 에피소드가 외전 게임에 등장한다. 개발 자금이 아깝다![5]
용자왕 가오가이가 본편에서는 승인용 열쇠에 '일본국 총리대신 승인'이라고 적혀 있고, 용자왕 가오가이가 파이널에서는 'UN 사무총장 승인'이라고 적혀 있다. 이는 GGG가 파스다전 이전에는 우주개발공단 산하 기관이고, 파스다전 이후에서는 UN 산하 기관이기 때문. 이 때문에 파스다전 이후에는 작화 새로 그리기 귀찮았는지 골디언 해머 승인 뱅크신에서 열쇠 뽑는 장면을 스킵했다...
3 약점
중력파로 상대를 분쇄하는 물건이므로 상대가 중력파를 조종한다면 그저 중량 700톤의 거대한 뿅망치에 불과해진다. 중량이 700톤이면 뿅망치라도 아플것같다 그외에도 상대와 접촉해야 한다거나 해머 헬 앤드 헤븐 시 해머 헬까진 중력파가 발동되지 않기에 그 때를 노리는 나름대로 대응법이 나오기도 한다. 작중 골디언 해머가 일격에 적을 끝장내지 못한 적은 4번. 파스다, 조누다, 레프리진 스타 가오가이가, 킹 제이더다.
VS파스다에서는 파스다가 공간만곡을 이용해서 골디언 해머와의 직접적 접촉을 피하고 도쿄의 전력 전부를 끌어 모은 우월한 출력으로 잠시 막아냈다. 이렇게 대치하던 중 그 시점까지의 연속사용으로 인한 부담[6]과 공간만곡의 압력, 탄환X로 강화된 G파워 등의 이유로 골디언 해머가 금이 가기도 했지만, 골디언 해머가 파괴되기 전에 초룡신과 빅 볼포그가 하체를 공격해서 하체에 있는 도쿄에 이어진 에너지 공급로를 끊어버리자 그대로 밀고 들어가서 승리.
VS조누다에서는 처음부터 중력파를 써서 내려쳤지만, 마그 핸드의 부재로 전력을 다했는지 의심스러운데다,[7] 조누다가 역시 막강한 배리어로 버티면서 해머 자체를 물질승화로 망가트려버려서 이번엔 정말 알짤없는 패배.
레프리진 스타가오가이가와의 싸움에선 해머 헬 단계, 다시 말하자면 중력파 발산 전에 헬 앤드 헤븐 "뮈터"로 해머 자체를 파괴해버렸다.
킹 제이더의 경우 제이 쿼스가 물리적 실체에 J파워를 씌우는 방식이기에 출력이 버티는 처음엔 그럭저럭 버틸 수 있었다. 하지만 점점 제이 쿼스가 분해되어 결국 마지막에는 소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완전발동 상태의 골디언 햄머를 받아낸건 조누다 뿐이다. 그외엔 대부분 출력 빨로 잠시 버티거나 완전 발동 전 해머 자체를 부숴버렸다.
또한 너무 거대한 적은 한 번에 갈아버릴 수 없는지 Z 마스터와의 결전에서는 심장원종의 정맥 부분을 뚫는 것 정도가 한계였다. 이 때문인지 용자왕 가오가이가 파이널에서는 Z 마스터급 사이즈의 적을 상대하기 위해 이것의 특대판인 골디언 크러셔가 등장한다.
4 기타
여담으로 햄머 커넥트 시 골디마그는 머리가 뽑히고 허리가 접힌 후 고간에 가오가이가의 팔이 접속된다.(...) 참수X요절X거세
용자왕 가오가이가 블록케이디드 넘버즈에서는 분기에 따라 킹 제이더가 사용해 실버리온 해머가 되기도 한다.
파이널에서 등장하는 제네식 가오가이가는 TV판에서 등장한 대부분의 장비들의 원본격인 가제트 툴을 사용하는데, 이 중에 중력파로 적을 갈아버리는 툴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나마 가장 유사한 것은 닿는 것만으로도 솔 11 유성주들을 갈아버렸던 제네식 오러 정도.
