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성진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전 · 현직 정치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치적 · 이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문서를 열람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인한 문서의 악의적 서술 · 편집은 민사 · 형사 상 소송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孔星鎭
1953년 4월 20일 ~

대한민국의 미래학자, 정치인이다. 종교개신교이다.

1953년 서울특별시에서 태어났다. 남산초등학교, 경기고등학교, 연세대학교 정법대학 정치외교학과, 미국 클레어몬트 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석사 및 정치사상 박사 과정을 졸업하였다.

이후 극동문제연구소 연구원, 미국 클레어몬트 대학교 대학원 강사,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 한백연구재단 소장 등으로 활동하였다.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불출마를 선언한 현역 지역구 국회의원 오세훈 대신 한나라당 후보로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2007년 제17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치러진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 전당대회에서 이명박 예비후보의 서울특별시 선거대책위원장으로 활동하였고, 이후 친이계에 속하였다. 고려대 출신을 모시는 연세대 출신 그리고 서울특별시당 위원장, 제17대 대통령 선거 서울특별시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을 지냈다.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한나라당 후보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같은 해 치러진 한나라당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 경선에 출마하여 선출되었다. 그러나 2008년 모 골프장 대표, 골프장 카트 제조업체, 바이오 기술업체로부터 총 2억여 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2009년 12월 불구속 기소되었다. 결국 2011년 대법원에서 국회의원직 상실이 확정되었다. 잔여 임기가 1년 미만이라 재보궐선거는 치러지지 않았다.