국내 더빙팟에서 정말 친근하게(...) 뽕망치라던가 황금망치 등으로 로컬라이징 했다. 공식 명칭은 정의의 황금망치. 덤으로 골디언 해머 발동 승인은 황금사막작전으로 로컬라이징.
최훈은 히어로즈의 2009시즌 전반기의 공격력을 이 무기에 빗댔다. 방어력이 시망이라 문제지
4.1 타 작품 출연(?)
로망을 자극하는 황금빛으로 번쩍거리는 연출과, 여기에 사용된 뿅망치라는 생소한 무기가 시너지 효과를 내어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 만큼 다양한 패러디나 오마주가 있다.
- 코드 기아스 반역의 를르슈에 등장한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웃으면서 하니깐 더 무섭다뒤에 있는 랜슬롯맨은 무시하자
- 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A's에선 비타가 사용한 것 같기도 하다. "굉천폭쇄! 기간트 슈라크!"하며. 이쪽은 맞은 상대가 빛이 되진 않는 것 같다.
- 진 연희무쌍의 화타는 침술을 사용하는데 최종병기로서 황금침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으로 침술을 놓을때마다 건강해져라!를 외친다.
사실 침으로 질병의 근원을 적출한다 카더라...그리고, 성우도 같다.동일작품의 안량은 무기 및 필살기가 가오가이거의 패러디.
- 개구리 중사 케로로의 케로로 요새의 툴로도 나온적이 있고, 그외의 용도로 많이 쓰이기도 하였다.(언제 나왓는지는 추가바람)
- 놀러갈게! 2화에서 어시스트로이드와 앨리스가 쓴 뿅망치
- 모에땅에서 템페라 스미의 파트너 카쿠스(카-군)는 성우 장난으로 파이널 퓨전+골디온 해머까지 패러디했다.
- 웹 CCG 게임인 소드걸스에서도 등장...
- ↑ 국내 방영판에서는 '이히히히히히, 갖고 싶다. 태풍까지도 작은 빛알갱이로 쪼개버리는 황금빛 뿅망치.'로 나온다.
- ↑ 골디언 해머의 현상에 대해서는 이런 설명이 있는데 그런데 정작 비슷한 원리인 그랜드 프렛셔의 무지개 빛에 대해서는 설명이 없다
- ↑ 그렇기에 핵의 적출에 의미가 없는 파스다나 존다리안인 기계사천왕을 상대할 때는 핵을 따로 적출하지 않고 그대로 골디언 해머를 들이대 눌러버렸다.
- ↑ 물론 플라이어즈는 이걸로 너덜너덜해졌고 수리겸 카펜터즈 제작의 시초가 된다.
- ↑ 물론 이 존다는 게임 분기에 따라 G스톤과 J쥬얼의 공명으로 더욱 강화된 실버리온 해머나 그랜드 프레셔란 무식한 걸 맞고 박살난다.
물론 분기에 따라선 G스톤 공명으로 더욱 강력해진 헬 앤드 헤븐이나 제이쿼스 연사로 아작난다 - ↑ 파스다전 직전에 있었던 핏쳐와의 싸움 직후 떡장갑 골디마그조차 3연속 사용에 의한 부담을 표현할 정도.
- ↑ 앞에서도 언급됐지만 마그 핸드 없이 골디언 해머를 쓰면 가오가이가의 우반신이 말그대로 걸레짝이 돼 버린다. 게다가 조누다를 상대 할 당시 가오가이가는 각 가오머신에 기동부대의 AI와 그들의 GS 라이드를 이식한 상태였다. 다시말해 섣불리 전력으로 골디언 해머를 냅다 질러 버릴수는 없는 상태라는 말이다.
- ↑ 대사조차 "빛이 되어 참회하세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